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BRL 비금융업 주석 작성 한 권으로 끝내기
김현웅.여준우.권형준 지음 / 조세통람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XBRL 비금융업 주석 작성 한 권으로 끝내기』은 나에게 낯선 책이다. 전공과 무관한 책들, 나에게 낯선 책들을 접할 때, 먼저 필요한 것은 기초적인 것을 개념을 잡고, 그것이 추구하는 방향을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 과정에서 지식을 얻고, 원칙과 절차를 이해하는 전체적인 흐름을 얻게 된다. 하지만 꼭 읽고 싶은 책이기도 하다. 세 명의 공저자는 한국 공인회계사리며, 금융감독월 금융업 재무제표 표준데이터화 컨설팅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XBRL 은 eXtensible Business Reporting Langage 의 약자이며, 1999년 XBRL International이 제정한 XML 기반 재무보고 국제 표준 전산언어다. 웹 1.0 의 주 마크업 언어가 HTML 이라면, 웹 2.0 의 주마크업 언어는 XML이다. HTML 로 작성된 재무정보공시 문서를 XML데이터 웹 마크업 문서로 전환하는 과정이며, 그 안에서,여러가지 요소와 문서 작성 절차와 원칙을 지키는 것이 우선이다.

XBRL 작성 원칙은 4단계로 구분하고 있으며, Mapping- Extensions-Tagging -Creating &Validation 으로 구성되고 있다. XBRL 편집기를 통해, XBRL 주석 작성원칙을 정확하게 지킨다면, 재무재표에 대해 지식이 없는 초보자라 하더라도, 이 책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여기서 주석은 블록태깅 방법, 자산, 부채, 자본, 손익에 해당하는 총 13개의 주석을 작성하는 요령이 소개되고 있으며, [주석항목 레퍼런스] -[주석항목 검색] 을통해서, 표, 주석, 리스트를 하나하나 정리해 나가는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