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로스 프로덕트 - CEO, PM, 기획자를 위한 사업 기획의 5가지 원칙
이준형 지음 / 찌판사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한 제품들은 대부분 비슷한 과정을 거쳤습니다. 새로울 것이 없어요.오히려 너무 새로우면 안됩니다. 다만 각 과정을 완성도 있게 거치기 위한 '디테일'이 더 중요하죠." (-12-)

Acquistition(획득):'획득'에 관한 지표를 말합니다. 제품을 시장에 선보여 안정화 작업이 마무리된 뒤 공격적인 마케팅을 해야 할 때 집중하는 것들이죠. 주로 DAU (Daily Active Users,하루 동안 우리 제품을 사용한 사람의 수),MAU(Monthly, 한달 동안 우리 제품을 사용한 사람의 수),NRU(New Registered User,일정기간 등록된 신규 사용자의 수) 등을 활용하여 측정합니다

Activation(활성화):획득한 사용자의 제품'활성화'에 관한 지표를 말합니다. 사용자가 제품을 이용하기 전 이탈하는 비율은 얼마나 되는지, 이용을 시작했다면 우리 제품에 얼마나 긍정적으로 반응하는지 드을 통해 파악할 수 있죠. 첫 페이지에서 서비스를 종료한 비율인 Bounce Rate(반송률) 등을 통해 측정할 수 있습니다..

Retention(유지) :사용자의 '유지' 여부에 관한 지표를 말합니다. 즉, 우리 제품을 얼마나 꾸준히 사용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이죠. 리텐션은 제품의 장기 존속 여부를 판가름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지표입니다. 만약 유지율이 낮다면 제품 리뉴얼과 같은 여러 시도를 통해 수치를 끌어올릴 필요가 있습니다.

Referral(추천):사용자가 얼마나 자발적으로 우리 제품을 '추천' 하는지에 관한 지표를 말합니다. 하루에도 수없이 많은 제품이 출시되는 시장에서는 지린 또는 인플루언서의 추천은 가장 강력한 동기가 됩니다. 주로 SNS 채널에서 이루어지는 공유 횟수와 빈도 등을 통해 추정할 수 있습니다.

Revenue(수익):우리 제품에서 발생하는 '매출'에 관한 지표를 말합니다. 매출, 즉 수익 모델은 제품의 존속에 필요한 '단 한가지 기준'이라 해도 과언이 아입니다.제품마다 수익을 판단하는 지표는 다르지만, 사용자 또는 잠재 사용자의 전환율을 높여야 한다는 사실은 같습니다. (-59-)

하나, 커뮤니티를 구축할 플랫폼을 잘 선택해야 한다.

현재 유행하고 있으며 장기적인 유행이 이어질 만한 플럇폼을 구축해야 합니다. 당시 말해, 우리 목표에 맞는 사람들이 모여 있고, 앞으로도 이탈하지 않을 공간을 찾아야 한다는 거죠.

둘, 긍정적이고 밝은 에너지를 줘야 한다.

우울하고 패배감 가득한 곳에는 아무도 오려고 하지 않습니다. 우선 운영자부터 긍정적이고 밝은 에너지를 발산해야 합니다. 그 긍정적인 에너지에 이끌려 사람들이 오고, 또 오래오래 머무르게 되죠.

셋. 공통의 목표를 제공해야 한다

커뮤니티 구성원들이 모두 환호하고 열광할 목표를 제시하고,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목표를 달성하면 그보다 높은 단계의 목표를 제시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죠. (-108-)

뜬금 없는 이야기처럼 보일 수 있지만 소크라테스의 철학은 수요 확인 단계의 '나'에 관한 항목인 '잘하는 것과 못하는 것,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이해하기'와 관계가 있습니다. 사실 소크라테스의 목소리를 빌리지 않더라도 나 또는 우리를 탐색하는 과정은 너무나 중요합니다. 끊임없이 해야 하죠. 지금 잠시 여러분이 신사업을 탐색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지 되짚어 보세요. (-137-)

책 『그로스 프로덕트』은 사업을 하는 사장,CEO 직원들을 위한 책이다. 내가 운영하는 사업이나, 내가 속해있는 사업장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고객이 원하는 것을 만들거나 또한 잘하고 꼭 하고 싶은 것을 해야 한다. 내가 자하는 것을 아이디어로 만들어 내고, 그것을 사업아이템으로 바꾼다면 성공의 길이 열린다. 내가 잘할 수 있는 것에 올인해야하는 이유다. 성공은 사람과 시간의 곱하기 이며, 이 두가지 (시간 변수와 사람변수) 변수륻 잘 다루어서, 사업 성공 가능성을 키워야 한다.신선한 아이템,색다른 아이템이라 하더라도, 수요와 시장이 만들어지지 않는다면, 성공하기 힘들다.

즉 애플의 아이폰,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윈도우, 아마존의 AWS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소비자가원했고,그것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수요와 시장이 만들어질 수 있ㅇ넜던 이유다., 즉 고객이 아무리 원한다 해도,그것이 잘 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지 않는다면 실패로 끝나버린다. 일론머스크의 테슬러와 스페이스X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전기 자동차가 달릴 수 있는 환경과 인프라,우주 여행이 가능한 고개확보와 우주로 쏘아올릴 우주로켓 확보에 있다.

기업마다 좋은 커뮤니티, 커뮤니티 플랫폼이 필요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커뮤니티가 없으면, 고객, 수요, 시장가능성을 알기 힘들다. 커뮤니티 플랫폼 안에서, 비판의 목소리도 있지만, 응원과 격려의 목소리도 존재하기 때문이다.시장과 고객은 커뮤니티를 통해서,서로 연결되고,기업의 비전이나 철학이 만들어지고 서로 상호 작용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