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 평균선 투자법 - 차트 분석의 시작과 끝은 이동 평균선이다
고지로 강사 지음, 김정환 옮김 / 이레미디어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산을 늘리고 싶어서."

이것이 투자를 하는 이유의 전부이며, 모든 투자자의 공통된 생각일 것이다. 자산을 느리기 위한 투자 방법론에는 기본적 분석(Fundamantal Analysis,펀더멘털 분석) 과 기술적 분석(Technical Analysis,테크니컬 분석)이 있다. 다만 개인 트레이더 수준에서 기본적 분석만으로는 프로 트레이더를 상대로 이익을 내기가 상당히 어렵기에 기술적 분석만으로는 프로 트레이더를 상대로 이익을 내기가 상당히 어렵기에 기술적 분석을 바탕으로 투자를 하게 된다. (-17-)

기술적 지표를 매매의 신호로 삼을 경우 매수 신호가 나왔음에도 가격이 오르지 않거나 매도 신호가 나왔음에도 가격이 내리지 않는 상태를 '오신호'라고 한다.

기술적 지표에 입각해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어 매수 기회라고, 혹은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니 매도 기회라고 생각해 포지션을 취했는데 예상대로 되지 않으면 "오신호에 속았다"라고 말하는 사람이 많다. (-47-)

이동 평균선 대순환 분석에서 눌림목은 다음과 같은 상황이다.

제1스테이지에서 제2 스테이지까지 변화한 뒤엥 다시 제1스테이지로 돌아가 상승을 계속하는 상황.

위의 변형으로 ,제1스테이지가 지속되는 상태에서 가격(캔들스틱)만이 중기성 혹은 장기선 아래로 내려갔지만 그 후 다시 원래의 수준으로 돌아가 상승을 계속하는 상황. (-101-)

가격의 움빅임을 시장에 참가한 트레이더의 감각에 맞춰서 평준화하고, 추세를 쉽게 알수 있도록 두 개의 EMA를 사용한다.

그 두 EMA의 위치 관계나 괴리 상황을 예측하는데 유용한 것이 MACD.

MACD의 방향성을 명확히 하기 위해 추가된 것이 시그널(MACD의 9일 EMA).

시그널의 움직임을 예측하기 위해 추가된 것이 히스토그램. (-156-)

앞서서 책 『트레이딩 바이블 - 터틀 기법을 업그레이드한』 외 다수의 주식 투자 저서를 쓴 고지로 강사의 신간 『이동 평균선 투자법』은 주식 투자에서 ,차트를 읽고, 이동 평균선을 이용하여, 올바른 주식 투자 노하우를 제시하고 있으며, 주식 투자 추세를 예측할 수 있다. 여기에, 이동 평균선 대순환 분석이 나온다. 이동평균선이란 ,'일정기간 동안의 주가를 산술 평균한 값인 주가 이동평균을 차례로 연결해 만든 선;을 의미하며,이를 수치화한 것이 이동평균선으로 장기(120일), 중기(60일), 단기(5, 20일) 이동평균선으로 구분하고 있다. 매수기, 매도기, 박스기, 대전환기를 예측한다면, 최적의 매매 타이밍을 결정할 수 있다.특히 종합적인 MACD기법으로 부식 투자 시그널, 히스토그램을 분석하는 것이 먼저였다. 주식 투자 추세 단기선, 중기선, 장기선을 읽을 수 있어야 한다. 주식 투자 장기 트레이닝과 장기 트레이닝으로,. 매도 포지션과 매수 포지션을 결정할 수 있고, 목표한 주식 투자 수익률을 확보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주식 투자에 만연하고 있는 주식 투자 매도 매수 시그널 '오신호'를 알아채는 것이다.매도 타이밍인데도 불구하고,예측한데로 시그널이 진행되지 않을 수 있다.이런 경우에 어떻게 주식 투자를 해야 하는지 , 『이동 평균선 투자법』를 참고할 수 있다.주식 투자에 대한 이해 뿐만 아니라, 주식 투자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투자가 매력적이지만 , 항상 리스크,주식 위험이 발생하기 때문에, 때에 따라서,단기 투자와 장기 툴 결정해야 하며, 매매 기회를 넓히고, 오신호와 만나는 일을 줄여 나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