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 화가의 진실
방주 지음 / 큰집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준호는 가슴골이 깊이 파인 그물망 상의를 입고, 그 위에 징 박힌 검은색 가죽 재킷을 걸쳤다. 내려 입을 만큼 내려 입은 바지는 흔히 '똥 싼 바지' 라고 부르는 바지에 통은 스키니에 가까운 일자였다. 허리에는 락 가수나 멜 듯한 벨트를 찼다. 신발은 아이돌 가수가 신을 듯이 화려한 징이 박힌 검은색 하이탑 운동화였다. (-20-)



준호는 누군가와 자고 싶은데 딱히 잘 여자가 없을 때에만 은하에게 연락했다. 은하는 그때마다 지체 없이 달려왔다. 한번은 준호가 유혹했던 다른 여자를 불렀는데 그녀가 오지 않아서 은하를 불렀던 일도 있었다. 은하가 오고 나서야 그 여자가 오자, 준호는 넉살 좋게 셋이서 하자고 느물댔다. 다룬 여자가 기분이 상해서 가버리자, 그제야 준호는 은하를 안았다. 은하는 스스로 자학하는 자괴감이 들었다. 하지만 준호가 어떤 모욕을 주던 , 은하는 그의 옆에 있기 위해 반발하지 않았다. (-43-)



은하는 바로 다음 날 머리를 블루블랙으로 염색했다. 그리고 푸른 색의 아이라인과 마스카라, 푸른색의 액세서리 등을 한가득 질렀다. 금성의 그림은 은하에게 매우 강렬한 충격을 주었다. 인생을 살아오면서 그 그림은 본 것 이상의 충격을 느낀 것은 없었다. 은하는 그 직후 이 색깔을 자신의 트레이드마크로 삼기로 결심했다. 원래 은하가 가장 좋아하는 색은 빨강이었고 평소에도 빨강을 즐겨 입었지만, 금성의 존재와 그가 자신을 바라보는 눈이야말로 은하가 가장 좋아하는 것이었기 때문이다.(-137-)



"그래 ,하지만 우연일 수도 있지, 세상엔 재능이 있다가 없어지는 사람과, 없는 재능 생기는 사람 꽤 있을 거 아냐. 그 시기와 재능의 종류가 우연히 일치했을 뿐이야. 그리고 그 판타지가 사실이라 해도, 결국 스스로 원한 거야. 진정한 예술을 위해선 그 누구의 희생도 정당하다 생각하는 그니까, 그냥 자신이 '그 누구'에 들어갔을 뿐인 거야. 아마 현준호는 이 이야기르 못할 거야. 당당하게 억울해 할 수가 없거든. 그저 밑도 끝도 없이 내가 더럽다고 욕하는 수밖엔 없을 거야." (-237-)



은하의 마에 권 기자는 문득 그녀가 그린 <반짝이지 않는 별>이란 그림을 떠올렸다.

그 그림이 현준호를 의미하는 것임을 알게 된 권 기자는, 은하의 말이 한편으로는 '반짝이지 않는 별은 수호하지 않겠다."라고 들렸다. (-294-)



방주 작가의 『푸른 화가의 진실 』는 2017년에 쓰여진 소설이며, 7년 후 다시 개정판으로 출간되었다. 이 소설은 현준호와 강은하 그리고 권기자가 나오며,이 세사람의 관점에 서, 그 소설의 흐름을 짚어 나갈 수 있으며, 세사람의 가치관, 신념,선택과 결정에 대해 디테일한 곳까지 파고들면서, 그 사람의 뒷 모습이 우리의 뒷모습과 흡사하다는 걸 알 수 있다.



현준호는 설치미술가이며, 현목성의 아들이다. 그리고 4남매의 막내이며, 사생아다. 성공할 수 있는 모든 조건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미술학도인 강은하는 현준호와 함께 했으며, 그 사람의 마음에 들기 위해, 자신의 일부를 현준호와 공통 분모로 남겨두고 있었다. 그 과정에서, 예술가로서, 예기치 않은 일들이 연속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강은하의 내면 속 복잡한 심리는 왜 그럴 수 밖에 없었는지 , 스스로 자괴감을 느끼면서도,가스라이팅에 협조하였는지, 그것이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지 인간이 추구하는 본성, 민낯을 들여다 볼 수 있다.



현준호는 사생아였다.은하는 현준호의 모습이 여배우 화련과 많이 닮았다는 걸 인지하게 되는데, 현준호는 예술적 재능과 아버지가 만들어 놓은 경제적 풍요를 십분 활용하여,여성들과 자유로운 편력을 추구하고 있었으며, 그 편력에는 은하도 포함되고 있었다.강은하에게 현준호 이외에, 금성과 금성의 쌍둥이 은성, 우성호 등등과 가까이 하였으며,은성이 동성애자라는 사실을 알았다. '반짝이지 않는 별'들을 수호할 수 있는'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였던 은하가 추구하는 예술은 결핍과 엮이고 있으며, 현준호의 경제적 가치에 대한 갈망이 숨어 있었다. 이 소설에서, 금성의 죽음, 미국으로 입양되었으며, 미국에서 스스로 성공하여 미국 변호사 브라이언 리가 되었던 은성의 사회적 지위의 변화,권기자는 은성을 만났고, 은성은 자신에게 쌍둥이 금성이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소설 『푸른 화가의 진실』은 강은하의 출세욕과 긴밀하게 연결되고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