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은 멘탈이다 - 돈 버는 사고방식과 돈 버는 멘탈을 말하다
나가타 준지 지음, 이정미 옮김 / 지상사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먼 사태로 불어나는 손실을 메워 보기 위해 한 방을 노리고 '닛케이 평균 선물 옵션거래'에 손을 댄 것이다.

옵션거래는 활용하기에 따라서는 편리하지만, 기본적으로는 프로를 위한 거래다.

잘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설명하자면 닛케이 평균 옵션 거래는 보험 상품의 매매와도 같다. 보험을 사는 쪽은 만약을 대비하고자 하고, 보험을 파는 쪽은 통계적으로 이익인 수준에서 보험을 판다. 확률적으로는 보험을 파는 쪽이 압도적으로 유리하지만, 생각지 못한 사태가 발생하면 파는 쪽이 불리해진다. (-21-)

주가가 움직이지 않는 80% 의 기간 동안 계속 참고 기다렸다가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10%의 순간을 포착한 성공사례인 것이다.

주식 투자에서 주요한 것은, 대부분의 기간 동안 주가는'잔잔한 상태'로 움직이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고 그 사실을 받아들이는 일이다. (-95-)

반대로 실패한 거래는 '금방 돈이 벌리지 않을까?' 수익이 더 나지 않을까?'하고 욕심을 부리며 투자했다.

기분좋게 주식을 사면 실패한다. 욕심으로 매수하면 수익만 생각하고 투자 계획을 따로 세우지 않기 때문에 죽가 하락했을 떄 대처하지 못한다. (-145-)

앞에서도 언급한 '투자의 신' 워렌버핏도 이렇게 말했다.

'주식 투자에서 손해를 보는 사람이 많다.불우한 투자자는 여건이 좋을 때에만 투자하고 공포심이 자극될 때 매각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버핏은 리먼사태로 인한 폭락 때 저렴해진 우량주를 대규모로 매수해 큰 수익을 올렸다. 그 때 버핏은 이렇게 말했다.'지금 내가 미국 주식을 사는 이유는 아주 단순하다. 시장이 욕심을 부리 때는 신중하고, 시장에 공포가 퍼져 나갈 때는 욕심을 부려야 하기 때문이다. ' (-190-)

지인이 주식 투자를 하면서,계속 징징거리고 있었다. SNS 에서, 자신이 투자한 종목이 오르지 않고 있었기 때문이며, 주식을 파니 올라가더라는 푸념이 많았다.내가 보건데, 그 지인은 주식 투자를 제대로 못하고 있는게 보였다. 자신의 본업이 작가이기에, 세일즈가 신통찮기 때문에,주식 투자를 부업으로 삼아서 하고 있었고, 그 결과에 대해서, 스스로 자조섞인 말을 자주하고 있었다. 그 지인은 주식 투자의 기본, 주식 멘탈이 약한 사람이다.

저자는 그런 사람들에게 어떻게 하면 주식 투자에서 멘탈이 나가는 것을 에방하는지 알려주고 있었다. 주식 투자 심리라는 것이 있으며, 리번 사태와 같은 초유의 상황이 일어난다 하더라도, 내가 지고 있는 주식이 이 되지 않는다. 즉 주식을 성급하게 팔지 말아야 하며,오랜 시간 동안 인내하고,주식을 쥐고 있어야 한다. 결국 바닥까지 주식이 내려가면, 반등할 기회가 생길 수 있고,그제서야 내가 쥐고 있는 주식의 본전을 찾을 수 있는 순간이 찾아온다. 특히 주식 투자자는 기관투자자가 아니기 때문에, 시가 총액이 두배로 상승할 가능성이 높은 주식 종목을 골라야 한다.그래야 최소, 2배 정도의 주식을 획득할 수 있고,만회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특히 주식은 공산품이 아니기 때문에,수요가 많으면 올라가며, 공급이 많으면 주식 가치는 떨어진다. 매수 타이밍을 잘 선택해야 하는 이유도 마찬가지다. 특히 주식을 꽉 움켜쥐는 것은 위험하다.내가 1만원에 산 주식이 2만원으로 오른다면,내가 가진 주식의 절반을 팔아서,본전을 보장 받은 뒤,나머지 주식으로 수익을 망들너 나갈 수 있다. 주식 투자의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고, 안전자산으로 바꿔 나갈 수 있는 이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