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가 - 인생의 절반쯤 왔을 때 깨닫게 되는 것들
리처드 J. 라이더.데이비드 A. 샤피로 지음, 김정홍 옮김 / 북플레저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낯선 경험을 통해 딕은 삶의 우선순위에 따라 짐을 덜고, 과감하게 버리며 지혜롭게 소유하는 방법에 대한 깊은 통찰의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


"나는 내 살을 제대로 누리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아.'


'남은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할지 모르겠어.'


'나는 과연 내 인생의 주인 노릇을 하고 있는 것일까?'


(-11-)




여기 바람직한 살믈 위한 공식이 있다.


자신이 속한 곳에서


사랑하는 이들과 함께하며


삶의 목적을 위해


자기 일을 하는 것


이 한마디에 들어있는 네 가지 요소는 각각 독립된 것이 아니라 서로 조화를 이루며 삶 속에 녹여들어야 한다. (-45-)




제가 바라는 건 아주 소박해요. 돈에 대한 욕심은 없어요. 하지만 제가 원하는 것, 시간과 좋은 직업을 갖고 있죠. 돈은 정말 조금만 있어도 그럭저럭 지낼수 있어요. 일용품을 사고, 아플 때 치료하고, 돌아다니면서 하고 싶은 일을 할 정도는 돼요. 통장에 내 한 몸 잘 건사할 수 있을 만큼의 돈은 저축하고 싶고 아직 남은 시간도 있어요. 지금 저한텐 이게 가장 바람직한 삶이에요. (-110-)




당신의 재능


하고 있으면 신이 나는 기술


노력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습득되는 능력


별다른 노력 없이 오랫동안 해왔기 때문에 특별히 따로 배운 기억이 없는 능력



당신의 열정


해결해야 할 필요성을 강하게 느끼는 문제


당신이 좀더 참여했으면 하는 문제


당신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거나 더 많은 것을 배우고 싶은 분야


지속적으로 깊이 흥미를 갖고 있는 일



당신의 환경


당신의 재능과 열정을 가장 쉽고 평안하게 발휘할 수 있는 이상적인 작업 환경


당신이 선호하는 장소와 스타일




당신의 꿈


당신은 자신의 삶에서 재능과 열정과 환경을 어떻게 하나로 연결하고 있는가?


당신이 꿈꾸는 미래는 어떤 것이며, 지금 당신이 하고 있는 일이 어떻게 그 미래를 현실로 만들어줄 것인가?




내년(아니면 그 이후에는 어떤 일들이 이어질 것 같은가? (-161-)



부처도 지도를 남겼고, 예수도 지도르 남겼다. 크리슈나도 지도를 남겼고 , 랜드 맥널리도 지도를 남겼다.그러나 그 길은 우리 자신이 걸어야 한다. -스티븐 레빈- (-232-)




목적을 달성하는 데 방해되지 않는 일반적인 관습은 가급적 따르도록 하자.


쾌락은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만큼만 누리자


건강한 삶을 누리면서 그 밖에 필요한 것들을 살 수 있을 정도의 돈을 벌도록 노력하자. 그리고 목적에 부합되는 일반적인 관습들은 따르도록 노력하자. (-296-)




행복은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살아갈 때, 행복을 느끼고, 행복을 지속적으로 만들 수 있다. 더 나쁜 삶을 살아갈 때, 불행을 느끼고, 내 삶을 타인과 비교하게 되고, 불행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아둥바둥 살아간다. 결국에 극단적인 불행이 , 극단적인 선택으로 이어지는 이유도 ,우리가 행복을 느끼며 살아가는 생물이기 때문이다. 유명인들이 갑자기 자살를 선택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었다.




책 『 무엇이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가』에서는 행복에 대한 결과는 어떻게 나타나는 지 물어보고 있었다. 인간의 삶은 결국 내 뜻대로 되지 않았다,. 그 과저에서, 나는 스스로 내 삶을 포기하기에 이를 수 있다. 막 살아가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책을 읽으면서 왜 바람직한 삶을 살아야 행복한 삶인지 하나 하나 꼽 씹어 본다. 내 삶이 바람직한 삶을 살아가면, 내 삶이 더 나은 삶이 될 수 있다는 기대감을 품게 된다.. 결국에는 내 삶이 더 나아짐으로서, 나눈 스스로 행복한 순간을 완성해 나갈 수 있다. 나 자신의 욕망과 세상이 요구하는 것이 서로 조화로운 삶이 바람직한 삶이다. 그 과정에서, 삶에 대해 나름대로 지도를 만들어 나간다. 그 삶의 끝이 언제인지 모르지만,내 가 만든 지도의 모양에 따라서 내 안생의 항로가 바뀌게 되고, 누군가 나를 추종하고 따를 수 있다. 결국에는 인간은 언젠가 죽을 수 밖에 없는 운명이기에, 살아가면서, 최선을 다하며,가화만사성을 내 인생의 가훈으로 삼고, 행복한 순간을 만들고 싶은 욕망을 꿈꾸게 된다.바람직한 삶이 행복한 삶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