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덩이즘 - 섹시, 맵시, 페티시 속에 담긴 인류의 뒷이야기
헤더 라드케 지음, 박다솜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엉덩이의 역사와 의미가 무엇인가?'이런 질문에 답하는 건 시도조차 못 한다. 이 책에서 내가 엉덩이 중에서도 여성의 것에 집중한 건, 단순히 내가 여자라서다. 이 프롭젝트는 여성의 정체성이 시간의 흐름에 다라 어떻게 구성되고, 재구성되고, 강화되는지에 관한 관심에서 시작되었다. (-21-)



바트먼은 열살이 되기 전 네덜란드인들에게 부모님과 함께 붙잡혀 식민주의자의 농장에서 하인으로 일했다. 스무 살이 되기 전에 부모를 모두 잃은 그녀는 1790년대 중반에 자유 흑인이었던 피터 시저스에게 팔렸다. 시저스는 독일인 도살업자의 하인으로서, 군인과 사인과 전 세계 여행객들로 북적이던 세계적 항구 도시 케이프타운에 살고 있었다. (-78-)



내가 기억하는 첫 번째 탈의실은, 내가 어릴 적 자란 동네에서 중산층 사람들이 "괜찮은" 물건을 사러 가는 곳이었던 디트로이트 허드슨 백화점의 탈의실이다. 허드슨 백화점은 엄마가 내게 멜빵바지와 머리 리본을 사주고, 엄마 자신을 위해서는 나무 받침대 위에 빵처럼 전시된 하이힐을 사는 곳이었다. (-161-)



버가드는 자신이 작고 통통한 아이였지만 근력은 좋았다고 묘사한다. 강하고 운동에 적합한 몸을 타고났는데, 바로 그 점으로 인해 노림을 당하기도 했다."레드 로버'를 할 때 결코 적으로 만나고 싶지 않은 상대가 바로 저였죠."그는 회상한다. (-236-)



카다시안은 완전히 벗은 엉덩이 사진을 올린 적은 없지만, 천 쪼가리에 가까운 비키니나 딱 붙는 원피스를 입고 몸매를 드러내는 사진을 즐겨 올렸다. 자세는 주로 카메라 앞에 엉덩이와 뒤태를 드러내고 어깨 너머로 돌아보는,.베누스 칼리피게를 연상시키는 시그니처 포즈였다. (-308-)



내 엉덩이 너무 커! 뱃살이 늘었나? 맘진은 원래 나 같은 몸매에 어울려야 하는 거 아냐?이런 생각들은 우리가 인스타그램이나 전광판 또는 지하철 광고를 통해 흡수하는 몸에 관한 개념에서, 도 우리가 함께 겪은 집단 과거의 깊은 곳에서부터 솟아오른다. (-359-)



책 『엉덩이즘』은 엉덩이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 여기서 엉덩이란 남성의 엉덩이가 아닌 여성의 엉덩이를 의미한다. 누구에게나 있는 인간의 신체의 일부분인 엉덩이에 대해, 상업적인 의미, 문화적 의미를 담아내는 우리가 추구하는 엉덩이는 어떻게 변모했는지 확인하고 있었다.



처음부터 엉덩이가 성적인 의미를 추구한 건 아니었다. 처음 여성 식민지의 노예의 엉덩이에 사람들이 관심을 가졌고,그 엉덩이를 강철 엉덩이라고 생각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탄탄한 엉덩이라는 메시지가 갑자기 등장한 것은 아니었다. 이 엉덩이에 대해서, 여성에게서 인종에게로 시선이 옮겨갔으며, 엉덩이에 대해서, 질투어린 시선과 남성이 추구하는 욕망이 겹쳐지면서, 엉덩이는 새로운 문화적 의미를 가질 수 있었다.



인간의 신체를 직접 해부하기에 이르렀고,인체 표본을 전시하기 시작했다. 뼈와 살을 분리하고, 엉덩이에 대한 의학적 탐구가 본격적으로 시작하고 있었다. 그 안에서, 엉덩이가 단순히 시선에 의존하지 않았고, 섹시, 맵시, 페티시 문화에 스며 들어갈 수 있었다. 현대 사회에서,대중 미디어는 여성의 엉덩이, 뒷테에 주목하였다. 



엉덩이가 돈을 벌 수 있는 상업적 목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하였고,그것을 이용하려는 바존가가 여기에 동참하고 있었다. 엉덩이 뿐만 아니라, 엉덩이를 신비스럽게 바라보는 옷을 만들기 시작했다. 여성의 몸매를 부각시키기 시작한다. 엉덩이를 정치적으로 이용하기 시작하였고,우생학이라는 학문이 탄생되었다.



책에는 트워킹 춤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트워킹은 아프리카에 위치한 코트디부아르의 아칸 족의 전통 춤, 마포우카(Mapouka) 춤에서 유래되었으며,그 춤이 전세계적으로 확산되었다. 여서이 물구나무 서기 하면서, 거꾸로 춤을 추는 장면이 트워킹 춤이다. 여성의 엉덩이를 돋보이기 위한 춤으로서, 개그적인 요소 와 섹시 심볼, 때로는 트워킹 춤에 대해서, 여성 대다수 , 혐오적인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다. 그러나 미디어는 트워킹 춤을 환영하고,상업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