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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10배 올려주는 상세페이지 기획과 디자인 - 스마트스토어, 쿠팡, 인스타마켓, 쇼핑몰 랜딩페이지의 정석
조해윤.임헌수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23년 7월
평점 :

신뢰도는 상품정보의 신뢰성을 의미한다. 해당 상품이 고객으로 하여금 신뢰를 줄 수 있는지를 산출하는 값이다. 상품명 SEO 에서는 단어 중복, 수식, 문구, 특수문자 , 50자가 넘는 지나치게 긴 상품명 사용 등을 주의해야 한다. 구매평/ 실적/ 상품정보 어뷰징 등에 대한 네이버쇼핑 패널티를 받지 않는 것도 신뢰도 점수를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 (-17-)
본격적인 상세페이지 작성에 들어가기에 앞서 선행되어야 할 작업들이 많다. 상품 키워드 수집, 벤치마킹과 옵션과 각겨결정 등의 과정이 그것이다. 상세페이지에 들어갈 이미지와 움잘, 후기도 전략적으로 준비해야 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상세 페이지에 들어가는 구성요소를 빠짐없이 구성한다는 생각으로 세심하게 기획한다. (-62-)
달리데이터 상품별 코멘트 수집 메뉴에서는, 후기 수집 뿐만 아니라 옵션별 판매량, 월별 판매량, 월별 옵션 판매량 등 판매에 도움이 되는 데이터들을 확인할 수 있다.이곳에서 옵션별 판매량을 확인하고 잘 팔리는 옵션만을 소싱한다면 비교적 재고 부담 적게 스토어를 운영할 수 있다. (-134-)
성분과 구성품은 상품정보 제공고시에서 정보제공 차원에서 제공되는 사실 외에 제품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와 성분들을 보다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는 부분이다. 이 부분 역시 때로는 제품에 대한 단순한 정보 제공이 될 수 있지만,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따라서 성분과 구성품 자체를 제품의 특장점화해서 강조할 수 있다. (-213-)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네이버 파트너스퀘어를 활용할 수도 있다. 2023년 현재 서울에는 역삼, 종로, 홍대에 위치해 있고, 부산, 광주에도 파트너스퀘어가 있다. 촬영 및 녹음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전문가 서비스를 비롯해 촬영 녹음 장비, 소품 등을 제공한다. 스튜디오는 한달에 최대 2회, 1회당 최대 4시간 사용이 가능하다. (-298-)
오래된 마케팅 이론 주에 4P가 있다. 화려함믈 강조하는 요즘이기도 하거니와 워낙 다양한 관점이 새로 생기다 보니 중요성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하나씩 곱씹어 보면 4P를 벗어날 수 있는 것은 없다. 그게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좋은 제품을 만들고(Product),가격 책정을 제대로 한 후에(Price), 내가 팔려고 하는 마켓에 상품 등록을 한다(Place).그리고 각종 판매 촉진 활동을 진행한다. 이벤트나 디지털 광고를 광범위하게 아우르는 개념으로 보면 된다.(Promotion). (-340-)
대한민국 국민들은 오프라인, 온라인 쇼핑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네이버스마트스토어, 쿠팡, 위메프, G-MARKET 와 같은 온라인 마트가 존재하기 때문이며, 다른 나라에 비해 배송 물류가 잘되어 있어서, 비대면 온라인 쇼핑을 즐기고 있다.
제품의 질은 차이가 나지 않지만, 매출에 차이가 날 수 있다.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안에, 수억개의 제품이 팔리고 있으며,그중에서,합리적인 판단에 근거하여,쇼핑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 후기나 제품 가격을 보고,내 구매 취향에 맞는 제품을 고르게 되는데, 온라인 쇼핑 마케팅에서,중개자가 등장하게 된 이유도 이런 흐름을 반영하고 있다. 책 『매출 10배 올려주는 상세페이지 기획과 디자인』은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판매자가 어덯게 기획을 잘하고, 제품 상세페이지를 만들어서, 제품 매출을 올릴 수 있는지 방법을 찾고 있었다.
전통적인 마케팅 기법에 4P가 있다.이 4P를 제품 매출과 연계한다면, 높은 온라인 매출 성과를 올릴 수 있다. 내가 팔고자 하는 제품의 종류에 맞게 구매자의 심리를 기획, 상세페이지에 적용하는 것이 급선무다.제품의 신뢰도를 올리고, 적절하게 프로모션해야 한다. 계절마다 유행을 타는 제품이 있고, 반대의 경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네이버 스토어의 경우, 매출 데이터에 근거하여,상세페이지를 수시로 바꿔야 한다. 여기에는 제품 기획 이벤트가 추가 되어야 소비자의 이목을 끌 수 있다. 추가적으로 고객 컴플레인을 항상 신경써야 하며, 네이버 패널티가 발생하게 되면, 매출에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온라인 마케팅에서, 망고보드로 동영상, 사진, 움잘 제적으로 소비자의 눈과 귀를 즐겁게할 때, 소비자는 판매자에게 신뢰하고, 가격 민감도가 낮아지게 된다. 소비자의 가격 민감도가 낮아지면, 매출이 자연스럽게 늘어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