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입 필수용어 사전 - 학생부 관리부터 입시 요강까지
이만기 지음 / 센시오 / 2024년 1월
평점 :
모든 과목이 마찬가지이지만, 교내 자필고사를 대비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교과서를 중심으로 공부하는 것이다. 교과서의 세부 내용까지 출제될 수 있으므로 교과서의 내용을 완벽하게 익혀두는 것이 주요하다. 이를 위해 단원 별 학습 활동 문제,어휘 풀이 등을 반드시 이해하고 넘어가야 한다. (-51-)
기회균형 전형이란 「고등교육법 시행령」 제29조 제2항 제14호에 의한'고등교육을 받을 기회를 균등하게 제공하기 위하여 소득 지역 등의 차이를 고려하여 선발할 필요가 있는자'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소외계층을 배려한 선발을 말한다. 구체적으로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사위계층, 한부모가족 지원대상자, 특성화고 졸업자, 농어촌학생, 북한이탈주민, 장애인 등 대상자 , 서해 5도 학생, 단원고, 고른기회대상자 등에 해당하는 내용을 의미한다. (-74-)
변별력이란 시험응시자를 성적순으로 나열하는 능력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변별력이 있다는 말은 어렵다는 의미와도 통한다. 변별력이 낮으면 학생들의 성적을 세밀하게 구분하기 힘들고, 변별력이 높으면 학생들을 좀 더 뚜렷하게 구분할 수 있다. (-162-)
연계전공 또는 융합전공은 '둘 이상의 학과','둘 이상의 학부' 또는 '학과와 학부'가 연계,융합하여 제공하는 전공이다. 졸업 시 2개의 학위(1개의 학위증에 2개의 학위명 표기)를 취득할 수 있다. (-231-)
특성화고등학교는 특정 분야의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개개인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체험 위주의 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고등하교다.마이스터고와 가장 큰 차이점은 취업과 대학 진학을 모두 지향한다는 점이다. 실제로 특성화고 졸업생들은 특성화고교 졸업자 특별전형'을 통해 졸업과 동시에 대학 진학을 할 수 있다. (-300-)
학년별 반영비율이란 학생부 성적 산출과정에서 1,2,3학년 성적을 각각 어떤 비율로 반영하느냐를 나타내는 것이다. 보통 1,2,3학년 성적을 모두 반영하는 대학이 많지만 대학에 따라 특정 학년의 성적만을 반영할 수도 있다. 수시모집의 경우, 3학년 1학기까지의 성적만을 반영한다.
과거에는 1학년, 2학년, 3학년의 비율이 20:40:40 등의 비율로 올라갈수록 커지는 경우도 있었지만 지금은 모든 학년을 동일하게 적용하는 경향을 보인다.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는 3학년 때 배우는 진로 선택과목이 절대평가로 표시되기 때문에 오히려 1,2학년의 성적 비중이 더 커지기도 한다. (-355-)
2024년 대입수학능력 시험이 끝나고 ,대입 수능 만점자가 딱 한 명 나왔다는 뉴스가 떴다. 변별력이 높은 2024년 수학능력시험이었기에,불수능이라 부르고, 물수능은 변별력이 낮은 수능을 의미한다.
그 때 당시 이슈는 수능 만점자가 누구인지 보다, 그 사람이 서울대 의대를 갈 수 없다는 사실이 더 큰 이슈였다.유일한 만점자였지만, 서울대 의대에 들어가기 위해서 선택과목으로 과학탐구 중 물리와 화학 중 1과목을 반드시 응시해야 하기 때문이다.유일한 만점자는 생물과 지구과학을 선택했기 때문에 서울대 의대 전형 기준에 충족하지 못했다.
책 『대입 필수용어 사전』이 필요한 이유는 여기에 있다. 해마다 대입 수능 요강은 바뀌기 마련이다. 앞으로 대학교는 제4차 산업 혁명에 걸맞는 인재를 요구한다. 2022 개정 교육과정엑서, 대입수능에, 사회트렌드와 시대적 요구를 교육에 반영하고 있다.특성화 고등학교,마이스터 고등학교가 지역마다 생겨나고 있으며, 고교 입학 모집은 지역 뿐만 아니라, 전국으로 확대하고 있다. 저출산 고령화로 인해 인문계고등학교 입학생 수가 급격하게 줄어들면서, 자구책으로 만든 것이 ,특성화 고등학교,마이스터 고등학교로 학교를 바꾼 것이다.
대학교마다 전형이 다르기 때문에, 고등학생은 나에게 유리한 것을 찾아내야 한다.대체로 대입은 정시와 수시로 구분하고 있으며, 수능 변별력이 어떤지에 따라서, 대학이 결정되고 있다.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자필고사,진로활동 창의적 체험활동, 기회균형 전형 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