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자연을 읽는 지혜 ㅣ 거꾸로 읽는 책 16
한동환 외 / 푸른나무 / 1994년 1월
평점 :
절판
내가 어릴 때만 해도 파묘와 이장이 빈번했다. 주로 '개발'때문에 발생한 불가피한 일이었다. 집안에 우환이 생긴 사람들은 이도 저도 안 될 때, 라이센스 없는 '인생 카운셀러',샤먼(Shaman)을 찾게 된다. 생각보다 과학의 시대에 샤먼을 찾는 사람들이 많다. (-15-)
풍수는 평소의 유지관리를 위한 통합적인 상식을 제공해준다. 자연재해를 입는 집들을 보면 환경에 대한 고려 없이 구조나 환경을 변경해서 생기는 경우가 많다. 특히 배수로를 잘못 건드려서 생기는 사고가 잦다. 작은 실개천이 폭우가 쏟아지면 어떻게 변할지 상상해 보면 배수로를 함부로 건드릴 수가 없다. 나무 한그루를 베어도 바람의 방향이 달라지고 태풍이 불 때면 큰 피해를 당할 수 있다.(-72-)
최근 일본 식물학자 이나가키 히데히로씨가 쓴'전랴가, 잡초, 더숲) 이 잡초의 정의다. 참 간단하면서도 핵심을 찌르고 있다. 인간이 길들이기 어려운 풀이라는 의미로 해석되는 잡초의 정의다. 나약해 보이지만 사람의 바람대로 좌우될 수 없는 것이 들풀이다. 지속가능한 환경을 꿈꾸면서도 한편으로는 인간의 의도대로 환경을 통제하려고 하는 것이 문제인데 잡초는 그런 인간을 겸손하게 만든다. (-135-)
군락은 커뮤니티(community)다.한두 개체가 있느 것이 아니라 공동체를 이룬다는 의미다. 도시지역에도 원래 명당벨트에는 치칭개가 군락을 이루고 있었을 것이다. 개발로 인한 교란으로 자기의 심도에 영햐을 받으면서 해체되는 과정으로 보는 것이 옳다. 앞에서 본 아파트 A,B 모두 지칭개가 군락을 이룬 명당이었을 텐데 햇볕을 받기 어려워진 B 아파트에서 지칭개 군락이 해체된 것으로 추축한다. (-190-)
좋은 땅을 찾으려면 청오경(靑烏經) , 금낭경, 인자수지 등의 풍수경정을 다 섭렵하고, 그 내용을 그대로 현장에서 지형해석으로 풀어낼 수 있어야 한다. 평생이 걸리는 학습과 수련이 필요하다. 현대 과학의 힘을 빌리려면 토목공학, 건축학 등 여러 분야의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그런데 인간도 동물처럼 고유한 본능만 가지고 집을 지을 최적지를 고를 수는 없을까?인간에게 주어진 최적의 간편한 방법은 없는 것일까? (-264-)
21세기 대부분의 인구가 서울 수도권에 모여 살아간다. 5대 광역시 또한 인구가 100만이 넘은 상태다. 농촌 인구에 비해 도시 인구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도농 복합지역은 인구 소멸 문제로 고민에 빠져 있다. 과거 우리가 알고 있었던 좋은 땅, 명당에 대해서,기준이 바뀌고 있으며,시대가 바뀌었기 때문에, 어덯게 하면 명당을 이해하는 지식이 필요하다. 묘를 쓰는 것도 그렇고, 예전부터 묘를 잘 써야 한다고 말하는 어르신의 말씀이 가볍게 느껴지지 않는다.
책 『알려 주는 도시 명당』에서, 파묘,이장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지금과 달리 1980년대에 파묘가 빈번했다. 특히 묘를 잘못 쓰면, 집안에 큰 우환이 발생한다고 말했던 이유도 여기에 있었다. 2023년 예천 에서 발생한 소재도, 이 명당과 무관하지 않다. 우리가 놓칠 수 없는 것 중 하나로 , 명당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전문적인 지식 없이도 , 명당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이 이 책 『잡초가 찾아내는 도시 명당』에 소개되고 있다. 바로 지칭개 군락이 있는 곳이 명당으로 손꼽히고 있다.지칭개가 살수 있는 조건이 명당의 조건에 부합하고 있어서다.
봄철이면, 지칭개, 냉이를 캐러 산으로 드로 다니는 분들이 많다. 시골에 살거나,산 가까이 있는 분들이 대부분 그렇다.도시에 살고 있으면서, 고향이 시골인 분들이다.그들은 가까운 야산에 지칭개 짙은 향내를 맡으면서, 지칭개를 캐러 다니거나, 냉이를 캐러 다닌다. 현대인은 냉이, 지칭개를 들풀,잡초로 생각하지만, 시골 사람에게 냉이, 지칭개는 약으로 쓰이며, 직접 채어서, 장날에 팔아서, 소소한 용돈벌이를 하고 있으며,그들이 지칭개 군락을 기가 막히게 찾아낸다. 바로 지칭개 군락이 명당에 가까운 곳, 수맥이 흐르지 않는 명당이 될 수 있다.그리고 그 이율르 이 책에서,이론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이론적으로 지칭개 군락이 명당인지 , 명당의 조건에 얼마나 부합하는지 하나하나 소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