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잘못이 아니야 - 데이트 폭력 속 관계 심리의 모든 것
김도연 지음 / 문예출판사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데이트 폭력 피해자는 절망과 배신감, 공포와 두려움으로 다른 사람을 마나기 어렵고, 세상 사람들에게도 불신과 불안이 싹튼다. 이전에 잘 유지하던 관계에서도 불안이 싹트고 일이나 학업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도 어렵다. (-20-)




가스라이팅의 가장 큰 피해는 평소 신뢰하던 관계에서 심리적 지배가 시작된다는 데 있다. 가스라이터들은 병리적인 자기애 상태에 빠져 소유하고 통제할 수 있는 대상을 찾는 순간 교묘하게 지배적인 관계를 형성해나간다. 이들은 진태 씨와 해린 씨처럼 소극적인 성격이거나 인간관계와 사회생활에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의 심리 상태를 잘 포착하여 자신에게 의존하게 만든 후 이를 교묘하게 이용한다. (-74-)




분노표출형의 특징



상대방과 갈등이 발생하더라도 즉각적으로 할 말을 하는 편이다.


상대방이 나의 기준에 맞아야만 가까이하는 편이다.


내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강하게 감정이나 행동을 드러내는 편이다. (-140-)




자기 요구를 희생하며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더 큰 정신적인 고통과 무력감을 줄 수 있으며 지배적이고 착취적인 관계 속에 놓일 수 있다. 다라서 관계 속에서 자신의 권리나 주장을 포기하지 않는 노력이 필요하고,자기결정력을 높여 상대방과 심리적 균형을 유지하려 노력해야 한다. (-175-)




부정적인 사건에만 주의를 기울이는 '선택적 주의'가 일어난다. 부정적인 단서에 주의를 기울이면 기분 저하와 의욕 저하, 우울한 감정이 지속될 수 있다.이를 우울 편향적 사고라고 한다. 극복하려면 의도적으로 긍정적인 사건에 주의를 기울이며 주의의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 최근의 우울증 연구를 보면 ,우울한 사람들은 긍정적인 사건에 주의를 기울이는 정도가 일반인에 비해 낮다고 한다. (-234-)




얼마전 ,뉴스에 수능 만점자,모 대학 의대생이 여자 찬구를 살해했다는 뉴스가 떴으며,그 사람의 신상정보가 그대로 노출되었다. 그 과정에서,데이트 폭령의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확인하였으며,피해자 가족은 내 아이의 신상도 동시에 유출될 것 같아,가해자의 신상 공개를 거부한 바 있다.대부분 데이트 폭력은 충동성과 폭력성에 기인하고 있었으며, 데이트 폭력이 어떤 형태로 나타나는지 십리적인 원인을 살펴 보고 있다.,그 유형에 따라서,피해자의 대응 요령을 정리하고 있다.




대체적으로 대이트 폭력은 가해자의 개인적인 욕망을 주체하지 못할 때 나타나며,피해자 의 심리적인 공감과 이해가 부족한 경우가 대다수다.사회적 공감 지수가 떨어진 상태에서,집착과 폭력성이 나타날 수 있고,그것이 데이트 폭력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가까운 사람과 신뢰 관계가 깨지면서, 우울과 심리적 트라무마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데이트 폭력의 진행상황을 놓칠 수 없다.


피하자가 데이트 폭력의 당사자라면, 관계에 있어서, 최대한 거리를 두어야 한다. 그 다음 자신의 선태과 결정을 우선하며, 폭력에 대해서 스톰 STOP를 적극적으로 명확하게 말할 수 있어야 빠져나올 수 있다.심리적으로 가스라이팅, 리플리 증후군에서 빠져 나오지 못하는 피해자들이 데이트 폭력에 노출되고,스스로 죄책감과 절망,우울, 사람에 대한 붌신에서 빠져 나오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인간의 폭력성과 충동성은 그 사회 안에 만연하고 있는 스트레스와 갈등에 기인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이 책을 읽고난 뒤 내 주변에 데이트 폭력으로 고생하고 있는 이들에게 관심을 가져야 겠다고 마음 먹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