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5분, 흔들리지 않는 멘탈 코칭 - 내 마음 속 빛을 밝히는 연습
박은선.최희순.한미옥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지식(knowledge),개발(Development),태도(Attitude) 의 실천 목표가 중요하다. 관이 은메달을 획득하고도 기분이 좋았던 이유는 자신이 가진 실력을 최대한 발휘했기 때문이다. 그녀는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었다. (-34-)

셀프 멘탈 코치가 되기 위해서는 두 가지가 필요하다. 하나는 셀프 멘탈 코치로서의 비전이고, 다른 하나는 자기 이해다. 비전이 없으면 나아갈 수 없고,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내가 무엇을 잘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57-)

강한 멘탈을 가지는 데 있어서 방해가 되는 가장 큰 요인은 내면에서 들려오는 부정적인 목소리다. 우리는 성장 과정에서 부모, 선생님, 친구, 주양 육지로부터 다양한 피드백을 들었다. 피드백은 긍정적 피드백과 부정적 피드백으로 나뉜다. (-107-)

이 질문에 나는 누구인가? 내가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는 무엇인가 ?내가 인생에서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가?나는 주변 사람들을 어떻게 대하고 어떤 대접을 받고 싶은가? 내 인생에서의 목적은 무엇인가가 모두 포함되어 있다. 이 질문들에 곰곰히 생각하고 답을 작성해 나가다 보면 자신의 사명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사명은 나의 저체성을 확인해주는 것은 물론,내 인생의 나침반 역할을 한다. (-135-)

살면서 우리는 어려가지 상황에 봉착하면서 살아간다. 위기가 찾아올 수 있고, 기회가 찾아올 때도 있다. 어떤 상황에 대해서, 선택과 결정이 필요하다. 멘탈이 강한 사랑믄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과감한 선택과 결정을 하며, 후회하는 일을 하나하나 제거해 목표를 달성해 낸다.

우리가 위대한 사람으로 생각하는 이들 대부분이 멘탈이 강한 사람이다. 주어진 환경이나 상황을 스스로 극복하면서,인생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 스포츠 선수 중에, 김연아, 류현진,박찬호와 같은 이들에 멘탈이 강하다고 말한다. 가장 부담스러운 상황에서, 스스로 기량을 발휘하고, 슬럼프가 찾아온다 하더라도, 극복하여, 사람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있었다. 어떤 목표를 만들고,그 목표를 덜어하기 위해서, 멘탈 코칭이 필요하다.

어떤 상황이 갑자기 찾아온다 하더라도,외부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다. 비바람에 내 몸과 마음이 휘청거린다 하더라도, 스스로 극복해낼 수 있는 멘탈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세계 피겨 스케이팅 선수권 대회 5회 우승의 대기록을 갖고 있었던 미셀 콴은 1998년 나가노 동계 올림픽에서 은메달을 차지했지만, 강한 멘탈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자기 스스로 목표에 대해 만족하였고,피겨 스케이트 선수로서, 인생의 주인공이 될 수 있었다.그가 생각한 긍정적인 피드백은 흔들리지 않는 멘탈 코칭으로 이어질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