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늘부터 실패하지 않게 일하는 법 - WORK : 프로 일잘러가 되기 위한 업무 가이드 ㅣ 손안의 지식 1
홍순성 지음 / 애드앤미디어 / 2024년 6월
평점 :



"나는 완벽주의자라서 제대로 완성한 것이 하나도 없어"라는 말은 완벽주의의 함정에 빠진 사람들이 자주 토로하는 고민을 그대로 보여줍니다. 이들은 스스로 지나치게 높은 기준을 설정하고 그 기준에 도달하지 못하는 결과에 번번히 실망하곤 합니다." (-16-)
완벽주의자들은 보고서의 모든 세부 내용을 최상의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끊임없이 수정을 반복하곤 합니다. 그들은 보고서의 작은 부분도 완벽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사로 잡혀, 수정과 재거모의 과정을 반복합니다. 이는 종종 보고서 작성에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만들어,결국 제출 기한을 넘기거나 다른 중요한 과제에 집중할 시간을 빼앗기게 됩니다. (-21-)
중요하고 긴급한일:오늘 중으로 제출해야 하는 보고서 작성..이는 마감기한이 임박했으며, 프로젝트의 성공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중요하지만 긴급하지 않은 일:장기 프로젝트의 계획수립.이는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필수적이지만, 즉시 완료할 필요는 없습니다.
중요하지 않지만 긴급한 일: 동료의 부탁으로 처리하는 일상적인 업무.이는 즉각적인 주의를 요하지만, 궁극적인 목표 달성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중요하지도 긴급하지도 않은 일:개인적인 일이나 취미활동.이는 업무 시간에 처리할 필요가 없으며,자유시간에 즐길 수 있습니다. (-59-)
1.주제와 목적의 명확화: 초기 단계에서 왜',무엇을, 어떻게,써야 할지를 질문하면서 글의 주제와 목적을 분명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2.논리성과 타당성 강화:글의 구조와 논리, 내용의 타당성과 신뢰성에 대해 질문하는 과정에서 글의 일관성과 설득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3.독자 고려:독자의 관점에서 글을 바라보며 질문함으로써 독자의 이해와 공감을 얻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4.문장 다듬기:문장력과 가독성,교정과 윤문에 관한 질문을 통해 글을 매끄럽게 다듬을 수 있습니다.
5.창의성 자극:AI 와의 질의응답 과정에서 새로운 아이디어와 관점을 얻을 수 있어 사고의 표현의 폭을 넓힐 수 있습니다. (-109-)
책 『오늘부터 실패하지 않게 일하는 법』이 필요한 사람이 나같은 스타일이다.일이 재빠르지 못하고, 꼼꼼하지 않으며, 그렇다고 완벽하게 일을 깔끔하게 처리하는 것도 아니었다.일을 할 때, 무언가 어설프고, 느릿느릿하면서, 실수를 범할 때, 수습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일을 저지르는 스타일이다.
이 책은 직장 내에서 일잘러가 되기 위한 일처리 노하우와 요령을 제시하고 있으며,완벽주의를 지향하고 있는 회사원과 ,일잘러 회사원의 차이를 비교할 수 있다.야근을 밥먹듯하지만, 일이 항상 진척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그럴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해하고,확인할 필요가 있다. 처음 일을 대충 하다가, 빨리 일을 진행하고,그 다음 잘 마무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일에 있어서, 용두사미가 된다면,일을 잘하지 못하는 회사원으로 낙인 찍힐 수 있다. 일잘러가 되기 위해서는 눈치,코치, 센스가 필요한 이유다.
얼마전 프리랜서가 SNS에 올린 글을 본 적이 있다. 일이 산더미처럼 밀려 있었으나,예기치 않은 일로 인해 ,일이 꼬여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컴퓨터 문제로 인해 일을 할 수 없는 상황이었고, 파워 포인트로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하는 상황에서,일을 다시 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했다.일잘러는 이런 상황에서, 6시간 안에 끝낼 수 있지만,그 분은 거의 24시간이나 걸리고 만다. 일잘러도 아니며,완벽주의 스타일도 아니었다. 일을 할 때, 여기치 않은 변수르 고려하지 않았고, 어떤 문제가 발생할 때, 수습할 수 있는 상황이 존재하지 않았다.일잘러가 되고 싶었으며,일을 못하는 상황이 나타난 것이다. 일잘러가 되고자 한다면, 어던 상화에서라도신속하게 댕응할 수 있어야 한다. 전기가 나간다던지, 컴퓨터에 먹통이 생기거나, 어떤 문제가 발생할 때,즉각 대응하고 ,처리하며,일에 몰입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든다면, 그 사람 은 일잘러가 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