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중동 인사이트 - 세계의 판도가 바뀐다
이세형 지음 / 들녘 / 2024년 1월
평점 :

'세계의 화약고'라는 별명 답게 중동에서는 많은 국제 이슈가 꿈틀거리고 있다. 이란과 사우디아라비아의 패권 경쟁,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간의 갈등, 극단주의 성향 무장정파 탈레반의 아프가니스탄 통치,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석유와 천연가스 공급 차질 문제,중국과 러시아의 중동 진출 속도 높이기 등이 대표적인 예다. (-14-)
비전 2030은 무함마드 빈 살만 알 사우드 왕세자가 직접 기획해 2016년에 발표한 중 장기 경제 사회 발전 전략이다. 석유 의존도 줄이기와 관광 산업 육성 등 다양한 개혁 개방 정책을 담고 있다.이를 통해 사우디아라비아를 현대적이고 국제적인 구가로 변화시키겠다는 게 비전 2030의 목표다. (-69-)
지금 중동 산유국의 2030세대, 넓게는 청소년부터 40대에 이르는 세대에 한국은 말 그대로 '관심 가는 선진국'이다.매력적인 대중 문화를 지니고 있고 고급 전자제품, 자동차, 화장품, 건축물 등을 생산하는 '잘 나가는 나라' 란 이미지가 강하다. 최근에는 의학과 스포츠에서도 경쟁력이 높고 ,맛있으면서도 건강에 좋은 음식 문화를 가진 나라로 인식된다. 한국 사람들은 옷을 잘 입고, 자기 가꾸기에 적극적이란 이미지도 강하다. (-160-)
쿠르드족은 전체 인구가 3,000~4,000만 명 정도로 추산된다.하지만 독립 국가를 구성하지 못하고 중동 여러 나라에 흩어져 사는 민족이다. 대부분은 한 지역에 정착해 살고 있지만 여러 나라에 흩어져 거주한다는 점 때문에 '중동의 현대판 유랑 민족'이라는 이미지가 강하다. 한국에서도 비교적 잘 알려져 있다. (270-)
돼지고기가 이슬람에서 금기시되는 이유는 쿠란 등에서 불결한 동물로 돼지를 취급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돼지고기가 중동의 기후나 유목 생활에 적합하지 않다는 게 실질적으로 더 큰 이유로 꼽힌다. 양,낙타, 소는 오아시스를 중심으로 이동시키며 풀을 먹일수 있지만 돼지는 이처럼 방목시키기가 용이하지 않다. 양, 낙타 소는 젖과 고기를 제공하지만 돼지는 고기만 제공한다. 양고기,낙타고기, 소고기에 비해 변질되기 쉽다는 것도 돼지고기의 특징이다. (-362-)
9.11 테러 이후 서구사회에서 ,중동은 공포의 대상이 되고 있다. 테러 집단이 있으며,그들은 무기를 통해 서구 사회의 틈을 노리고 있었다.수니파와 시아파가 있는 중동 몇몇 국가는 미국과 우호적인 나라 사우디아라비아가 있으며, 적대적인 나라 이란과 이라크가 있다. 종동의 패권구조를 보면, 우리가 중동을 위험한 국가로 치부할 것인가,가회의 땅으로 치부할 것인가 생각홰 보아야 한다.
중동하면, 헤즈보라,탈레반, IS 를 생각할 수 있다. 여기서 IS는 중동 무슬림사회에서도 혐오스러운 테러 집단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아프가니스탄의 탈레반 조직에 대해 우리가 생각하는 관점 과 현지인이 생각하는 관점의 차이를 서로 비교해 볼 수 있다. 세계의 판도를 이해할 수 있다.
중동에서,한국과 친밀한 나라, 이스라엘과 카타르가 있다. 카타르는 산유국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고스란히 누리고 있으며, 2024년 아시안컵 우승 국가이기도 하다.유럽 국가들의 재원들을 적극 수용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생각하는 중동 이미지와 다른 현대적인 나라 카타르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
이스라엘은 서구 사회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유대인이 세운 국가였다. 제1차 세게대전 이후 , 오스만 제국은 여러 나라로 쪼개지게 된다. 이후 이스라엘 이 중동 한복판에 나라를 건설하였으며, 팔레스타인 인과 갈등을 지속하고 있었다. 이스라엘은 인적 자원이 풍부하여, 제4차 산업혁명에 최적화된 나라다.대학교에서 수준 높은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그 안에서,이스라엘의 미래를 책임지는 인재를 적극 육성하고 있다. 이 상황들을 보면,중동이 서구 사회의 대척점에 있는 나라가 아닌 서로 협력하고,기회의 땅이 될 수 있는 나라로 바꿔야 할 때이다. 중동과 인접한 여러 나라들과 서로 협력하게 된다면 중동이 가지고 있는 잇점을 충분히 소화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