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심리 완전 정복 - 뼛속까지 부자 습관을 아로새겨라!
멘탈리스트 다이고 지음, 나지윤 옮김 / 21세기문화원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머니 스크립트는 4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금전회피:돈은 부정한 것이다. 인간은 검소하게 살아야 하며 필요 이상으로 돈이 많은 것은 옳지 않다.

금전 숭배: 돈이 많을수록 행복해진다. 돈만 있다면 상황이 더 나아질 것이다.

금전 지위:인간의 가치는 그가 가진 자산으로 나타난다.돈은 곧 힘이다.

금전 경제:돈 쓰기를 극도로 경계한다. 돈만 있으면 가급적 저축한다. (-25-)

부자가 되는 머니 스크립트 다섯 번째는 '나는 부를 누릴 자격이 있다'는 인식이다. 부자 체질를 가진 사람은 스스로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진심으로 생각한다.

원하는 것을 즉시 얻을 수 있는 부를 원한다.

좋아하는 사람과 결혼하고 싶다.

직장에서 성공해서 높이 평가받고 싶다.

원만한 인간관계와 스트레스 없는 삶을 갖고 싶다. (-78-)

당신을 가난하게 만드는 머니 스크립트 여섯번째는 부자 회피 머니 스크립트다. 간단히 말해 '돈 버는 일'에 거부감을 느끼고 이를 피하려는 태도다.

나도 대학생 시절까지는 이런 머니 스크립트를 가지고 있었다. 나는 학창시절부터 책이나 논문 읽기를 좋아했다. 지금은 책과 논문을 통해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유튜브와 'D 랩' 채널에서 사람들의 생활과 업무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취미를 돈벌이로 바꾼 셈이다. (-140-)

작성한 머니 스토리를 보면서 '가난해지는 머니 스크립트 목록'에 해당하는 항목에 '중점적으로 읽어야 할 부분'으로 표시한다. 표시한 부분을 반복해서 읽으면서 내면에 고착화된 가난해지는 머니 스크립트를 지워 나간다. (-201-)

머니 스크립트에는 '금전회피','금전 숭배','금전 지위','금전 경제' 로 구분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난한 삶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는 금전회피 습관,금전 경제 습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돈이 모일 때, 투자할 때와 투자하면 안될 때를 스스로 정확 하게 알고 있는 이들은 부자의 기운을 타고 난다. 반대의 경우라면, 부자가 되기는 커녕 쪽박을 차면서,가난한 인생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뜨거운 냄비위에서, 서서히 죽어가는 개구리 신세가 된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낭비를 최소화해야 한다. 투자와 낭비를 정확하게 규정해야 한다. 이 두가지 개념이 모호한 사람은 가난한 머니 스크립트르 가지고 살아오고 있다. 돈의 심리를 잘 아는 사람은 부자가 되기 위한 머니 스크립트를 습관을 가지고 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 돈의 흐름에 따라, 바뀌지 않는 이들은, 가난한 머니스크립트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충동구매와 무절제한 삶을 살아가는게 일반적이다.

IMF나, 서브프라임 모기지 때,사람들이 선듯 주식이나 부동산에 투자하기를 꺼려 한다. 최저점이 언제인지 알기 힘들기 때문이며, 더 떨어질 거라는 심리가 있어서다. 그들은 부동산이나 실물 자산을 살 수 있는 조건을 가지고 있으면서, 사지 않아서 나중에 후회하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 결국 우리 스스로 가난한 머니 스크립트가 무엇인지 알고 있어야 하며, 어떻게 하면, 부자가 될수 있는 머니 스크립트를 만들어서,경제적 자유를 누릴 것인가,항상 염두에 두고, 가난한 머니 스크립트 하나하나 제거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