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을 바꾸는 데이터의 힘 - 숫자를 넘어 고객의 마음을 읽는 데이터 마케팅의 모든 것
백승록 지음 / 갈매나무 / 202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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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디지털 채널에서의 구매행동은 다른 옵션으로 이동하기가 쉬우므로 고객의 이탈을 막고 신규 고객을 유치하려면, 변화하는 소비자 구매행동을 이해하고 이들의 요구에 최적화된 고객경험과 편의성을 제공해야 합니다, 소비자의 행동을 분석하고 개개인이 필요에 맞춤화된 마캐팅을 제공하는 일이 그 어느 때보다 더 중요해진 이유입니다. (-25-)

개인화마케팅의 가장 널리 알려진 사례로는 넷플릭스의 콘텐츠 추천 시스템이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구독자 개인느이 콘텐츠 이용 현황이 데이터로 축적되면 이용자의 소비 패턴을 분석하고 , 주로 이용하는 콘텐츠와 유사한 종류를 추천해주는 필터링을 활용합니다. 또한 데이터 분석에서 비슷한 성향의 이용자로 분류되면,특정 콘텐츠를 이용할 때 유사 성향의 이용자에게 해당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협업 방식의 필터링을 함께 적용합니다. (-66-)

단순히 앱 이름을 검색하기만 하면 DMP데이터를 활용해서 앱서비스나 이용자에 관한 무려 37가지의 데이터 분석 리포트를르 제공하는데요. [그림 6.6]의 마케팅 클라우드입니다. (-194-)

기획팀은 해당 기업이 원래 보유한 소비자 유형별 분석 데이터와 구글 애널리틱스로 수집한 해당 브랜드 홈페이지 방문자 중 상위 20% 고객의 데이터, 홈페이지 내 suv 메뉴에서 제품 상세 페이지를 열람한 고객과 다시 ev 탐색 및 시스를 신청한 고객 데이터까지 ,범위를 좁혀가며 소비자 행동 데이터와 페르소나 데이터에서 타깃 인사이트 발굴해나갔습니다. (-233-)

기업 마케팅, 자영업자 마케팅에 있어서,데이터는 중요하다.이 데이터는 단골의 의미를 지니며, 핵심 단골이 내 사업의 성팰르 결정할 수 있다. 식당이나, 슈퍼마켓,서점, 은행 등등 마케팅을 할 때,데이터 분석과 데이터에서 추출한 정보를 기반으로 한 인사이트가 우선 필요한 이유다.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을 이해하고,고객행동 데이터로 나에게 이익이 되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추출해서, 데이터 분석 자료 리포트를 통해 소비자의 니즈와 원츠를 이해할 수 있다. 즉 데이터 전문가는 분석 목적 정의 -> 데이터 수집 ->데이터 정제 -> 데이터 도출 ->인사이트 도출로, 일반적인 데이터 분석과정을 거친다.

초개인화에 필요한 다양한 데이터로 구매 데이터, 개인 데이터, 제품 데이터, 각겨 데이터, 광고 데이터, 위치 데이터, 서비스 데이터, 유통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이 우선이다.소비자의 취향이나 취미를 기억하고,그 안에서,소비자의 니즈와 원츠를 확보한다 고객의 이탈을 마고, 신규 소비자를 유입하도록 도모한다. 유투브나 페이스북에서, 소비자가 검색이나 올린 글을 통해서, 데이터를 수집하고,정제하여,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것처럼, 광고 담당자는 데이터 전문가와 협업을 통해 인사이트 도출 을 진행하며, 적제적소에 정확한 마케팅 전략을 쓸 수 있고,그 과정에서,시대의 변화,사회변화, 정치,문화, 트렌드의 변화에 다라 새로운 전략을 만들어 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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