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가 ADHD라고요? - 우당탕탕 아이를 키우는 교사 엄마의 좌충우돌 육아 가이드
이사비나 지음 / 빈티지하우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ADHD아이를 키우는 교사 엄마."

세모의 ADHD 는 제게 새로운 정체성을 주었습니다.'ADHD아이를 키우는 엄마' 라는 정체성을요. 사실 교실에서 만나온 학생들의 ADHD 는 그저 제 삶에서 1년간 스쳐가는 존재였습니다. '교실에서 날 힘들게 하던 ADHD 학생이 우리 아이라니?' 믿을 수 없었습니다. 그렇게 초대하지 않은 ADHD 는 세모와 제 인생에 들어왔습니다. (-13-)

충동적인 행동은 때론 '겁이 없다'라는 성격으로 묘사되기도 합니다. 겁이 없는 성격은 새로운 환경이나 일에 도전할 대 분명 장점이 됩니다. 세모는 새로운 학원이나 체험활동을 갈 때 예민하거나 불안해하지 않습니다. 겁 없이 용기 있게 도전하고 바로 적응합니다. 이것은 분명 강점으로 작용할 때가 많습니다. (-88-)

세모의 ADHD를 의심하면서도 진단을 미뤄왔던 이유는 세모가 분명 앞서가는 부분들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한글을 또래보다 빠르게 읽을 수 있었고, 레고 블록을 두 시간이나 집중해서 해냈으며, 숫자를 좋아하며 암산 능력도 도래보다 좋았거든요.

하지만 세모의 지능검사 결과를 받고 다소 당황했던 기억이 납니다.세모의 경우, 지능 점수에서 처리 속도와 작업 기억 점수가 다른 지능 점수에 비해 현저히 낮았습니다. (-168-)

과잉행동이 심한 아이들은 어떨까요? 친구와 차분히 앉아서 대화할 기회가 상당히 적을 수밖에 없습니다. 친구가 이야기하고 싶어도 자꾸 장난을 친다든지 자리를 이탈하여 대화가 지속되지 않지요. 목소리도 크고 말도 빨라서 듣는 사람이 배려받지 못한다는 느낌 때문에 '저 친구랑 또 이야기하고 싶다, 같이 놀고 싶다'라는 생각을 하기 어렵게 합니다. (-237-)

저자 이사비나는 12년차 중학교 교사이며, 초증학생 ADHD 아이 세모를 키우고 있다. 여느 엄마들처럼, 저자 또한 자신의 아이가 ADHD 성향을 가지고 있다는 걸 믿을수 없었다.하지만 스스로 심리검사를 통해서,내 아이가 ADHD성향을 가지고 있다는 걸 알게 된다. 책에는 ADHD 성향에 대해 두가지로 구분하고 있으며, 주의집중력-결핍형, 과잉행동-충동형 으로 구분하고 있다.

즉 두가지 성향을 알아야 내 아이가 어떤 성향인지 알고, 그에 맞는 처방을 내릴 수 있다. 조용히 학교생활을 하고 있다해서ADHD 성향이 아닌 건 아니다.물론 학교에서, 또래 아이들에 비해, 산만하고, 문제 아이로 찍힌다면,그것이 또다른 문제가 될 수 있다.무모하고, 용감할 때가 있다. 여기서 ADHD 성향으로 과잉행동을 포함하고 있으며, 폭력, 따돌림, 금품갈취, 사이버 폭력 등등으로 표출되고 있다.

저자느 현직 중학교 선생님이지만, 선생님의 전화가 두렵다. 내 아이의 선생님의 전화는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 때 오는 전화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엄마라면 학교 생활을 성실하게 하고, 문제가 없기를 바란다. 그러나 모든 게 뜻대로 되지 않는다. 함께 어울리지 못하고, 왕따가 되거나 따돌림 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그 아이들에게 서운하다고 말하기 힘들다.문제는 내 아이의 ADHD 성향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이다.저자는 세모를 키우면서. 느꼈던 하루하루의 일상을 브런치에 기록하였으며, 또래 엄마들의 공감과 이해를 얻으면서,위로 받을 수 있었다.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