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기업을 위한 브랜딩 법칙 ZERO
김용석 지음 / 처음북스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Z]igzag:극단적 차별화

[E]ngage: 고객 참여

[R]epeat 반복 또 반복

[O]ptimize:최적화 (-7-)

제조업자도 위기감을 느끼는 것은 마찬가지였다. 제품을 직접 만들고 판매하는 대표님 한 분이 특정 유통 플랫폼의 갑질에 대해 토로했다. 몇몇 유통 플랫폼은 제품이 잘 팔릴수록 더 높은 수수료를 요구하고, 응하지 않으면 해당 제품과 비슷한 PB 상품을 만든다고 했다. (-24-)

쿠팡은 2017년부터 2020년까지 16개의 새로운 PB를 만들었고, 마켓컬리는 우유 방품 가운데 1위를 기록한 '커러스 동물 복지 우유'와 식빵 분야 판매 1위를 기록한 'R15통밀 식빵'이라는 PB를 보유하고 있다. (-26-)

'우리는 '단순 경험'이 아닌 '경험에 다른 기억'을 통해 선택한다."

여기서 말하는 경험에 다른 기억을 두 글자로 '해석'이라고 할 수 있다. 소비자는 생산자가 제시한 대로만 브랜드를 해석하지 않는다.소비자는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존재가 아니라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재해석하는 존재다. (-55-)

미용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제로네이트'를 한 번쯤 들어봤을 것이다. 치아 삭제를 최소화한 라미네이트로 알려져 있다. 협찬인지는 모르겠지만 많은 연예인이 하고 있는 시술로도 유명하다. 재미있는 점은 제로네이트 바이럴 광고에는 치과명이 나오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검색을 해야만 알 수 있다. 왜 그럴까?의료법(제57조) 의 영향도 있겠지만 제로네이트를 하는 치과는 단 하나밖에 없기 때문에 굳이 치과명을 언급할 필요가 없다.라미네이트를 하는 치과는 수없이 많지만 제로네이트를 하는 치과는 TU치과가 유일하다. (-103-)

작은 가게도 시간 한정 프로모션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많은 술집에서 진행하는 '해피 아워'가 대표덕이다. 이른 저녁 시간대 주류 할인을 통해 손님이 적은 시간대를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프로모션이다. 할인이 아니라 손님이 적은 시간대에만 주문할 수 있는 특별 메뉴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133-)

트래바리 <나,브랜드> 독서 모임에서 있었던 일이다. 그날 우리가 다루었던 책은 《행복을 파는 브랜드, 오로리데이 》 였다. 오로리데이라는 브랜드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를 대표가 직접 서술한 책이다. 이러한 책의 경우 호불호가 많은 편이다. 회사 홍보물 같다든지,자기자랑이 심하다든지,알맹이가 없다든지 같은 반응이 주를 이루곤 한다. (-181-)

최근 페이스북에서, 알OO 인터넷 서점에서 책을 구매하고, 어떤 작가를 선호하는지 영수증 모양으로 인증샷을 올린 것을 보면서, 대한민국 출판시장이 아직 죽지 앟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어던 개인은 1억에 가까운 돈을 알OO 서점에서,책을 구매하는데 올인하는 것을 보면서,놀라웠으며서도 씁쓸했다. 내가 씁쓸했던 이유는 책 『작은 기업을 위한 브랜딩 법칙 ZERO』을 읽으면서 대형 서점이 아닌, 동네 서점 혹은 작은 서점에서 책을 구매했다면, 각 지역 동네 서점이 경영난을 이기지 모하고, 사라지지 않을 거라고 확신했기 때문이다.

책 『작은 기업을 위한 브랜딩 법칙 ZERO』에는 ZERO 가 나오고 있다. 여기서 ZERO란 Zigzag(극단적 차별화),Engage(고객 참여),Repeat (반복 또 반복),O]ptimize(최적화) 이며, 대형 서점에 대항하여, 작은 영세 서점들이 살 수 있는 방법, 성장할 수 있는 노하우와 경험,영업방식이나 변화를 주면서 실패하지 않는 방법을 얻을 수 있다. 대형서점과 경쟁력에서 이기려면 극단적인 차별화가 되어야 한다. 고객 한 사람에게 , 대형서점에서 얻을 수 없는 가치를 차별화한다면, 그 고객이 대형서점 대신 작은 서점을 찾을 수 있다.예컨데,가치, 편리함,의미, 경험, 지식 등에 대해서 차별화를 시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추가적으로 이벤트나 행사의 차별화도 가능하다.이런 방법은 Engage(고객 참여),Repeat (반복 또 반복),O]ptimize(최적화) ,세가지 요소를 한꺼번에 실행할 수 있다.

서점 뿐만 아니라,작은 슈퍼나 빵집,꽃가게, 그리고 화장품 가게들도 여기에 해당된다. 소소한 기쁨이나 감동을 고객에게 준다면, 차별화 뿐만 아니라 기억에 남는 경험, 특별한 최적화도 얻을 수 있고, 작은 가게나 작은 기업이 살수 있는 독특한 방편이 만들어질 수 있다. 즉 고객이 오지 않는다고 투덜거리지 않고,스스로 극단적인 차별화, 고객 참여 유도, 이벤트나 감동의 반복, 그리고 고객의 취향에 최적화 에 애쓴다면, 단골 고객을 확보할 수 있고, 성공할 수 있는 기업,성공할 수 있는 가계로 거듭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