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심이 필요한 순간들 - 인생의 갈림길에서 더 나은 선택을 하는 법
러셀 로버츠 지음, 이지연 옮김 / 세계사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때는 운명이었던 것이 이제는 선택이다.선택할 수 있다는 것은 더 나은 삶이 가능하다는 뜻이지만, 인간의 숙명인 불확실성은 우리를 숨죽이게 한다. (-21-)

결혼을 할지 말지 결정하려고 했을 때 다윈이 정말로 알고 싶었던 것은 결혼을 하기로 결정하면 남은 인생이 어떻게 되고, 독신을 선택하면 결국 어떻게 되는가 하는 점이었다. 앞으로 두 개의 세상이 펼쳐질 수 있는 상황에서 장단점 목록을 작성하는 것은 각각의 선택을 내렸을 때 결과가 어떻게 될지 상상해 보기 위해서다. 이는 합리적으로 보이기도 하고, 경제학자들이 '기대효용 '(미래에 기대되느 행복)이라고 부르는 것을 극대화하려는 노력의 한 형태이기도 하다. (-41-)

다윈은 남편과 아버지로서의 일상, 특히 좋은 부분을 상상할 수 없다. 따라서 기대 비용이 기대 혜택보다 큰지 어떤지 평가할 수 없다.

다윈이 그의 일상을 상상할 수 있다고 해도 뱀파이어 문제를 만나게 된다.일단 결혼을 해서 자녀가 생기면 그 비용과 혜택에 대한 느낌이 바뀐다.

마지막으로 ,남편과 아버지가 된다는 것에는 단순히 삶의 일상적 경험을 넘어서는 측면, 이 책에서 '인간적 성장'이라고 부르는 측면이 있다.다윈은 인간적 성장을 어떤 식으로 고려해야 할까? (-80-)

규칙은 간단하다. 당신의 원칙을 첫 번째로 놓으라.

당신의 결정이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규정한다.당신의 본질과 관련되는 문제라면 트레이드오프는 하지 말라. 진실하게 살라. 옳은 일응 하라.당신 자신을 존중하라. 적어도 출발점은 이래야 한다. 테오도라의 경우 그녀의 원칙은 정직이었다. 몇 가지 원칙이 충돌할 때고 있다. 정직도 밀어낼 만큼 중요한 원칙(자녀에 대한 사랑)이 있을 수도 있다.

물론 주인없는 지갑을 발견했거나, 큰돈을 주겠다는데 윤리적 으로 뭔가 의심스러운 컨설팅 의뢰를 받았을 때도 우리는 정직이나 윤리 같은 문제에 직면한다. 하지만 당신의 원칙을 하루하루의 비용이나 혜택보다 우선시한다는 말은 그보다 많은 것을 의미한다. 원칙을 첫 번째로 놓는다는 것은 당신이 지금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시간이 지나면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을 것 같은가에 관한 문제다. (-192-)

과거에는 운명이라 불렀다.어떤 예기치 않은 일, 불확실한 상태에서 무언가르 결정내릴 때,운명에 맡겼고,그 결과에 대해서 순응하는 버릇이 생겼다.하지만 21세기 지금 현대인은 운명을 언급하지 않는다. 운명적인 사랑도 말하지 않기로 했다. 나의 선태과 나의 결정에는 책임과 의무가 따르기 때문이다. 결심이나 결단이 필요한 순간,. 그 결심에 대한 결과도 오로지 내 몫이 될 때가 있다.그로 인해 후회,원망,불행한 삶이 놓여지게 된다.최선의 선택이 실패로 이어질 때,자괴감이 들 수 있다. 1초 차이로 승부가 엇갈린 이봉주와 같은 마라톤 선수에게, 1초의 후회가 되기도 한다. 한순간의 결심이 내 운명이 되기도 한다.

인생의 갈림길에서,더 나은 선택을 하는 법, 후회하지 않는 법, 위대한 성공을 꿈꾸는 법이 『결심이 필요한 순간들』 이 나온다. 여기서 나의 단 하나의 원칙에 대해서 ,말하고 있는 것을 논여겨 보았다.이 대원칙은 나의 가치관이며, 나의 좌우명이 될 수 있고, 신념이나 가훈이 될 수 있다. 즉 그 하나의 원칙이 내가 가고자 하는 길의 대원칙이며, 불확실한 삶에 대한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고, 나의 신념이 무너지지 않는 나침반이 될 수 있다. 즉 정직, 약속, 책임, 사랑, 나눔,이렇게 단순한 단어 하나를 만들어 놓는다면, 어떤 유혹이 찾아와도 흔들리지 않으며,잘못된 결과가 설령 만들어진다 하더라도 회복할 기회를 스스로 만들 수 있다.후회하고,원망하는 것은 결국 나에 의해서 생성되고, 내 인생 전부를 통째로 갈아야 하는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다. 중요한 결심 앞에서 흔들리지 않고, 무너지지 않기 위해서, 어떤 것이 필요한지 하나하나 따져볼 수 있으며,수많은 문제들을 스스로 선택하고,결정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