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눈치가 보이고, 신경이 쓰일까? - 서툴러서 두려운 십 대를 위한 사회 심리 교실
양곤성 지음 / 팜파스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장 좋아하는 사람은 바로 '옆집 사람'이었어요!! 페스팅거는 친한 사이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성격, 취미,외모, 종교, 정치적 신념 등을 분석했습니다. 분석한 결과 비슷한 취미, 성격, 외모,신념도 어느 정도 호갑도에 영향은 미쳤어요.하지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원인은 '살고 있는 거리'로 나왔어요. 성격, 외모, 취미 등과는 비교도 안될 만큼'거리'는 관계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39-)

좋아하는 그 애에게 본격적으로 다가가기 전에 최대한 자주 마주치세요. 굳이 말을 걸지 않아도,멋진 모습을 보여 주려 애쓰지 않아도 돼요. 그저 주변을 맴돌며, 그 애의 눈앞에 스쳐 지나가세요. 우연을 가장한 만남일지라도 자주 마주치세요. 그것만으로도 낯선 사람에 대한 경계심이 없어질 것입니다. 이 경계심을 없애는 것이 호감의 시작입니다. 가랑비에 옷 젖듯이 호감도와 매력은 올라가게 될 거에요. (-70-)

대한민국 사회는 눈치사회, 혐오 사회다. 속담 『눈치가 빠르면 절에 가도 젓갈을 얻어 먹는다』이 눈치에 관한 대표적인 속담이며, 상황과 관계,조건에 따라서, 눈치를 정확하게 간파하는 이들이 성공한다는 속설이 있다. 눈치를보는 사람은 누군가 좋아하거나, 내가 약자이거나, 나와 가까운 사이일 때,눈치를 볼 수 있다. 10대 청소년이 눈치를 보는 대상이 학부모, 이웃, 친구, 선생님이 대표적인 경우다.선생님이 눈치르 보는 대상이 학부모,학생, 교강,교감선생님, 동료교사가 된다.

이 책은 십대 청소년이 눈치를 보게 되면서, 생기는 갈등과 고민들이 나열되고 있다. 십대 청소년의 첫번 째 고민이 공부인 이유도 마찬가지다. 부모의 눈치가 보이기 때문에,공부를 또래 친구들보다 더 잘하고 싶고, 공부를 잘해서, 부모님에게 인정받고 싶어한다. 공부를 잘하려고 할 때,내 친구보다 더 잘하게 되면,눈치가 보이고 ,신경쓰인다. 십 대 청소년이 모범생, 착한 아이가 되기 위해서, 노력하고, 애쓰는 이유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내가 좋아하는 이성이 있거나 친한 친구가 있으면,눈치가 보이고, 신경 쓰인다. 예를 들어서, 내가 친한 친구와 멀어지지 않기 위해서, 말과 행동을 조심하는 이유도 그렇다.눈치가 있는 사람이 배려와 자상함,친절한 모습을 보여준다.

친한 친구가 누군가 싫어하면, 눈치를 보는 아이들은 내가 좋아하는 친구 때문에,그 친구를 싫어하는 경우도 있다. 한국 사회에 왕따가 자주 발생하고,눈치 문화가 발달한 이유도 그렇다. 역동적인 대한민국 사회에서,인간관계가 좋고, 싹싹한 사람에게, 눈치가 빠른 사람을 인정하는 이유다. 한편 눈치가 빠르다는 것은 계산이 빠르다는 의미가 될 수 있고,친구 관계,인간관계에 있어서, 쉽게 손절하는 경우가 있으며, 눈치가 빠른 사람들이 때로는 의리가 없고 이기적인 아이로 인식하는 이유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