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 셀프 실전 교과서 - 인테리어 업체에 기죽지 않는 건축주를 위한 설계·계약·시공·자재·마감 공정별 인테리어 실전 가이드
점효 지음, 신병민 감수 / 보누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에서 셀프 인테리어 시공의 주 무대가 될 현장은 서울 한복판에 위치한 30평 아파트다. 1983년에 준공돼 시공 당시 40년 연한을 채운 이 아파트는 나쁘지 않은 시내 접근성에도 불구하고, 재건축을 인정받지 못하고 있었다. 특히 아파트는 긴 임대 기간동안 수리가 거의 이뤄지지 않은 탓에 기능 면에서나 디자인 면에서나 거의 최악이었다. (-12-)

셀프 인테리어 과저에서도 디자인 상의 이유로 벽 처거를 고민하는 시점이 오곤 한다. 이때 철거를 고려 중인 벽이 내력벽인지 철거가 가능한 조적벽인지를 먼저 구분해야 한다. 내력벽은 건축물에서 구조물의 하중을 지지하도록 만든 벽을 의미한다. 철거를 하게 되면 구조적으로 위험한 경우가 생길 수 있어 철거는 물론 시공 과정에서 손상되지 않도록 신경써야 하다. (-35-)

천장과 벽면, 벽면과 벽면 , 벽면과 바닥이 만나는 모서리마다 각재를 대서 '칼각'을 만드는 것이 좋다. 문선은 무문선까지는 못하더라도 9mm 문선, 천장은 마이너스 몰딩을 포기하는 대신 무몰딩으로 진행하기로 하는 등 작업 범위를 타협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수평이 심각하게 맞지 않는 바닥은 평탄화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한다. 이때 수평 몰탈(수평이 낮거나 울퉁불퉁한 바닥면을 몰탈로 채우는 작업)은 비용이 많이 든다. 따라서 대신 샌딩(편차를 맞추기 위해 수평이 높은 일부 바닥재를 갈아내느 작업) 공정을 추가하면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다. 상대적으로 부드러운 바닥재인 강화마루나 데코타일, 장판과는 달리 강마루는 딱딱한 나무 조각들을 맞물려 바닥에 본드를 붙이는 방식으로 시공되기 때문에 바닥 수평을 잡는 것이 필수적이다. (-86-)

도배는 총 3일간 10품의 작업량이 투입되었다. 첫날과 불째 날엔 퍼티와 면 정이, 모서리 각재 대기,초배 등 밑작업이 이뤄지고 실크지 도배는 대부분 마지막 날 진행한다. 몰딩 없이도 깔끔한 벽 마감을 구현하려면 무엇보다 모든 모서리가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직각으로 맞아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 도배팀은 천장과 벽, 벽과 벽이 만나는 부분마다 기역(ㄱ) 자 모양의 빳빳한 각재를 대서 이른바'칼각'을 살려줬다. (-144-)

몰딩

몰딩은 벽과 천장, 벽과 바닥이 만나는 경계에 사용되는 마감재다. 천장 몰딩, 바닥 몰딩, 기둥 몰딩, 문선 몰딩, 패너 몰딩 등 다양한 몰딩 종류가 있다. 면과 면이 만나는 부분은 직각으로 껶여 있어 깔끔하게 시공되지 않을 수 있는데, 몰딩은 이 부분을 깔끔학세 가려주며 마무리하는 역할을 한다.몰딩도 생김새나 위치에 따라 크라운 몰딩, 평몰딩, 계단식 몰딩, 무몰딩, 마이너스 몰딩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특히 최근에는 아예 시공하지 않는 무몰딩이나 마이너스 몰딩이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ㄷ. (-169-)

책 『인테리어 셀프 실전 교과서』은 아파트나, 연식(?)이 오래된 연립주택을 소유하고 있는 집주인 혹은 건물주를 위한 책이며, 내 집 가격을 올리기 위한 셀프 인테리어 기법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도배나 , 타일 작업, 몰딩, 철거공사, 설비배관/마루철거,미장방수, 전기/조명, 액방 2차, 목공/문틀/단열/ 천장, 도막방수 1,2차, 타일, 도어, 마루, 시트(필름), 도배공사, 도기, 도어락 설치, 가구업체, 기타직영까지 인테리어 전체 공정을 하나 하나 놓치지 않고 있다.

30년 이상된 건물은 어딘가 문제가 있다. 도시의 시내 접근성 가깝다는 것은 큰 매력을 가지고 있다.하지만, 낡았다는 이유로, 허름하다는 이유로, 불편하다는 이유로, 엘리베이터가 없다는 이유로, 선호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젠트리피케이션으로, 집을 수리할 때 발생하는 임대 수익률이 현저이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한다. 한때 잘나가는 아파트가 30년이 지나면,외벽이 떨어지면서, 살기 힘든 아파트가 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직접 셀프 인테리어를 할 수 있다면, 큰 손해를 입지 않으면서, 아파트임대가 커진다. 선호하지 않ㄴ느 아파트가 선호하느 아파트가 될 수 있다. 아파트 방수 문제는 겨울이 되면,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아파트 외벽을 타고 흘러 내리는 물이 영하의 날씨에 얼어버리고, 건물의 내구성이 떨어지는 문제도 나타날 수 있다.낡은 아파트를 어느 정도 셀프 인테리어로 유지 보수할 수 있다면, 아파트의 가치를 올릴 수 있고,재건축, 재개발 연한을 높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