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사회문제 탐구 에세이 - 구정화 교수와 함께하는 나만의 탐구보고서 쓰기 해냄 청소년 에세이 시리즈
구정화 지음 / 해냄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장 최근 수상은 2017년인데, 민족사관고등학교 재학생이 학교 과제로 만든 연구보고서입니다.'커피잔을 들고 걸을 대 어떤 형태의 커피잔에 들어 있는 커피를 제일 적게 쏟는가?' 라는 질문에 대한 연구 결과를 정리한 것입니다. 컵의 아랫부분을 잡을 대보다 윗부분을 감싸쥐고 걸을 때, 머그잔이 아닌 와인잔을 사용할 때 커피가 덜 넘치는 것을 밝혀냈죠. (-14-)

사회 현상 연구에 연구윤리가 필요한 이유는 매우 다양합니다. 첫째, 기본적으로 연구 전반이 신뢰할 마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사회 현상의 연구결과는 사회 구성원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연구 목적부터 연구과정, 연구결과까지 윤리적으로 문제가 없는지 고려하여 신뢰할만하다고 판단해야 그 연구 결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사회적으로 지켜야 할 윤리를 제대로 갖추지 못한 경우는 제대로 된 연구로 인정받지 못하죠. (-75-)

사회현상을 탐구할 때 좋은 선행연구를 찾는 것은 매우 주요합니다. 선행연구를 조사하고 활용할 때 중요한 사항을 정리해 봅시다.

첫째, 특정한 학자의 연구결과만이 아니라 여러 학자의 연구결과를 같이 살펴보아야 합니다. 특히 학자마다 주장이 다르다면 차이가 나는 이유를 파악하여 결과 보고에서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148-)

미국 컬럼비아대학의 사회학 교수 수다르 벤카테시는 10년 동안 빈민가에 머물면서 그곳 사람들의 삶을 관찰한 결과를 기록했습니다.그 관찰 결과를 모아 괴짜 사회학 을 냈죠.

벤카테시는 시카고의 최빈민층이 모여 사는 지역에서 그들의 삶을 연구하기 위해 질문지를 주고 그들에게 응답을 요구했지요. 그 과정에서 마약을 제조해 팔던 '블랙 킹스' 라는 계단을 만나는데, 거기서 "여기 사람들은 질문을 싫어한다.그렇게 해서는 여러 사람의 삶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라는 말을 듣습니다. (-215-)

994년 뉴욕 시장으로 루돌프 줄리아니가 취임하였고, 그는 뉴욕의 치솟는 범죄율을 막기 위해서, 깨진 유리창의 법칙을 적용했고, 뉴욕지하철 내의 범죄율은 현저히 떨어트렸다. 루스 베네딕트가 쓴 『국화와 칼』은 일본인의 이중성을 분석한 책이며, 일본에 자지 않고, 일본 관련 문헌에 의존하여 쓰여진 책이며, 그녀의 생각이 옳았음을 교차 검증할 수 있었다.사회학은 사회현상을 분석 연구 ,탐구하는 학문이다. 사회현상은 자연현상과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한국인이 다른 나라 사람들보다 성격이 급하고, 질서를 잘 지키지 않는 이유를 탐구하는 것도 사회학의 하나이며, 이 책에서 소개하는 내용들은 대학원에서, 석사,박사학위를 얻기 위한 논문을 쓰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

사회문제 탐구는 내 주변에서 시작한다. 내 주변의 사회현상은 시간에 따라서 바뀔 수 있다.좋은 선행연구가 필요하며, 그 선행연구에 다라서,차별화할 수 있어야 한다. 광부가 밀집했던 도시가 갑자기 광부 산업이 무너져서, 지역경제가 갑자기 붕괴한 것도 이 책에서 언급하는 사회문제 탐구의 문제가 될 수 있으며,나만의 탐구보고서를 쓸 수 있다. 2017년 민족사관학교에서,에그노벨상 수상한 사회문제도 이 책에서 다루고 있으며 ,사회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연역법과 귀납법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사회문제 탐구』 핵심 주제 4가지 요소를 이해한다면, 우리가 추구하는 사회 현상들과 사회문제를 살펴볼 수 있다.대한민국 서울수도권의 과밀화와 지방의 인구 소멸 문제도 이 책에서 다를 수 있는 하나의 사회문제 탐구이며, 사회탐구가 탐구에서 머무르지 않으며,사회정책으로 확장되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