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지음, 정영훈 엮음, 윤효원 옮김 / 메이트북스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잘못을 저지르는 사람들은 자신들은 자신을 제외한 다른 모든 사람을 비난한다. 우리 모두는 대개 다 그렇다.

하지만 비판은 편지를 전달하는 비둘기와 같다. 이 비둘기들은 어김없이 집으로 다시 돌아온다. 즉 우리가 바로잡거나 비난하려는 대상은 자신을 정당화하고 그 대신 우리를 비난할 것이라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27-)

프랭클린의 성공 비법은 무엇이었을까? 그는 자신의 성공 비법에 대해 "나는 다른 사람의 험담을 하지 않고, 내가 아는 모든 사람의 모든 장점을 이야기 합니다."라고 말했다. (-33-)

"성공적인 사업관계에는 특별한 비밀이 없다.대화하고 있는 상대에 대한 깊은 관심이 매우 중요하다. 다른 어떤 것도 그것보다 상대방을 높여주는 일은 없다."

너무나 자명한 사실 아닌가? (-89-)

옛 속담을 기억해보자."싸워서 얻을 수 있는 것은 많지 않지만 , 양보하면 기대한 것보다 많이 얻응 수 있다."

사람들을 설득하고 싶다면 명심해야 할 세번째 원칙은 다음과 같다.'당신이 틀렸다면 재빨리, 강렬히 인정하자.' (-142-)

넬리는 평판에 걸맞게 행동해야 했고, 실제로 기대에 부응했다. 그녀는 집을 반짝반짝하게 깨끗이 유지했다. 상대방의 어떤 측면을 개선하고 싶다면, 그 측면이 이미 상대방의 뛰어난 장점인 것처럼 행동해라. 그 사람에게 걸맞게 행동해야 할 평판을 부여하면 그 사람은 당신을 실망시키지 않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쏟을 것이다. (-222-)

데일 카네기가 남긴 책으로 데일카네기 처세술 3부작 『인간관계론』, 『자기관리론』,『성공대화론』 이 있다. 세권의 책은 우리 삶의 처세술을 언급하고 있으며, 성공하기 위한 세가지 기본원칙을 서술하고 있었다. 데일카네기는 인간관계론을 통해서 성공,목표,꿈, 부자,인생관을 말하고 있다. 데일카네기의 저서 『인간관계론』 은 내 삶을 성찰하고, 나와 타인과의 관계를 고쳐 나가면서, 스스로 돌아보았다.

이 책을 읽으면 우리 삶은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다는 것을 깨닫는다.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걱정과 근심이 발생하며, 그 범주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은 나와 타인과의 관계의 긍정적인 관계를 회복하는 것에 주목적을 가지고 있다.대화, 소통에서, 나의 기준으로 맞다 하더라도 상대방에게 부드럽게 말 할 수 있으면, 논쟁이나 다툼에서 선을 넘지 않는다. 상대방과 나의 관계에서 적을 만들지 않으며, 내 생각과 감정에 대해 상대방에게 적절하게 전달할 수 있다. 우리 사회가 가장 강조하는 성공의 1원칙, 일부러 적을 만들지 않는 것은 , 데일카네기의 『인간관계론』에 나와 있다.비난하지 않기, 평가하지 않기. 겸손하기,잘들어주기다.

성공의 대 원칙은 하버드 대학교에 나오지 않더라도 알수 있다. 욕망에서 평화로운 상태를 유지하며, 손해를 보면서 이익을 얻는 방법을 실천한다면, 적절한 타이밍에 손절매할 수 있는 지혜를 우리 스스로 만들 수 있다.사람에게 다가가는 법,사람의 마음을 얻는 법.내가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꿈꾼다면, 상대방의 마음을 얻는 노력이 중요하다. 노력으로,그 과정에서, 큰 비즈니스를 실천하고, 물건과 서비스를 팔 수 있다. 정치인이라면, 상대방의 마음을 얻어서,높은 득표와 지지를 얻을 수 있다. 나의 목표를 쉽게 달성할 수 있는 지혜,노하우,경험, 방법도 찾아낸다. 데일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을 읽어서, 내 앞에 놓여진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으며, 올바른 처세를 제공하고 있다. 나와 상대방을 존중하면서,나에게 이익이 되는 실천 노하우, 경험을 얻는다.인간관계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상대방을 비난하지 않는 것이다.그리고 겸손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