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고 머츠가 치워드립니다
이언 맥웨시.캐리 매크로슨 지음, 이신 옮김 / 문학수첩 / 2023년 8월
평점 :

난 여덟 살 때부터 스탠퍼드대학교에 가고 싶었다. 그때,일찍이 한 번도 만난 적 없었던 위층 이웃 '제이스 매카시'한테 갔어야 할 브로슈어를 실수로 내가 받았다. 브로슈어를 열어보곤 홀딱 반했다. 캠퍼스 사진이 있었는지, 세르게이 브린이나 래이페이지나 샌드라 덴이 오코나 같은 저명한 기업인 동문이 있었는지는 기억나지 않는다. (-19-)
내가 파악하기로 루스벨트 비치스는 '아마존 웹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해당 플랫폼의 콘텐츠 약관을 철저히 위반했다. (안녕! 이건 리벤지 포르노야!) 그래서 신고했다. aWS는 신고에 바르게 대응하는 편이었다. 자기네 약관을 위반하는 사이트는 가차 없이 내렸다. 바라건대 루비는 아침이면 사라지리라. (-81-)
그는 아 안다는 듯 고개를 끄덕였다.
"마고 머츠가 당신의 오물을 치워 드립니다.'네 회사 이름, 맞지? 되게 멋진데?" (-121-)
우린 가만히 서로를 쳐다봤다. 그녀의 눈길이 수거통 서랍을 향했다가 나에게로 돌아왔다.곧이어 그녀는 고개를 까딱하고서 말없이 자기 자리로 갔다. 안심하라는 듯이,난 교실에서 나왔다. 밀려드는 학생들 물결을 거슬러 건물 밖으로 계속 걸었다. (-206-)
"뭐 ,하나 물어봐도 돼?'루스벨트 비치스'라고,들어본 적 있어?"
내 입에서 튀어나온 질문에 그는 흠칫 노란 듯 했다.실은 나도 놀랐다. 그가 내 얼굴에서 손을 거두었다."
(-265-)
말했다시피 난 코딩 황제가 못 되지만 이거 만든 놈이 고맙게도 파이썬을 썼다.그래서 내가 살펴봤고, 상당히 인상적이었다. 개발자 커뮤니티 게시판에서 긁어다 붙인 것도 아닌데 코딩이 깔끔했다. (-307-)
그다음엔 블라이 샘에게 사과하려 했는데,아무리 생각해도 사과할 게 없었다. 그래서 대신에 그녀가 나에게 '모른 체 하라'고 찌러준 300다러를 가족 계획연맹에 기부했다. 블라이 샘의 불륜 덕에 유벙엄 검사를 받고 피임을 할 수 있을 여성들을 생각하니 내 가책도 가벼워지는 느낌이었다. (-444-)
소설 『마고 머츠가 치워드립니다』의 주제는 리벤지 포르노였다. 주인공 마고 머츠는 스탠포드 대학교 입학을 꿈꾸는 소녀이며,학교 내에서 아웃사이더였다. 하지만 마고 머츠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해킹 능력과 컴퓨터 능력으로 디지털 흥신소가 추구하였던 것을 직접 하고 있다.
리벤지 포르노는 남녀 간에, 강자와 약자 사이에 일어나는 성범죄였다. 실제로 유명한 연에인의 나X 사진이 문제가 된 적이 있고,한순간에 자신이 살아온 인생이 무너져 내리게 된다. 리벤지 포르노가 우리 사회에 두각을 이룬 것은 소라넷 폐쇄 운동, N번방 사건이다. 아동 성을 사고 파는 과정에서,돈을 벌고,수익을 만든다.사이트를 해외에 우회적으로 개설하고,불법적으로 취득한 동영상을 올려서 사람을 모으고 돈을 벌고 있었다.
마고머츠는 바로 이 문제를 해결하느 디지털 흥신소다. 사진 한장,동영상 하나가 그 사람의 모든 것을 잃어버릴 수 있다는 것을 알았고, 잊혀질 권리,지워질 권리를 온라인 상에서 하고 있다. 여기에 어떤 사건 하나가 나타나게 되는데,그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서,마고 머츠가 가지고 있는 인터넷 사용실력과 컴퓨터 활용능력을 십분발휘하여, 문제를 해결하늗제 최선을 다하고 잇었다.리벤지 포르노의 범죄자를 압축하는 과정에서,보이스피싱이나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있으며, 비밀번호를 풀고, 아마존 웹서비스 클라우드에 들아가서, 서버 안에 저장되어 있는 자료를 지워 버린다. 동영상, 사진이 확산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사람들에게 추리기법과 추측, 사람의 무의식에 대해 문제를 풀어가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었다. 리벤지 포르노의 피해자가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흥미롭게 펼쳐지고 있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인 생각을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