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DX 더 디엑스 - 디지털 전환 실행 교과서
최성호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디지털 전환 트렌드 중심에는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이 있다.챗GPT 의 등장과 함께 디지털 전환에도 생성형 인공지능 바람이 불고 있다. 생성형 인공 지능은 대화부터 동화,음악, 이미지, 영상에 이르기까지 다야한 콘텐츠를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놀라운 수준으로 만들어낸다.뛰어난 추론능력과 콘텐츠 생성 능력을 기업들이 활용하기 위한 관심이 뜨겁다. (-25-)

오픈 소스, 도입 전략은 기술 중심 기업에 유리하다. 오픈 소스를 사용하면 최신 연구 결과와 기술을 바르게 도입하고 전 세계 개발자 커뮤니티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자본과 자원이 부족한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은 오픈소스 전략을 통해 개발 비용을 절감하고,제품 개발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다.클라우드, 데이터, 인공지능 등의 관련 분야 기업은 오픈소스 전략이 아니라 필수다. (-79-)

"기업의 디지털 혁신은 기술적인 문제가 아니라 리더십의 문제다."

아마존 CEO 앤디 제시의 말이다. 그는 아마존 웹서비스를 세계적인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로 성장시킨 주역이자 리더로서 기술만큼이나 강력한 톱다운 리더십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163-)

디지털 전환 로드맵은 기업의 상황과 환경에 따라 유연하게 변화할 수 있어야 한다.시장 환경은 항상 변화하고 있다.새로운 경쟁자가 등장할 뿐만 아니라 기술 트렌드가 변화하며 고개의 요구가 변할 수 있다. 디지털 전환의 성공을 위해서는 이러한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디지털 전환 로드맵을 계속해서 수정하고 개선해야 한다. (-219-)

디지털 전환은 이론적 지식을 넘어 실전적인 문제 해결 경험이 중요하다. LG 전자의 디지털 전환 조직은 디지털 전환과제의 해결과정과 결과를 협업 플랫폼에 연구 노트처럼 기록하여 실전에서의 경험을 공유하고 학습자료로 활용했다. 이 기록에는 각 과제에 사용된 기술의 상세한 설명과 문제 해결 방법이 포함되었다. 조직 구성원들은 이런 내용을 제한 없이 접근할 수 있었다. (-293-)

1990년대 이전, 컴퓨터가 대중화되지 못했다. 인터넷 망도 지금과 큰 속도 차이를 보여주었고,아날로그 정서가 익숙한 사회이며,사회의 구조적 모순과 비효율적인 경영이 대세였다. 그로 인해 기업은 아날로그 기술에 적응하게 되고,디지털 전환이 익숙하지 못한 채, 세월을 허무하게 흘려 보내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했다.

대한민국의 역동성은 21세기 들어서서, 강점이 되고 있다.IMF 외환위기를 겪은 이후, 대한민국 사회에서, 경쟁에서 도태되면 위기가 나타난다는 인식을 가졌으며, 시대의 변화에 적응해 나가는 것이 자신의 생존에 이득이 될 수 있다는 인식과 공감대를 같이하게 된다. 그 과저에서,아날로그 정서는 조금씩 사라지게 되었으며, 공중전화를 쓰는 사람들이 극소수에 과할 정도로 스마트한 기술 사회 변화를 느끼며 살아가고 있었다.

저자는 디지털 전환은 시대가 요구하는 것으로서,앞으로 인공지능 시대가 본격화되면, 그로 인해 세상은 격변기를 맞이하게 될 것이라는 걸 확인케 해주고 있다. 그러나 어설픈 디지털 전환이 디지털 재난이 될 수 있다는 것을 항상 기억하고 있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디지털 전환이 디지털 재난이 되는 원인은 기술적 문제만 고려하고 있기 때문이다.실제 디지털 전환은 인간이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인간의 소프트웨어 역량을 키우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문제들을 해결하고,디지털 전환 과정에서, 조직의 문제를 해결하고 보완하는 것이 우선이다.그 과정에서,디지털 전환의 궁극적인 목적과 방향성, 너 나아가, 디지털 전환으로 얻을 수 있는 이익과 효율성까지 고려할 때, 저항에 부딛치지 않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