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팅 경영 : 소상공인편 - 1000만 소상공인의 경영 위기 극복과 성장을 위한 경영 전략 실전서
황창환 지음 / 라온북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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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지원 프로그램을 활용하려면 해당 프로그램의 자격 요건, 신청 방법, 필요 서류 등을 미리 확인하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관련 웹사이트를 방문하거나 담당 기관에 문의하여 상세한 정보를 얻는 것이 좋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소상공인들은 사업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지원을 받아 더욱 효율적이고 성공적인 사업 운영이 가능해 질 것이다. (-25-)



이웃 사업체와 손잡고 펼치는 프로젝트는 바로 우리 모두의 동네를 무대로 한 놀라운 아이디어 쇼케이스와도 같다. 소상공인들은 창의력의 대가가 되어 각자의 가게 앞에서 이웃 사업체와 함께 아이디어를 발휘해보자. 이 아이디언는 고객들을 단숨에 매료시키는 힘이 있으며, 이벤트 개최는 마치 지역 축제의 주인공이 되어 모든 이의 시선을 한 몸에 받는 듯한 기분을 선사한다. (-71-)



비즈니스에서 고객의 경험을 개선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고객 여정을 분석하고 각 단계별 고객 경험을 개선하는 전략을 수립한다. 우선, 고객 여정 맵핑을 통해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접하고 구매, 사용, 관리하는 과정을 단계별로 분석한다. 이를 통해 각 단계에서 고객이 느끼는 감정, 생각, 행동을 파악한다. (-106-)



첫 번째 도전은 'SWOT 분석'이었다. 마치 숨겨진 보물을 찾는 모험가처럼, 주인은 자신의 가게가 가진 강점(S)과 약점(W),그리고 마주할 기회(O)와 위협(T) 을 찾아내기 시작했다. 이 분석을 통해 그는 자신의 가게가 가진 진정한 잠재력과 마주할 도전들을 파악할 수 있었다. (-144-)



소상공인이든 대규모 기업이든 M&A 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바를 분명히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명확한 목표 없이는 전략적 방향성을 결정짓기 어렵다. 예를 들어, 어떤 회사는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할 수 있으며, 다른 회사는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거나 새로운 사업 영역에 진출하고자 할 수 있다. 이처럼 목표는 다양하게 설정될 수 있으며, 이는 전략 수립의 기반이 되며 효과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데 필수적이다. (-205-)



멘토링은 성공한 사업가 또는 전문가로부터 직접적인 지도와 조언을 받는 과정이다. 이를 통해 소상공인들은 실질적인 사업 경험과 지식을 공유받으며, 사업 운영에 있어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해결 방안을 배울 수 있다. 멘토의 경험은 이론적 지식만으로는 얻기 어려운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한다. (-248-)



책 『컨설팅 경영 소상공인편』에서는 5인 이하 소상공인들의 사업 노하우, 사업 전략, 사업 멘토링과 사업 컨설팅까지 아우르고 있다. 여기서 고객들을 단숨에 내 사람으로 끌어들이는 방법이 우선되어야 하며, 1000만 소상공인의 경영 위기 극복과 성장을 위해, 어떤 대안과 방편이 있는지 살펴볼 수 있다.



소상공인은 경쟁력 강화가 우선되어야 한다. 예컨데, 주변 상권 분석을 통해서,나와 다른 소상공인과 차별화하고, 나만의 특화된 아이템이나 이벤트가 필요하다. 책에는 소상공인 지원, 정부 지원 활용하기가 나오는데, 소상공인을 위한 공모사업이 그런 케이스다. 서류 작성 방법을 익힐 수 있어야 한다. 그 다음 대체자금 조달하기 가 있다. 소상공인은 5인 이하 직원을 두는 경우가 일반적이며, 월급날이 돌아오는 것을 두려워한다. 매출 대비 , 나가야 할 돈이 늘어난다면, 소상공인은 자신에게 돌아갈 몫이 줄어들 수 있다.즉 소상공인은 혼자서 살아남을 수 없기 때문에, 지역 상권 활성화를 통해 서로가 서로에게 이익이 되는 방법이 필요하다. 즉, 나도 살고 ,너도 살아가는 대안적 노력이 필요하며, 현재의 나의 모습을 돌아보아야 하는 이유다.



소상공인이 실패하는 이유는 분명하다. 소상공인에게 실패를 극복하는 방법,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변화의 시간이 필요하다. 책에는 멘토링, 컨설팅, 네트워킹 이 나오고 있는데,이 세가지 요소를 통해, 소상공인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찾고, 해결할 수 있다. 대체로 TV 에 소개하는 사업가 백종원은 멘토링, 컨설팅,네트워킹을 아우르고 있다.


책에서는 소상공인의 도전 다섯 가지가 소개되고 있다.SWOT 분석, 재무 분석, 마케팅 분석, 운영 분석, 고객 만족도 조사가 있다. 이 다섯가지 요소로 소상공인 스스로 살길을 찾을 수 있고, 포기하지 않는 사업 전략, 무너지지 않는 사업전략을 얻을 수 있으며,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모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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