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딴생각에 빠진 당신에게
홋타 슈고 지음, 정지영 옮김 / 밀리언서재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래가 불안하고 ,해야 할 일이 손에 잡히지 않는다.

친구에게 문자나 메신저가 와서 스마트폰이 울릴 때마다 작업을 중단한다.

인터넷 창을 열면 궁금한 기사가 나와서 무심코 읽게 된다.

직장의 인간관계에 피로를 느껴 내 일에 집중할 수 없다

애초에 작업이 너무 많아서 처리할 수 없고, 뭐가 중요한지 모르겠다.

나도 모르게 자신을 부정해서 침울해진다.(능률이 떨어진다.)

다른 사람이 부러워서 내 일에 집중하지 못한다.

내 일보다 남의 일을 우선한다.

사람과의 교류(회의 뿐 아니라 사적인 시간을 사용하는 것) 로 시간을 낭비한다. (-13-)

오늘 해야 할 한가지 일을 정하고 집중해서 처리한다. 우리가 확실히 할 수 있는 일은 그것 뿐이며, 이런 일이 축적되다 보면 일에서 성공을 거둘 뿐 아니라 만족스럽고 행복한 인생이 따라올 것이다. (-51-)

필요 없는 것을 버리고, 나의 24시간을 되찾아 나를 속박하는 것에서 나를 해방시키자. (-109-)

우리가 자신의 24시간을 소중히 생각하고, 다양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자신을 바꾸려고 해도 쉽사리 뜻대로 되지 않는 것이 있다. 바로 인간관계다.

우리는 나 혼자 사는 것이 아니라 사회 속에서 다른 사람들과 어우러져 살아간다. 자신의 시간을 소중히 여기려고 해도 인간관계에 문제가 있으면 온전히 자신을 위해 쓰지 못하며 살아가게 된다. (-154-)

네덜란드 틸뷔르흐대학교의 라머스 교수 팀의 연구에서 사람은 권위를 가지면 공감력이 부족하고,자신의 행동에 대해서는 관용을 베풀면서도 타인의 행동에 대해서는 엄격해진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198-)

'나는 내 의사대로 모든 것을 결정하고, 만족스러운 인생을 살고 있다.'

이렇게 생각한다면 불만과 불안은 사라지고, 눈앞의 일에 더욱 집중해서 24시간을 보낼 수 있다. (-209-)

사람마다 개성이 다르고,성격이 다르다. 현대인들은 그것을 장점으로 보고, 키우고 ,성장시키고자 한다. 단순히 한 가지 일을 하는 사람보다는 여러개의 일응 해낼 수 있는 사람을 좋아하고, 사랑하게 된다. 문제는 이런 상황이 스스로 인간관계를 무너뜨릴 수 있는 큰 실수를 야기한다는 데 있다. 딴 생각을 하다가, 결코 해서는 안되는 실수를 연발하게 된다.20세기를 살아온 사람과 21세기를 살아온 사람은 생활 습관 마저 바꿔 놓았다.

2.8 초짜리 팝업창에 와르르 무너지는 집중력을 부제목으로 하고 있는 이 책을 보면,인터넷,스마트폰에 길들여져 있는 현대인의 딴 짓, 딴 행동을 엿볼 수 있다. 집중력이 사라지고, 매 순간 다른 일에 매진하게 된다. 해야 할 일이 산적해 있음에도 불구하고,그것을 뒤로 미룬 채, 당장 시급하지 않은 일을 앞으로 당기고 있었다.

이런 상황을 볼 때면, 집중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단호함이 필요하다.내 생각을 비우고, 내가 해야 할 일의 순서를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시간을 비우는 습관이 필요하다. 당장 시급하지 않지만, 장기적으로 중요한 일에 시간을 쏟는 원칙을 스스로 정한다면, 큰 실수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내가 어떤 일을 할 때,그 일에만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 유혹에 빠지지 않고, 스마트폰에서, 눈이 벗어나지 않는 행동을 반복하게 되면, 어떤 일을 하다가도,그 일에 몰입하지 못하고, 다른 생각을 할 수 있으므로 , 조심해야 한다. 예를 들어 냉장고 앞에 무언가를 꺼내려고 생각하고 있다가,정작 냉장고 앞에서, 내가 무엇을 해야하는지 까먹게 되는 상황이 반복될 수 있다. 휴대폰을 냉장고나, 다른 곳에 놓고, 잊어버리는 상황이 있다면, 스스로 생활습관를 바꿔야 할 때이다. 해야 할일을 스스로 줄여 나가는 것이 우선 필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