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 바이러스 - 잊혀졌던 아군, 파지 이야기
Tom Ireland 지음, 유진홍 옮김 / 군자출판사(교재)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박테리오파지, 간단히 줄여서 파지로 알려진 이 미생물은 박테리아를 감염시켜서 죽이는 바이러스입니다. 이들 바이러스는 어디에나 있으며 살아있는 상태로 환자들에게 주입하여 그들의 몸에 질병을 일으킨 박테리아를 퇴치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소위 '파지 치료' 로 알려진 이 아이디어는 한때 1920년대부터 1930년대 동아시아까지 포함한 세계 여러 곳에서 사용된 바 있습니다. (-4-)

1939년 핀란드와의 겨울 전쟁 주에 아동의료진은 트빌리시와 모스크바에서 항 클로스트리움 파지 칵테일을 테스트하여 최전선에 있는 수만 명의 병역에게 보냈다. 군인들이 포병에 의해 총에 맞거나 부상을 입었을 때 의료진은 당시 사용 가능한 국소마취제, 일반 마취제 또는 술 기반 마취제와 함께 항클로스트리디움 파지 용액을 상처에 직접 부었다. 이미 괴저를 앓고 있는 사람들은 상처를 요오드와 알코올로 씻은 후 바지를 뿌렸다. (-104-)

미육군과 해군은 모두 내성감염에 의해 심각한 상처를 입은 채 매년 중동에서 돌아오는 수천명의 병사들을 위한 파지 치료법을 개발하는 전담 부대를 두고 있었다. 육군은 민간인 사건에 연루되는 것에 관심이 업섰지만, 해군은 패터슨의 샘플을 선별하여 전세계의 곯아 터지고 있는 박테라아 핫스팟 (하수, 폐수 또는 선박에서 퍼내는 ';오수' 포함)에서 얻은 소스에서 궁합 맞는 적절한 파지를 기꺼이 선별하기로 했다. (-176-)

우주에서 ,해저에서, 또는 산성의 괴염수 호수에서 박테리오파지를 찾는 것은 어느 정도는 약간 추상적으로, 혹은 아마도 아무 상관 없는 것으로 보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 연구는 사실 파지가 우리 몸 안에 박테리아와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그것이 우리의 일상 생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이미 멋지게 통찰을 하고 있다. (-278-)

박테리아와 이들을 잡는 바이러스의 복잡한 삶 속에서 ,초기의 파지 과학자들이 상상할 수 없었던 복잡성과 미스터리 층이 계속 발견되고 있다. 제니퍼 다우드나와 임매뉴얼 샤펜티어가 크리스토퍼 박테리아 면역 체계로 세계를 변화시키는 유전자 편집 도구를 만들었다고 처음 발표하기 바로 직전인 2012년, 버크리의 킴 시드(Kim Sesd) 라는 이름의 또 다른 연구자는 콜레라를 일으키는 박테리아인 비브리오 콜레라를 연구하고 있었다. 비브리오 콜레라와 파지 사이의 상호작용은 특히 흥미롭다.:비브리오 콜레라의 많은 종류들은 흔한 해양 미생물이고 인간에게 전혀 위험하지 않다. (-313-)

책 『착한 바이러스 - 잊혀졌던 아군, 파지 이야기』은 과학 저널리스트 톰 아이얼런드가 쓰고, 가톨릭 대학교의;과대학 감염내과 유진홍 교수가 번역하였다. 박테리오 파지란 , 박테리아르 감염시켜서 죽이는 바이러스이며, 인간의 감염으로 생기는 상처들을 치료할 수 있는 독특항 의료 치료법이다.

책에서, 좋은 바이러스란 인간의 몸속에서 유익한 바이러스이며, 내 몸속에 병원균을 내쫒는 바이러슬을 의미히고 있으며, 인류를 구한 최초의 항생제 페니실린이 개발되기 이전에 유행했던 박테리오파지 치료법에 대한 연구와 이해를 돕고 있으며, 아직 박테리오파지 치료법이 연구 단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박테리오파지 치료법이 세상에 널리 알려지게 된 것은 1920년대, 구소련 러시아가, 독일과 전쟁을 벌이면서, 군인들의 상처와 부상으로 인한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다. 인간의 몸속 미생물과 박테리아에 대해 연구하던 중에, 바이러스가 내 몸속의 유해한 병원균을 제거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이 과정에서,암암리에 실험을 진행하였으며,죽어가는 병사들을 대상으로 박테리오파지 치료법이 어디까지 효과가 있는지 검증하였으며,의료적인 성공과 실패르 반복하고 있다. 그리고 박테리오파지 치료법이 대중즐에게 잊혀지고 만다.

잊혀졌던 박테리오파지 치료법이 다시 세상에 등장하게 된 것은 인간의 유전자 게놈 프로젝트에 있었다. 4가지 염기서열을 분석하는 기술이 완성되고, 생며을 복제할 수 있는 기술 뿐만 아니라, 줄기세포 연구가 진행되던 와중에,인간의 몸에 대한 이해, 박테리아와 바이러스간의 상호적용을 본격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박테리오파지에 대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다시 시작될 수 있었다. 당뇨병으로 인해 팔다리가 괴사되는 문제를 박테리오파지 치료법 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길이 본격적으로 열릴 수 있었다. 문제는 박테리오파지 치료가 의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았고, 의료적인 치료 표준이 정리되지 않은 상태로서,의학적으로 임상시험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었다. 즉 생명공학의 발달과 함께 유전자연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박테리오파지의 유전자를 분석할 수 있는 기술을 갖추고 있으며, 앞으로 부작용이 많은 항생제 투여 대신에[, 인간의 면역력을 활용한 새로운 의학기술, 박테리오파지 유전자 치료법 이 다시 뜨고 있다.

#항생제내성 #다제내성균감염 #바이러스 #파지 #박테리오파지 #생물학 #항생제 #다제내성균 #착한바이러스잊혀졌던아군파지이야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