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채우는 하루지식습관 2 : 나아가기 - 1일 10분, 술술 읽히는 이야기 교양 나를 채우는 하루지식습관 2
박선영 외 지음 / 한빛비즈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진화를 거듭한 인류는 지금으로부터 30만여 년 전에 이르면 현명한 인간, 즉 호모사피엔스가 된다. 그 과정에서 공간의 확장이 있었다.남극과 사막을 제외한 전 세계에서 이들의 흔적이 발견되었는데, 이들은 작아진 얼굴과 가벼워진 두개골 그리고 비교적 곧은 팔다리에 앞선 원인보다 더 큰 뇌를 가지고 있었다. (-16-)



캔버스는 수학적 계산이 필요한 기하학적인 공간으로 변했고, 화가들은 시작적 현실감을 구현하는 것을 화두로 삼았다. 알베르티는 저서인 《회화론》에서 원근법을 체계화시켰고,레오나르도 다빈치와 알브레히트 뒤러는 선형 원근법의 인체공학적인 오류 두 가지를 인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여러가지 시도를 했다. (-81-)



기축통화국이 되기 위해서는 군사적으로 우위에 있어서 전쟁이 일어날 위험이 적어야 한다.통화 가치의 안정성과 관련되기 때문이다. 또 기축통화 발행국은 다양한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고 ,다양한 국가의 통화를 받아들일 만큼 고도로 발달한 외환시장과 금융 자본시장을 갖고 있어야 한다.(호환성).마지막으로 대외 거래에 대한 규제가 없어야 한다 이 모든 조건을 충족하는 기축통화는 과거 영국의 파운드였으며, 현재 미국의 달러다. (-146-)



1978년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허버트 사이먼에 따르면 인간은 환경으로부터 모든 정보를 인지하고 처리할 수 없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의사결정의 상황에서 제한된 정보 및 자료 만을 이용하게 된다. 우리는 결국 어떤 의사결정을 할 때는 자기가 갖고 있는 제한적 범위 내의 판단체계 아래에서 결정하기 때문에, 좋은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제한적 범위를 넓게 가져가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223-)



두 번째로 윤리적 문제와 관련하여 가장 많이 지적되고 있는 것이 '트롤리의 딜레마'다. 자율주행차가 불가피한 사고에 직면했을 때, 자동차의 소프트웨어가 어느 방향으로 자동차를 유도할지를 결정해야 하는 상황이다.

트롤리의 딜레마는 5명의 사람이 있는 선로를 향해 달려가는 브레이크가 고장난 상황을 전제로 한다. (-281-)



예전보다 더 많이 배우고,더 많이 학습하고, 새로운 것을 익히며 현대인은 살아간다. 과거와 달리 정보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면서, 바뀐 시대적인 변화다. 이런 변화는 세상이 복잡하고, 빨라지면서, 배우지 않으면, 물안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택 『나를 채우는 하루지식습관 1:홀로서기』로 독립적인 삶을 살기 위한 지식을 습득하는것이 목적이 있었다면, 『나를 채우는 하루지식습관 2:나아가기』은 지시과 지혜로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 성장하기 위해서,교양을 쌓아간다.이 두권의 책이 교양 책을 읽는 궁극적인 목적이며, 수학,과학, 철학,경제 ,자기계발서를 이 책에서 아우르고 있는 이유다.



현대인은 의삭결정, 판단력, 리더십이 필요하다. 책 『나를 채우는 하루지식습관 2:나아가기』에서 삶의 방향, 경제, 공동체 ,기술과 자연을 주제로 다루고 있는 이유는 세상이 바뀌고 있고, 바뀌는 변화에 적응해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대한민국 사회는 자본주의 사회다. 경제를 이해하지 못하고,기술을 이해하지 못하면, 세상 살기가 힘들다. 길에서, 폐지를 줍고 있는 분들을 보면서, 나와 무관한 삶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그들이 가지고 있지 못한 교양,  경제애 대한 이해. 방향에 대한 이해다. 특히 미래는 인공진믕,자율자동차가 지배하는 세사이다. 기술이 바뀌면, 인간이 바뀌고, 사고가 바뀌고 인식체계가 달라진다.인간의 의식구조가 본질적으로 바뀔 수 있다.


교양을 배워서,지식을 습득하여, 어려운 길이 아닌 쉬운 길, 지름길을 찾아갈 수 있고, 잘못된 길에서 벗어나 바른 길로 갈 수 있다. 책 『나를 채우는 하루지식습관 2:나아가기』을 통해서,나의 지적인 수준을 점검하고, 부족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그 다음 현재의 나의 수준을 인식하고,미래르 준비하며, 나에게 필요한 지식과 지혜를 얻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