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려움 없는 리더십
브렌던 P. 키건 지음, 안세라 옮김 / 레몬한스푼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목표는 희망하거나 성취하고자 하는 것을 말한다. 나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리더십을 전파하는 일이다. 목표는 야망, 포부, 구상, 꿈,아이디어, 이상,의도를 의미한다.

달성한다는 것은 노력을 통해 목표를 이루거나 끝까지 완수하는 것을 말한다.예를 들면 누군가가 드디어 대학팀에 선발되는 쾌거를 달성했다고 말할 수 있다. 달성한다는 것은 노력을 기울여 무언가를 얻는 것. 쟁취하는 것, 만들어내는 것, 얻어내는 것, 해내는 것, 성취하는 것을 의미한다. (-27-)

우리는 누군가의 빛과 희망이 되는 길을,비관론자들 사이에서도 긍정의 에너지를 주는 낙관론자가 되는 길을 선택할 수 있다. 세상은 그 어느 때보다 그런 우리를 원하고 있다.지금보다 더 성숙한 인간으로 성장하고 두려움 없이 인생을 살며 만나는 모든 이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준비가 되었는가?(-72-)

그날은 나의 커리어와 인생 전체를 완전히 바꿔놓았다. 나는 기회를 잡았다. 그가 나에게 보여준 믿음은 나를 리더로 성장시켰다. 내 곁에는 언제나 날르 믿는 사람들이 있었지만 그는 달랐다.,나와 가까운 사람도, 친구도, 가족도 아니었기 때문이다. 한 기업의 임원이 "나는 당신을 믿으니 당신도 자신을 믿으세요."라고 이야기했던 순간은 나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132-)

인생은 끊임없는 유혹으로 가득합니다. 집중력을 잃지 않으려면 매일 매 순간 정확한 판단으로 여러 사소한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고등학교 때 제 친구들은 서로 어울려 놀거나 영화관이 갈 때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저는 평생 언제든 마음만 먹으면 볼 수 있는 영화를 지금 보러 갈 것인지, 아니면 1부 리그 라크로스 선수가 될 수 있는 단 한 번의 기회르 잡기 위해 목표에 충실한 삶을 살 것인지 결정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열 세살 때 꿈을 이룬 지금, 정말 행복합니다. (-165-)

리더가 되기로 마음을 먹으면 리더십의 기하급수적인 유산을 남기게 된다. 그것을 수치화해보자. 만약 여러분이 10명을 이끌고 그 10명이 또 다른 10명을 이끌고 그 10명이 또 다른 10명을 이끌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한다면, 여러분은 지구상에서 1,000명 이상의 삶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232-)

두려움(Fear),불확실성(Uncertainty),의심(Doubt)가 있다.이 세가지를 책에서는 FUD라고 말한다. 리더는 인간의 FUD를 덜어주는 역할을 우선한다. 조직과 구성원들이 서로 협력하여, 리더의 지침에 따라서,일사분란하게 움직이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리더에게 꿈과 희망, 영향력을 기대하고,그것이 어떤 문제나 목표를 달성해주기를 기대하는 이유다.그래서,리더에게 권한과 책임을 주고, 리더가 목표지향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이유다.

이 책을 읽으면, 내 주변에 리더가 누구이며, 누구는 리더가 될 수 없는지 상상하게 되고, 잣대를 재게 해준다. 가까운 사람들 중에서, 옳은 선택을 하지 못하는 사람이 더러 있다.그들에게 리더의 자질이 부족하다고 말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즉 리더에게 자질을 묻고,그 자질이 문제를 직접 해결해 주길 기대하는 이유다. 두려움 없는 리더, 불확실한 상황에서, 남다른 통찰력과 차별화된 역량이 필요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실패할 용기와 성공에 대한 확신을 줄 수 있는 이들에게 리더의 가치와 책임이 부여되고 있는 이유다.

책에서 , 실패할 용기에 주목해 보자. 우리는 리더가 반드시 목표를 당성해 주길 기대한다. 툭구에서, 리더로 손꼽히는 이들 히딩크, 차범근, 홍명보, 손흐민,박지성 등이 있다.이들에게 리더로서 부족하다고 말하지 않는 이유는 그들이 최고의 기량을 가지고 있으며, 좋은 결과를 내 줄 거라는 기대를 국민들의 열망이 있었기 때문이다.그들에게 성공에 대한 확신과 실패할 용기가 필요한 이유는 그들이 실패할 때, 어떤 일이 벌어질 지 우리는 너무나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사회적 택임과 불이익에 노출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