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콰이어트 리더십 - 섬세하게 이끌고 강력하게 성과를 내는 내향형 리더십 4단계 성공 전략 ㅣ 현대지성 리더십 클래스 2
제니퍼 B. 칸와일러 지음, 이한이 옮김 / 현대지성 / 2023년 12월
평점 :

나는 경청, 준비성, 침착함 같은 내향적인 특징이 수많은 위대한 리더에게서 얼마나 흔히 발견되는 공통 자질인지 모른다고 끈질기게 설명했다. (-19-)
내향인에게는 직장 내에서 협업을 한 뒤 홀로 있을 공간이 필요하다. 원격 업무 시스템 역시 생각해 볼 수 있다. 이렇게 유연한 업무 환경은 생산서을 높일 수 있고, 내향인과 외향인, 양향인 모두의 성과를 높이는 부스터가 될 수 있다. (-33-)
스티브잡스는 픽사에서 일하던 무렵 화장실을 중앙에 두 곳 만들어서 직원들이 오다가다 어울릴 수 있도록 했다. 직원들은 평소라면 대화를 나눌 일이 없는 다른 동료들와 화장실에서 손을 씻으면서 자연스럽게 대화를 나누었고, 그러한 대화에서 창조적인 아이디어가 번뜩 떠오른 경험들을 "화장실 에피소드"라 불렀다. (-83-)
휴대전화를 치워라.
다른 사람을 소개하라.
대화분위기를 주도하라
이름을 외우고 ,알려라.
편한 장소로 약속을 잡아라.
필요하다면 자리에서 일어나라.
휴식할 장소를 확보하라.
자발성을 키워라. (-167-)
기업은 리더들이 아이디어를 낼 때 이득을 얻는다. 내가 조사한 바에 다르면 ,변화를 이루고, 다른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현 상태를 변화시키는 리더들은 내향형과 외향형으로 변함으로써가 아니라 내향인 자신의 강점을 바탕으로 차이를 만들어냈다. 조용하게 영향력을 미치는 이들은 스스로 타고난 재능(준비성, 경청과 참여, 집중력, 글쓰기, 사려 깊은 SNS 활동 등을 최고조까지 발휘하기 위해 안전지대 밖으로 과감히 나선다. (-234-)
김건희, 스티브 잡스, 빌게이츠, 에릭 슈미트,이들의 공통점은 롸이어트 리더십을 추구하며, 내향성 리더이다. 그들의 리더십은 외향향 리더들과 다른 특징을 보여주고 있으며,내향성이 가지고 있는 단점 대신 강점(경청, 준비성, 침착함)을 적극활용하여,기업을 성장시키는데 큰 공을 세웠다.
내향성 기질을 가지고 있는 이들에 대해,부정적인 이미지가 사회에 만연되어 있다. 침착함 대신에, 공감력이 약하고,자신만의 세계에 갇혀 있다는 편견이 존재한다. 저자는 내향성 리더의 편견이 위대한 리더가 되는 한계가 아니라 강점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내향인이 넘어서야 할 도전 과제 여섯가지로, 인간관계에서 생기는 피로감, 느린 속도,말을 끊어먹는 훼방꾼들, 자기 홍보에 대한 부담감, 팀워크 강조 문화,내향인에 관함 부정적인 이미지가 있다. 주위에서, 리더의 성격이 내향인을 뽑아야 할 때,찬성보다 반대가 많은 이유도 여기에 있다. 하지만 이 책에서 언급하고 있는 4p(목표,준비하기,존재감 드러내기, 밀어붙이기, 연습하기) 로 ,자신의 강점을 조직 내에서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고, 남다른 성과를 만들어내는 데 활요할 수 있다. 특히 내향성 리더는 외향성 구성원의 단점을 보완하고, 고쳐 나가는데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외향성 리더가 추구하는 조직과 차별화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