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개구리의 노래 미운오리 그림동화 14
다니구치 도모노리 지음, 봉봉 옮김 / 미운오리새끼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 시절 들었던 노래, 개구리 왕눈이는 매우 슬푸고, 아픈 이야기를 담고 있었던 만화 주제곡이었으며, 추억에 잠기게 하는 청개구리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다. 청개구리를 저항하거나,삐딱하거나 반대쪽으로 가는 사람들을 흔하게 부르는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그림책 『청개구리의 노래』에 나오는 주인공 청개구리는 다른 의미를 가진 청개구리였다. 숲 속에 함께 하는 동물들에게 위로와 치유가 되는 비가 오는 노래를 부르는 청개구리였다. 하지만 비가 오는 걸 청개구리가 사는 숲속에서는 바라지 않았다.비가 오면 많은 것이 어설프고, 하던 일을 중단해야 했으며, 어두컴컴한 밤이 되기 때문이다. 비가 오면 거추장 스러운 일들이 많았기 때문에, 청개구리를 구박덩어리라고 생각할 수 밖에 없었다.



인간 사회에도 청개구리처럼 살아가는 이들이 있다. 있을 때는 존재감 없건만, 있으면 도리어 귀찮아지는 사람, 그런 사람은 구박 덩어리가 되어, 많은 사람들이 차라리 없는게 낫다고 생각하는 그런 이들이다. 그래서, 청개구리는 숲을 떠나 바다로 가게 되었다. 바다에서 노래를 부르니 커다란 거래가 칭구가 되어 주었다.청개구리가 노래를 부르니 아름다운 무지개가 생겨났다. 이 그림책에서, 내가 청개구리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 고민해 보았다 나를 인정해주지 않는 곳에서, 좌절과 죄괴감을 느끼면서 견디며 지내느니,차라리 더 나은 곳,나를 인정하는 곳,나를 필요로 햐는 곳으로 가아지만 나의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는 걸 말해주고 있다;.숲과 강에서, 청개구리는 존재 가치가 없었다.바다에서, 청개구리는 사랑받았고,인정받았으며,고래와 친구가 되었으며 아름다운 무지개를 불러오고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