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이그의 비밀, 이준 열사 사망 미스터리
김철 지음 / 열세번째방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907년 7월 15일 월요일.

평화회의에 대한민국을 초청하지 않은 것에 항의시위를 벌여온 조선인 중 한 명 이준 씨가 지난 14일 일요일 저녁 자신의 호텔에서 사망했다. 그의 뺨에는 최근에 수술로 제거한 농양이 있었는데 수술 수유증으로 사망한 것으로 보인다. (-19-)



1907년 7월 13일 토요일.

모든 것이 미완성이다.내가 후세에 무슨 면목으로 무엇을 남길 것인가? 동포들에게 미안할 따름이다. 이에 내 모든 것을 이미 불태워 없애 버리고 말았다. 지금 당장 남은 것은 내 육신 뿐이니 이것도 불로 태워 죽은 찌꺼기조차 남기지 말라.내 국토를 잃었으니 어디에 폐를 끼치겠는가? (-89-)



1906년 대한제국의 예산은 790만 원이었다. 일본의 강제 대출은 조선의 연간 예산을 훨씬 초과했다.대한천일 은행은 조선인들이 설립한 은행 중 하나로 인천과 개성에도 지점이 있었다. 그 은행의 자본금은 5만 6천원이었고, 1,300만 원이면 그에 상응하는 규모의 은행 수 백 개를 설립할 수 있는 금액이었다. (-181-)



1.미국이 필리핀을 지배하는 것은 일본에 유리하고, 일본은 필리핀에 대해 침략할 의도가 없다.

2.일본,미국, 영국 세 나라 정부 간의 상호 이해는 극동 지역의 전반적인 평화를 유지하기 위한 최선이자 유일한 수단이다.

3.미국은 일본의 조선내 보호권 획득이 러일전쟁의 결과이며, 극동 평화에 직접 기할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289-)



그러나 위조의 시선이 빅토르에게 머물러 있을 때, 그이 시선은 뜻밖에도 빅토르의 곁에 앉아있는 빛나는 존재에 사로잡혔다. 그녀의 섬세한 이목구비를 감싸는 금빛 머리카락이 흘러 내린 채, 아름다움의 환상인 엘리사가 앉아있었다. 그녀의 고운 피부는 은은한 극장 조명 아래서 빛나는 듯했고. 새파란 눈동자는 무시할 수 없는 매혹으로 반짝였다. (-324-)



오늘이 정의가 권력을 이기는 전환덤이 되고, 가장 강력한 권력자에게도 책임을 물을 수 있다는 것을 전 세계가 목격하는 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치유와 회복의 시간은 지금이고, 그것은 여러분의 평결로부터 시작됩니다.(-403-)



을사늑약( 1905년 11월 17일, )으로 대한제국은 일본에게 나라를 빼앗겼다. 일본은 대한제국의 외교권을 박탈했다. 장지연의 시일야방성대곡을 써서, 을사보호늑약을 성토한다. 민영환은 자결을 선택하고 말았다. 나라를 잃은 슬픔, 고종 집권기에, 고종의 신임을 얻은 이준, 이상설, 이위종, 세사람이 만국박람회의가 열린다는 소식을 듣고, 헤이그 특사로 투입되었으며,나라를 되찾기 위한 마지막 카드를 썼다.



하지만, 그 당시 메이지 유신 이후 일본은 힘이 강한 제국주의에 가까운 나라였고, 조선은 조용하고 은둔하는 나라에 불과했다. 고종은 힘이 없었고, 헤이그 특사는 미국과 일본간에 체결된 가쓰라-태프트 밀약을 알지 못한 채, 고종의 명을 받들기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실패하고 말았으며, 이준은 1907년 7월 14일 사망하고 만다.일본은 조선을 취하고, 미국은 필리핀을 취하였다. 



역사적으로 죽을 수 밖에 없었던 이준 열사의 죽음 배후에 숨겨진 역사적 메시지를 이 책에서 담아내고 있었으며, 이준 열사가 죽은 1907년, 1945년,그리고 2022년 세개의 시간으로 구분하여, 이준 열사 죽음의 미스터리를 풀고자 한다.즉, 이준 열사는 일본의 방해로 인해, 나라를 잃은 슬픔으로 인한 자살이 아닌, 독살로 귀결되고 있었다. 물론 그 독살이 어던 형태로 이어졌고,1세대 검사였던 이준이 걸어온 역사를 분석하고 있다.



결국에는 우리가 어떻게 이 소설을 바라보야야 하는지 살펴볼 수 있다. 역사적으로 미스터리한 죽음 중에는 윤동주 의 죽음,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 세월호 유병언 회장의 죽음이 있다.이들이 스스로 죽음을 선택한 것인지, 어떤 이유로 인해 죽을 수 밖에 없었던 운명에 놓여진 것인지 그 진실을 찾는 과정에서,우리 스스로 역사적 성찰을 꾀할 수 있고, 헤이크 특사였던 이준 검사와 2022년을 살아가는 이예빈 검사, 이예빈 검사가 1945년 과거로 돌아가서, 그 당시의 조선의 상황,일제시대의 모습을 알고자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