사물이동성 Mobility of Things
DAVID 옥 지음, 최석환 감수 / 성안당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CTA(Consumer Technology Technology Association)는 매년 1월 전 세계 가장 혁신적인 트렌드를 소개한다. 새로운 기술과 이슈를 선점해 CES를 기업들이 앞다투어 혁신 기술을 뽐낼 자리로 만들었다. 기업은 CES의 브랜드가치를 믿고 참가하고, 참관객은 '미래기술 트렌드'를 알 수 있다는 설렘을 받는다. (-26-)

탄소중립과 MaaS

탄소중립과 스마트시티

탄소중립과 신재생에너지

탄소중립과 메타버스

탄소중립과 ESG 경영 (-73-)

예를 들어 바닥에 깨진 유리를 발견하고 ,그것이 위험하다는 것을 인지하며,누군가 유리를 밟기 전에 로봇이 먼저 치운다는 개념이다. 로봇이 근본적으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한다는 것이다. 아마존은 로봇의 이 같은 능력을'상황이해(Contextual Underatanding)' 라는 용어로 표현하고 있다' 로봇을 더 지능적이고, 더 유용하고, 대화를 가능하게 만들기 위해 설계된 가장 최신의 진보된 AI기술이다." 라는 설명이다. (-137-)

이같은 경기 침체 장기화의 주요 원인으로 아래의 5가지로 분석했다.

노동생산성의 약화

금융자생력의 취약과 금융개혁의 지체

성급한 긴축재정에 의한 내수위축과 디플레 발생

산업구조의 소프트화 실패와 노동의 고용경 직성

동경 중심의 박람회 비즈니스 플랫폼 사업의 부재. (-184-)

MaaS란 Mobility as a Service의 약자로 더 이상 모빌리티를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로 사용하는 공유 주차와 모든 이동수단(공유차량 및 대중교통)을 통합 검색 결제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정의하고 있다. 쉽게 말하면 모빌리티를 구매하여 소유하여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구독료를 지불하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넷플릭스의 사업 모델이 도시 교통에 적용되어 도시인들의 이동 방식을 재형성하는 개념이다. (-211-)

MOT 산업에서의 인프라는 사물이동성 운송수단 및 물체들이 실질적으로 서로 교통하고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는 물리적인 환경인 '스마트시티'로 정의될 수 있다. (-299-)

책 제목이자 이 책에서 다루고자 하는 「사물이동성 Mobility of Things」는 낯선 개념이다. 하지만, 이 기술이 앞으로 우리 미래에 중요한 키포인트, 핵심기술이 될 수 있다.Mot 그리고 MICE 여기에 MaaS까지, 우리 앞에 당면한 트렌드와 혁신을 추구하는 새로운 도구들을 이해하고, MoT 산업 ,MoT 비즈니스를 적용할 수 있다면, 관련 비즈니스,경제를 내 직업과 연결항 수 있으며, 일자리까지 이어진다.

우리는 이 책을 통해서, 물어 보고 있으며, 스마트 시티가 우리 앞에 놓여질수 있음을 예측하고 있다. 사물이동성의 두가지 도구, 로봇과 진보된 AI기술을 활용한 무인 자율주행자동차이다.이 두가지 기술이 지금보다 다 정교하게, 디테일한 영역까지 일을 처리할 수 있다면,지금과 다른 삶을 마주할 수 있으며,자동차 운전을 하지 않아도 되는 세상을 마주하게 된다. 그건 대도시에서 항상 겪는 교통 체증의 불쾌감을 덜 수 있으며, 자동차 뿐만 아니라, 버스, 기차, 비행기 등등 교통수단 전반에 적용될 수 있다. 지금보다 더 스마트해진 일상을 경험할 수 있고, 피곤한 삶에서 벗어날 수 있다.

더군다나 정보통신에 있어서,5G에서,6G 로 정보통신 속도가 빨라진다면,지금보다 더 빠른 데이터 교류 속도를 체감하게 되고,자율주행자동차와 자율주행자동차 간의 교신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상황이해(Contextual Underatanding) 라느 진일보된 AI기술이 우리 삶을 바꿔 버린다. 특히 어린이를 키우는 부모들은 내 아이의 행동 하나하나에 대해 걱장할 수 있다.치매에 걸린 고령 부모들도 마찬가지다. 집안에 로봇이 있다면, AI기술의 진보로 인해서, 상황이해(Contextual Underatanding) 로서, 아이에게 노출된 위험 요소를 미연에 제거하고,건강하고, 안전한 집안 환경을 24시간 365일 유지할 수 있다.사물이동성의 개념을 이해한다는 것은 이 세상 모든 움직이는 것을 인간의 힘에 의존하지 않고,이동시킬 수 있고, 자율주행자동차, 드론과 같은 무인 교통 수단이 가져오는 미래에 대해 희망을 가져 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