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후 위기 시대, 슬기로운 경제 수업
강수돌 지음, 신단고 그림 / 동녘주니어 / 2023년 12월
평점 :
네덜란드의 '페어폰'이라는 사회적 기업에서는 이용자가 직접 부품을 수리하거나 쉽게 교체할 수 있는 핸드폰을 제공하고 있대요. 우리나라도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 그렇게 할 수 있을 거라 믿어요. 환경문제를 생각해서라도 더욱 그렇게 하면 좋겠어요. (-15-)
만일 사람들이 고기를 갈수록 덜 먹는다면 축산 산업도 점점 줄어들겠지요?이렇게 말하는 저도 친구들을 만나면 가끔 고기를 먹어요.하지만 두 번 먹을 것을 가능하면 한 번으로 줄이고, 또 그것도 아주 가끔만 하는 걸로 천천히 줄이려 노력하는 중이지요.행여 고기를 먹더라도 산업 축산 고기가 아닌 걸로 선택할 수 있다면 더 좋겠지요? (-30-)
"점심시간이 12시부터 1시까지라고 정해져 있으나 12시 30분이 되어야 식당으로 뛰어가 밥을 먹는 둥 마는 둥 하고,화장실에 갈 시간도 없이 현장으로 뛰어와 열심히 일을 한다. 잔업을 하지 않으면 7시 퇴근, 잔업을 하면 10시 퇴근이지만 그 시간도 아랑곳 없이 일만 계속한다." (-43-)
'패스트패션'이라는 말이 있지요?'패스트푸드'가 바로 나오는 음식이니까 패스트패션이란 빨리 만들고 , 빨리 입고 버리는 옷이겠군요? 맞아요.
옛날 사람들은 목화나 삼, 누에고치 등에서 실을 만들고 그 실을 가로와 세로로 잘 엮어 짜서 베를 만든 다음 옷을 만들었어요. 당연히 시간도 노력도 많이 들었지요. (-46-)
환경과 기후가 바뀌고 있다. 유투브를 보면,기후 변화가 사회의 트렌드를 바꾸고 있다는 걸 실감하고 살아가고 있다. 환경오염에 대해 예민하게 생각하는 국민들은 가까운 곳에 환경오염 공장이 들어서거나 환경유해 배출 시설이 들어오는 것을 극구 반대한다. 한 번 들어오면, 그것을 철거하기 힘들다는 것을 너무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슬기로운 경제수업』은 기후를 생각하고, 환경을 생각하는 경제수업이다. 요즘 들아서,RE100,ESG 경제, 경영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으며,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있는 대한민국은 정치,경제,문화에 많은 변화가 감지되고 있었다. 예전에는 가벼운 비닐을 들고 다니지만,지금은 번거롭지만 종이 상자나 장바구니에 넣어서 쇼핑을 하고 있다.환겨을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 과정에서, 쓰레기 배출을 줄여 나가며, 포장지 재활용으로 바뀌고 있다. 환경을 생각하는 슬기로운 경제는 환경을 보호하고,기후위기에 대응하가 위한 경제수업이다.
미래는 후손의 몫이다. 앞선 세대가 버린 쓰레기를 다음 세대가 처리해야 한다.특히 플라스틱, 비닐 을 남용하게 되면서,바다 쓰레기가 미세 플라스틱으로 오염되고 있으며,이유 없이 바다 해안가 물고기가 폐사되고 있다. 이 책에서,우리가 추구하는 경제 활동을 이해하는 것이 먼저다. 스마트폰을 오래 쓰지 않고, 새폰으로 바꾸기 일쑤다. 빚을 내어서라도 집을 사야 한다는 정서도 우리 사회 곳곳에 사회 트랜드로 정착되고 있다.이런 모습은 사회적 경제가한 개인의 사회적 지위를 상징하기 때문이다. 빚을 내서라도,좋은 집, 좋은 차, 좋은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어야 , 자신이 부끄럽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아껴쓰지 않고, 고쳐 쓰지 않은 이유도 여기에 있으며,대한민국보다 더 잘 사는 나라들에 비해 대한민국의 자원 남용은 더 커지고 있다.
슬기로운 경제 수업에서 빠질 수 없는 두가지 경제 상식,환율과 금리다.대한민국은 수출과 수입으로 먹고 사는 나라다. 금리와 환율에 따라서 대한민국 경제가 휘청거린다. 즉 환율이 높아지면 증가하고, 환율이 낮아지면, 수출이 감소한다. 이러한 경제 원리는 IMF 때 경험을 해 본 적이 있다. 달러 대비 환율이 낮아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면서,대한민국의 국가 경쟁력이 떨어지고, 달려가 해외로 유출되는 상황이 나타났다. 그 이후 대한민국은 정부가 외환보유고에 신경쓰게 되었고, 환율을 시장에 맡겨 두지 않고,정부가 직접 관리하고 있다. 금리도 마찬가지다.미국의 기준 금리가 올라가면, 대한민국 달러가 해외로 빠져나갈 수 있기 때문에, 대한민국의 금리 또한 자연스럽게 올라가게 된다.그 과정에서,빚을 내 쓴 가계는 긴축경제를 하게 된다. 미국의 금리가 올라가면, 대한민국의 금리도 따라 올라가며, 은행의 저축금리가 오르면, 대출금리도 연동되어 오라기기 때문이다.낮은 금리로 빚을 내어 쓰는 가정일수록 ,금리가 오르면 가계경제가 힘든 상황에 직면하기 때문에, 항상 계획을 세워서, 가계를 운영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