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에서 멈추는 혈관 백세까지 건강한 혈관 100년 건강
구리하라 다케시.구리하라 다케노리 지음, 이효진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의 혈관 시스템은'폐쇄혈관계'라고 불리며 심장에서 나오는 혈액이 심장으로 되돌아가는 구조입니다. 산소나 영양분을 몸 구석구석까지 보내주는 것이 동맥, 노폐물이나 이산화탄소를 회수하는 것이 정맥입니다.

심장에서 나오는 대동맥은 지름이 3cm 정도로 굵습니다. 대동맥은 갈라지면서 얇아지고 장기나 조직 안에는 모세혈관이니 그물망처럼 퍼져 있습니다. (-25-)

혀 세척은 아침에 양치할 때 함께 하면 좋습니다.

세면대 거울 앞에 서면 입을 가볍게 헹굽니다. 다음으로 거울을 향해 혀르 내밀어 보세요. 혀 표면이 하얗게 보이지는 않나요? 그것이 바로 '섩태' 라고 불리는 것으로 기본적으로는 상피에서 벗겨져 나온 물질인데요. 세균의 온상이자 입 냄새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68-)

일산화질소가 혈관 건강과 깊은 관련이 있다는 것은 이미 말씀드렸습니다. 일산화질소는 운동할 때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는데 발생을 촉진하는 식품이 있습니다. 바로 L-아르기닌이라는 아미노산입니다.

L-아르기닌은 일산화질소의 원료가 되는 성분으로 체내에서 농도가 높아지면 일산화질소가 활발하게 생성됩니다. (-122-)

많은 사람이 치아에 칫솔을 직각으로 대고 사용합니다. 이는 충치 예방에는 좋지만 입속의 세균을 충분히 제거할 수는 없습니다. 입속 세균을 제거하려면 칫솔을 45도 정도로 비스듬히 기울여서 이와 잇몸 사이에 대는 방법이 효과적입니다.이를 '바스법' 을 적절히 조합하는 것인데 빨리 양치를 마치고 싶은 사람에게는 바스법이 더 효과적입니다. (-184-)

건강에 신경쓰는 시점은 눈이 침침해지고, 노안이 찾아오는 시점, 지인이 갑자기 쓰러져서 활동을 하기 힘든 시점이다. 멀쩡하던 사람, 평소처럼 노동을 했던 사람들이 갑자기 쓰려져서, 몸에 이상이 나타날 때, 대부분 혈관에 이상이 생겨서 나타나는 징후들이다. 건강에 대해 각별히 신경써야 하는 나이가 50 이후이며, 50대를 잘넘겨야 안생 후반기를 건강한 삶,인생을 만들수 있다.

책 『오십에서 멈추는 혈관 백세까지 건강한 혈관』에는 건강에 대해서, 치아 건강이 기본이 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책에서, 8020 건강법을 소개하고 있으며, 80대에 온전한 치아가, 28개의 치아 중에서, 20 개 이상 남아 있을 때, 백세 수명을 내다볼 수 있다고 말한다. 즉, 충치로 인해 어금니가 갑자기 무너지게 되면, 저작기능이 불편해질 수 있다. 노년에 치매가 갑자기 나타나는 이유도, 치아 건강이 무너지고, 씹는 저작기능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이다.

건강은 좋은 습관을 가지는 것에서 출발한다. 80세 이후에 좋은 습관이란 하루 5분 이상 칫솔질을 하는 양치습관이다. 치간 치솔, 치실을 사용하여, 내 잇몸 속의 유해한 세균들을 제거할 수 있어야 건강한 삶을 가질 수 있고, 치석을 정기적으로 제거해야 한다. 6개월마다 치과에 들려서,치아 건강관리를 꾸준히 하는 것이 필요하다.추가적으로 식사를 할 때,밥 대신 , 채소를 우선 먹어야 하며,단백질 위주의 식습관이 우선이다.당장 돈이 더 들더라도, 나이가 들어서, 약 값으로 쓰여 하는 돈에 비해 조족지혈이라 말할 수 있다. 치료를 위한 돈 지출보다 좋은 습관과 예방을 위한 지출을 우선할 때, 행복한 삶, 건강한 백세수명을 기대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