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 - 성공하는 스타트업을 위한, 2024 에디션
남대일 외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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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업이 고도로 심화되면 단순히 가치사슬의 통합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해피리턴즈와 같이 고객의 구매 여정을 세분화 하여 반품 경험에만 집중하며 더욱 전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또한, 기업가 정신을 가진 경영자들은 자원을 적절히 재배치하고 생산과정에서 자원을 재조합하는 것과 같은 창의적인 방식으로 산업의 균형을 깨트리기도한다. (-29-)

그동안 만들어진 레고를 구입만 하던 소비자들이 직접 제품을 기획하는 단계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는 점이 의미있다. 레고 아이디어스 커뮤니티에 주제에 맞는 자신만의 레고 모형을 출품하고 서포터를 모으게 되면서 레고 제품에 대한 높은 애정도를 가지게 되며, 실제 제품으로 출시될 경우에는 정식으로 레고의 전문디자이너로 활동할 수 있다. (-63-)

리클은 수거한 헌옷을 세 가지 방법으로 처리하여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다.첫 번째는 무역업체에 헌옷을 납품하여 수익을 발생시키는 방법이다. 리클에서 기본 매입으로 지정된 옷들은 재판매가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 옷들로, 리클은 이렇게 분류된 옷들을 kg 당 300원의 가격으로 매입한다. 기본 매입 옷들은 이후 수출 무엽업체를 통해 해외로 수출되는데, 대부분의 경우 개발도상국으로 수출된다. (-104-)

눔은 핵심자원인 전문지식 콘텐츠와 코치들이 제공하는 서비스 품질 관리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마치 코치들이 사용자들로 하여금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관리해주는 것과 같이, 코치들에게도 '슈퍼비전'을 제시하여 코치들 스스로 사용자들에게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가이드하고 있다. (-131-)

책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 (2024 EDITION)』에는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이 소개되고 있다.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잇는 비즈니스 모델들은 현재 널리 쓰여지고 있으며, 시장이 만들어지고 , 고개이 확보되어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며,앞으로 스타트업 기업들이 앱 기반 플랫폼을 만들고자 할 때,어떤 비즈니스 모델을 사용할지 참고해 볼 수 있다.

먼저 이 책에 나오는 플팻폼의 유형을 크게 24개 유형으로 규정하고 있다.inside-out,outside-in.집합형, 제품형, 다면형, 금융거래형, 대여형, 정보형,마켓플레이스, 공유경제형, 매체형, 게이미피케이션, 역경매형, 필터형, 경쟁형, 고객참여형, 리스트형, 구독형, 사업확장형, 수수료형, 보조형, 투자형, 프랜차이즈형, 차익거래형으로 구분하고 있다. 그 중에서, 눈여겨 볼 플랫폼 서비스로는 공유경제와 관련된 서비스 유형이며,. 대여형, 공유경제형이 여기에 해당되고 있다.

당근 마켓은 국내에 널리 퍼져 있는 서비스다.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서로 연결해주는 옴니 채널형이며, 가까운 지역 안에서, 위치기반 서비스를 활용하여,중고 물품을 거래하는 것이다. 이 서비스는 재활용기반 서비스이며,갑자기 이사를 가거나 ,이민을 가야 할 때, 당장 처분해야 하는 집안 살림들을 신속하게 정리해줄 수 있는 장점이 당근 마켓의 핵심 가치로 손꼽히고 있다. 여기에 부동산 거래도 당근마켓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지역 공동체 동아리 활동 뿐만 아니라 제한된 커뮤니티 활동도 가능하다. 그건 중고 물건 거래 과정에서 만나게 된 인연들이 서로 믿고 신뢰하는 과정에서 파생된 재활용, 자원순환을 핵심가치로 놓고 있는 응용 플랫폼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플럇폼 유형들은 우리 삶을 편리하게 해주거나,대행해 주거나, 임대를 해 줄 수 있는 것은 임대하도록 돕고 있다. 물건,제품,서비스를 사기에는 매우 비싸며, 자주 쓰지 않는 제품들이나 예술품은 임대가 가성비 측면에서 더 나은 편이다. 농사를 지을 때, 농기계 임대 플랫폼이 중요한 비즈니스 모델이 될 수 잇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물론 그 과정에서,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고,그 수수료를 스스로 감수한다 하더라도, 나에게 이득이 되기 때문에,시장이 형성되고,사람이 모이는 효과를 얻게 된다.여기에 확장하여, 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플랫폼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될 수 있다.안전이나, 컨설팅, 전문가가 제시하는 서비스가 여기에 해당되며,사람들 사이에 꼭 필요하지만, 현존하지 않는 플랫폼이 새로운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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