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세전환 - 성공을 꿈꾼다면 먼저 태도부터 바꿔라
이시한.김진수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태도를 바로 하다'는 것은 얼핏 육체적인 가다듬음을 뜻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사실은 마음가짐에 관한 이야기이기도 하죠.이 태도를 스스로에게 적용하면 삶에 대한 자신의 태도를 생각해볼 수 있어요. 그리고 나를 확장시켜서 ,나와 타자들을 모두 포함하는 범위가 바로 사회에 대한 태도가 되죠. 그리고 그런 태도를 가지고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고 사회의 가치를 더 하는 이에 헌신하는 것이 자신의 일에 대한 태도입니다. 이런 태도의 차이가 빨간 토끼들의 내부에서 매우 빨갛게 빛나고 있었습니다. (-14-)

자신의 행동에 대한 판단의 기준이 '남의 눈'에 있지는 않은지 개관적으로 따져보고 ,사회적 평판이나 체면 때문에 못 했던 일이 있다면 그 일에 대한 판단을 제고해봐야 합니다. 나에게 있는 판단의 기준이란, 하고 싶은 일인지,합리적인지, 이익이 되는지 등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어요.그것을 일률적으로 정리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남의 눈을 의식하다 보니 혹시 좋아하는 일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던 것은 아닌지 체크해보자는 겁니다. 남이 나의 인생을 살아주는 것도 아니고, 남이 나 대신 욕을 먹어주는 것도 아니거든요. (-53-)

유튜브에서 순간적으로 몇십만 명을 불러 유튜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보통은 그럴 만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반대로 시간이 아무리 지나도 구독자가 늘지 않고 그대로인 채널도 이야기를 들어보면 그럴 만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죠. 들어가는 노력이 다라요. 하지만 들어가는 노력의 양이 다른 게 아니에요. 이게 슬픈 포인트인데, 잘 안되는 채널도 들어가는 노력은 만만치 앉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123-)

자기 일을 대하는 태도, 자기 일을 발전시키고 가치를 부여하려는 태도 등은 실제적인 성취와 성공의 도구가 됩니다. 그리고 일이라는 것은 어느 정도의 경제적 성취를 넘어가면 스스로의 만족과 관계되기 마련입니다. 일을 통해 타인에게 인정받고 마지막에는 스스로 충만하게 느끼는 단계에 이릅니다. 일에서 성취를 이룸으로써 결국 자아실현에 이르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일에 대한 태도는 자신의 삶을 윤택하고 빛나는 것으로 만들기 위한 구체적인 도구가 되는 것이죠. (-178-)

김래원 주연의 영화 『해바라기』에서 주인공은 오태식이다. 깡패 출신이었던 오태식은 사람을 죽이고 교도소에 들어간다. 교도소 안에서, 자신의 손에 죽음 , 희주 오빠의 어머니와 인연이 되어서,오태식은 앞으로 절대 나쁜 일을 하지 않겠다고 결심하고, 행동을 옮기는 장면 하나하나가 슬프게 전개되고 있다. 주인공 오태식의 생각의 변화, 사고와 습관의 변화를 , 『개과천선』,『태세전환』이라 부른다. 이 두가지 가치는 내 삶을 더 나은 삶으로 변화를 주고,그 변화가 내 인생을 전면적으로 바꿔 버린다. 성찰과 통찰의 힘을 얻게 되는 깨달음의 순간이 찾아올 때 가능하다.비록 영화 속 오태식은 자신을 파괴하고, 모든것을 소멸시키는 화신으로 등장하지만,태세전환의 긍정적인 효과는 우리 주변에 널리 퍼져 있다.실패를 딛고,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는 것,그것이 태세전환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지인이 한가지 큰 결심을 했다. 핮 않았던 일을 해보겠다고 결심을 했다. 잘 나서지 않는 사람이지만, 어느 날, 마음을 다 잡고 용기를 내어서, 무언가 해보겠겟다고 나에게 말한 적이 있었다. 그 모습에는 평소와 다른 자신이 가진 자세와 태도의 변화에서 ,형성되고 있으며,나를 객관화하고, 다른 사람들의 시선이나 눈높이에 맞춰 살아가지 않겠다는 의지와 결심에서 시작한다. 태세전환의 강력한 힘을 현실에서 느낌 바 있다. 내 삶의 태세전환은 내 주변을 바꿀 수 있고, 공동체와 사회,국가를 바꿀 수 있다.자기 일에 대한 태도, 내 앞에 주어진 일에 대해 바라보는 마음가짐, 더 나아가 무언가를 꼭 해내겠다고 말하는 모습들,이러한 것들이 모여서,자기 일을 발전시키고, 나의 가치를 부여하려는 태도가 모여서 만들어질 수 있다. 나의 내적 성장이 내 인생의 터닝포인트, 내적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성공의 도구가 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