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자녀와 함께 짓는 돈나무 농사
김준태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5월
평점 :





워런 버핏의 오랜 동반자 찰스 멍거(charles Munger)는 "투자란 몇 군데 훌륭한 회사를 찾아내어 그저 엉덩이를 붙이고 눌러앉아 있는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즉, 우리는 시장에서 적극적으로 움직일 필요가 없습니다. 오히려 너무 자주 거래하며 거래 비용과 세금 때문에 수익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50-)
그럼 2금융권에는 어떤 금융회사들이 있을까요?조합원이나 회원들이 이익 증진을 위해서 설립된 지역농협, 신협, 새마을금고, 지역수협이 우리가 대표적으로 이용하는 2금융권에 해당합니다. 그 외에 사람의 생명이나 재산의 손해를 보장해주는 보험사, 금융 투자 업무를 담당하는 증권사, 자산운용사,돈을 빌려주는 여신업무만 전문으로 수행하는 캐피탈사, 카드사가 2금융권에 속합니다.
예금과 대출 업무만 집중하는 2금융권에 비해 1금융권은 상대적으로 다양한 상품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국가에서 정책적으로 운영하는 예금이나 대출상품들도 대부분 1금융권에서만 운영되기도 합니다. 즉, 1금융권이 2금융권보다 대출금리도 낮고, 예금금리도 낮은 편입니다. (-85-)
부모는 내 아이에게 직접 통장을 계설해 줌으로서, 아이가 감당할 수 있는 정도의 용돈을 입금하여,관리하도록 한다. 어릴 적 은행 통장에 넣어 두었던 통장은 적금통장이 되었고,정기예금통장으로 사용하고 있다. 통장을 통해서, 처축하기, 대출하기 , 보험, 펀드까지 만들수 있기 때문이다. 과거에 비해 차이점은 통장 개설이 상당히 까다로워 졌으며,대포 통장, 보이스피싱에 노출되지 않도록 각종 예금 보호장치를 만들어 놓고 있다.
이 책은 아이가 관리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금융 혜택과 금융 서비스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다. 예전처럼 종이통장이 아니라 앱으로 금융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고,그것이 아이에게 돈관리 습관의 첫걸음으로 기억된다. 추가적으로 돈에 대한 이해, 제1금융권과 제2 금융권에 대해서, 예금보호제도에 대한 이해까지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으며,예금,대출, 주식투자, 펀드, 채권, 보험 등등에 대한 개념 정리 뿐만 아니라, 나의 신용등급에 따라서,대출금리가 차이가 나는 이유까지 소개하고 있으며,관련 사이트까지 관련 정보들을 책에 수록하고 있다.2023년 증권거래세, 종합소득세 과세표준 구간, 대주주 양도소득세율까지 나온다.
이 책에서 유용하였던 것은 예금만기에 대해서다. 대체적으로 정기예금만기는 1년 단위로 하였는데, 내가 어떤 목적을 가지고 통장에 돈을 넣었을 때, 날짜를 내가 임의로 정할 수 있다. 예컨데 2024년 12월 1일에 돈을 찾을 수 있고,내가 정해놓은 날짜를 선택한다면, 급전이 필요할 때, 통장을 해지하여, 발생하는 이자 미지급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런 정보는 농협대학교를 나온 저자가 제2 금융권인 지역농협에서 근무하고 있기 때문에 알 수 있는 제2금융권 꿀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