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talk-talk)한 대화법 - 일잘러의 직장 소통법
최지혜 외 지음 / Book Insight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몰토토크는 상대와 나누는 가뱌운 대화로,이야기의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 물꼬를 터 주는 역할을 하며 일상적인 주제를 그 소재로 삼는다. 스몰토크를 잘 하는 사람은 상대에게 호감을 얻어 비즈니스 결과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다. (-15-)

담당자랑 통화를 했는데요. 담당하셨던 임원분이 해외로 발령 받으셨다고 하더라고요.그래서 지금 새로 오신 임원 분이 진행하고자 하는 사업에 대해 이거 왜 하는 거냐고 말씀하셨다고 하네요.처음 생각했던 것보다 일이 너무 많은 것 같다고 이거 해야 할지 고민된다고,처음에 들었던 이야기와 다르다고 하시고 또 일도 너무 많다고 하시고 아직 서류도 못 받았고요. (-65-)

비즈니스 상황에서 논리적 말하기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업의 계획을 수립하거나 설명할 때 목표 달성에 중요한 역할을한다. 둘째, 사업 제안이나 회의 상황에서 논리적으로 말하면 타당성과 설득력을 높인다, 셋째, 조직에서 문제가 발생하거나 의사결정이 필요할 때 ,그 해결책 도출에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취업 면접이나 내부 승진심사 면접 또는 직무 면접과 같은 상황에서 자신의 역량과 사고 과정을 보여주는 기회다, (-146-)

나이와 상관없이 바른 자세는 상대에게 호감을 주고,또래보다 젊고 활력있어 보이는 주요한 조건이다. 오른쪽 사람처럼 다리를 적절히 벌리고, 팔은 옆으로 자연스럽게 내려놓으며 팔꿈치는 살짝 굽혀 주는 자세가 가장 좋다. (-193-)

직장에서는 원칙이 중요하다. 원칙은 중요한 명분이 된다. 따라서 원칙적으로 내 업무가 아닌 것을 요청해 왔을 때는 선을 그어도 무방하다. 하지만 사람 일이 또 조직에서 일어나는 일이 꼭 언칙대로 하는 게 능사는 아니다. 현실적으로로 조직 내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원칙대로 처리할 수 만은 없다. (-278-)

나는 스몰토크가 익숙하지 않는 사람이다. 사람을 만날 때, 기후,날씨 이야기, 근황이야기가 불편할 대가 있어서, 잘 하지 앟는다. 상대방을 기쁘게 하는 빈말도 잘하지 못한다.가식 없는 칭찬도 익숙하지 않고, 마음이 오글 오글 거릴 때가 있다. 누구와 대화를 하든 군더더기 없이 대화를 하기를 좋아하고, 용건 위주로 대화 후 끝날 때가 있다. 상대가 대화를 길게 이어나갈 때, 내 의지와 무관하게 불편할 때가 있다. 대화, 스몰토크가 힘든 이들은 조직을 꾸려 나가거나, 비즈니스 대화가 익숙하지 않은 이들이 대부분이며,커뮤니케이션에서, 여러가지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책 『 똑똑(talk-talk)한 대화법』에는 비즈니스 말하기, 논리적인 말하기에 대해 소개하고 있으며,비즈니스에서 꼭 필요한 스몰토크의 대 원칙을 소개하고 있다. 상대의 마음의 문을 여는 10가지 비즈니스 대화법을 정확하게 이해한다면, 직장생활, 사회생활, 보험 영업,금융업에서 ,탁월한 성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대화 커뮤니케이션에서, 친절과 배려는 매우 중요한 요소다. 외모와 상황에 맞는 옷차림, 바른 자세에서 사람은 호감을 느끼고,상대방에게 신뢰를 얻는다.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수용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비즈니스 대화가 가능하기 때문이다.내성적인 사람일수록, 자신의 마음을 잘 열지 못한다.대화가 여전히 서툴고, 거절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으며, 상대방과 대화의 원칙을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일이 꼬이고, 인생이 꼬이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비즈니스 대화에 대해서, 하나하나 배워 나간다면, 상대와 자연스러운 대화 뿐만 아니라, 설득할 수 있고,상대방과 신뢰,호감을 얻으며, 라포 형성이 빨라진다. 즉 칭찬을 많이 하는 사람, 사람의 장점을 파악할 수 있는 사람, 항상 상대방에게 감사함을 느끼는 사람일수록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마음 씀씀이에 감동을 느낄 수 있다.외로운 사람, 사회에서 고립된 사람이 가지고 있는 정서적 메마름을 해소할 수 있을 때, 비즈니스 대화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회사에서 일잘러가 될 수 있고, 영업 파트에서 일하게 되면, 상위 1퍼센트의 영업 사원이 될 수 있다. 보험 판매를 하게 된다면, 연봉 1억의 보험판매왕이 될 수 있다. 작은 슈퍼하나를 운영하더라도 스몰 토크 노하우를 배우는 것은 내 삶을 성장할 수 있고, 대화 에서, 내 삶의 다양한 문제들를 해결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