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안녕, 나는 광주야 - 어린이 광주여행 가이드북, 동화로 읽는 광주 여행 정보 이야기 ㅣ 안녕, 나는 가이드북 시리즈
이나영 지음 / 상상력놀이터 / 2024년 4월
평점 :




예로부터 전라도는 전주와 나주로 대표되는 지역이며, 경상도는 경주와 상주로 대표되는 지역이다.었다. 대한민국 6대 광역시 중 하나로 손꼽히는 광주광역시는 노지현, 무진주, 무주로 불리는 곳이었으며, 광주의 다른 말로 빛고을이라는 뜻을 품고 있다. 하지만, 광주는 5.18 의 아픔이 묻어 있는 곳이며, 광주 학생항일운동이 있는 구 전남도청, 전일빌딩 245,가 있었다.1980년 위르겐 힌츠페터가 5.18 민주화운동을 카메라에 담아서, 전세계에 그 소식을 타전하였으며, 군부 독재 전두환 씨의 만행을 국제적으로 알린 바 있다.그러나 광주는 5.18 민주화운동에 가려져 관광지로서, 다른 매력들이 도드라지지 않고 있어서, 책 『안녕, 나는 광주야』에서는 빛고을 광주의 다양한 매력을 찾아볼 수 있다. 광주를 의향, 의로운 도시로 부르고 있다.
1896년 나주의 '관찰부'가 광주로 옮기면서,잔라도의 중심지는 나주에서 광주로 바뀌었으며,근대화 이후 대구와 광주를 있는 88고속도로가 새로 만들어 졌다. 이 책에서, 광주 하면 떠오르는 무등산이 있으며, 영산강과 황룡강이 만나는 곳에 광주가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풍족한 삶을 살수 있는 곳이으로 미향의 도시 광주로 첫번째로 손꼽힌다.
광주를 교육의 도시,문화의 도시라고 불리는 이유는 무양서원, 운암서원, 광주 향교가 있기 때문이며,이 세 곳을 중심으로, 1919년 3.1 운동과 5.18 광주학생항일운동이 일어난 곳으로서, 광주가 가지는 위상을 엿볼 수 있다. 특히 1982년 이후, 무등산 폭격기 선동렬과 바람의 아들 이종범으로 대표하는 해태 타이거즈/ KI타이거즈가 있는 고장이기 때문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야구의 고장으로 손꼽히고 있다. 「광주 사투리 예시」 로 왐마,오매, 베라, 벼라, 모대 가 친숙한 건, 이종범 선수의 인터뷰 때문이다. 2019년 5.18광주 망월동 국립묘지 를 다녀왔으며,그 곳에서, 광주 시민의 아픔과 고통이 역사적 흔적으로 남아 있어서 , 크나큰 아픔과 슬픔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