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에게 매력적인 리더가 일도 잘한다 - 인간적인 호감을 높여 리더십을 강화하는 기술
권서하 지음 / 나비의활주로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성은 태어나자마자 여성에 대해 고찰하면서 생각을 확장해보니 알파 메일이 된다면, 단순히 연애에서만 그 능력을 한정 지을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다시 말해,이성적이고 존경받는 CEO나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연애에 있어 알파가 될 수 있었던 그 매력을 응용하여 실천하면 된다. 연애나 조직 혹은 회사내 인간관계의 그 본질은 같기 때문이다. (-5-)

알파 메일의 외모를 제외한 가장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바로 상대방의 마음을 사로잡고 설득하는 "말을 잘한다." 는 접이다. 소위 좀 잘나간다는 이들도 물 흐르듯 유창하게 말한다. 제2차 세계대전에서도 주축국 독일 나치스와 이탈리아 파시스트의 독재자인 아돌프 히틀러와 베니토 무솔리니는 '언변의 마술사' 라는 수식어가 따라다녔다. (-76-)

직원들도 리더가 의심하면 금세 알아차린다. 그러면 직원들도 사장을 믿지 않게 되는 악순환에 빠진다. 직원을 믿지 못하는 사장은 돌아다니는 근거 없는 소문에도 귀를 기울인다. 마치 의부증이나 의처증 환자처럼 말이다. 그래서 더더욱 감시하고 통제하며 모든 소문을 부풀려서 생각하게 된다. 마치 피해의식에 빠진 환자처럼 모든 직원들이 자신에 대해 이상한 이야기를 하지는 않는지를 감시하게 된다. 그로 인해 그릇된 판단을 하여 노사관계는 어긋나기 시작한다. (-131-)

10년 전쯤 서울대학교 학생이 '저녁이 있는 삶'을 원해 9급 공무원이 된다는 글을 서울대학교 홈페이지에 올려 환제가 된 적이 있다. 당시만 해도 주 5일제 근무가 막 정착되려던 때이니 삶의 질을 중요시하는 젊은 세대에게 그 글은 큰 호응을 받았다고 한다. 그로부터 10년이 지난 지금, 펜데믹 시기를 거쳐 재택근무 등으로 오히려 근무의 형태는 유연해진 것 같지만, 그 속을 들여다 보면 오히려 고쳐야 할 부분이 아직 많이 남아 있다. (-179-)

'익숙함에 길들여져 소중함을 모르게 된다.'라는 말를 이해하는가? 누구나 자신에게 호의적으로 대해주는 사람을 좋아한다. 하지만 그것도 너무 뻔히 보이고 이미 예상이 되거나 일상처럼 익숙해지면 고마움을 느낄지언정 감동은 줄어든다. 겉모습이나 평소의 행동, 언행은 전혀 그렇지 않았는데 알고 보니 보이지 않는 곳에서 모든 것을 다 지켜보고 신경 쓰며 지켜주고 있다고 느끼게 되면 그 사람이 얼마나 매력적이고 감동으로 다가오겠는가. (-209-)

작가 권서하는 '연애 고자 시절, 연애 알파남이 되기 위해 노력하며 책임감 있는 건전한 연애관을 가지게 되었고,그런 가치관을 토대로 연애를 할 수 있느 알파 메일적 매력을 갖기 위한 노력을 하다 보니 그 매력을 단지 '연애' 만으로 국한시키기에는 아깝다 생각하였다' 라고 자신의 이력을 쓰고 있다. 작가는 이 책에서, 자신에 대해 '알파 메일'이 되기 위한 노력 . 가치관을 가지고 있음을 감지하였다.

.

즉 알파 메일이라는 단어가 이 책 『여성에게 매력적인 리더가 일도 잘한다』을 쓴 이유 라 하겠다. 그는 여성 친화적인 남성 리더가 일을 잘 추진할 수 있는 리더가 될 수 있고,사회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리더가 된다고 강조한다. 마초적인 성향의 남성적인 리더가 이제 친여성적인 리더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첫번 때 리더의 외모, 그다음 말과 행동, 그리고 센스, 유머, 마지막으로 리더는 여성을 지킬 수 있는 리더가 되어야 성공한다는 걸 이 책에서 재확인시켜 주고 있다.미디어에서, 한 때 논란이 되었던, 루저 라는 단어가, 다시 떠오른 이유다. 말하지 않아도, 여성들은 루저 남자를 선호하지 않는다. 외모가 떨어지거나,유머가 없거나, 꼰대 리더, 말빨이 안 먹혀 들거나, 센스가 부족한 이들 말이다. 그들을 신뢰하지 않는다. 그리고, 그 리더가 추 어떤 프로젝트를 추진한다면, 적극 참여하지 않는다. 일에 있어서, 직장 생활에 있어서, 남성 중심적인 회사 구조, 공직 사회가 여성친화적,여성 호감적 리더로 바뀌고 있음을 잘 나타내 주고 있으며, 정서적인 공감력을 가진 리더십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다.특히 리더의 말에서, 존경과 배려,감동이 있어야 한다.유머가 없는 리더는 유머르 배워서,회사내 조직관리에 쓸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