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나를 구하러 갑니다 - 후회는 줄이고 실행력은 높이는 자기조절의 심리학
변지영 지음 / 더퀘스트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래는 단어가 우리에게 어떨 때는 낯설게 느껴질 때가 있다. 로봇,인공지능, 우주 여행,성간 우주 탐사에 대해 말할 때다. 어렸을 적 보았던 터미네이터 시리즈, 매트릭스 시리즈가 영화 속의 인간이 구현해낸 그래픽 기술이었다면,그것이 얼마나 허황된 꿈이었는지 자각할 필요가 있다. 미래에 대해서, 내가 아닌 타인으로 인식하고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으며, 우리가 어떤 꿈을 꾸기 위해서,미래를 어떻게 구체적으로 설계헤야 하는지 언급할 필요가 있다. 물론 임상심리학 박사, 치의과대학 의학과에서 상담심리학자 변지영 님께서 쓴 『미래의 나를 구하러 갑니다』 를 읽는다면,나를 이해하고, 타인을 이해함으로서,우리가 미래를르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분석하고, 서술 할 수 있는지에 대해 기회를 만들 수 있다.



노력에 대해 말하고 있었다. 저자는 인간의 노력은 의사결정 매커니즘에 따라 일어난다고 말하고 있었다. 의지력이 아닌 의사결정 매커니즘이다. 노력의 방향성을 어떻게 설계하느냐에 따라서 나의 인생이 바뀔 수 있고, 새로운 삶을 살아가며, 후회를 줄이고, 행복한 삶으로 나아가기 위한 노력들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살펴 보고자 하였다. 보통 우리가 생각하는 의지력에 의한 선택이 아닌 의사결정의 문제로 바라 보아야만 어떤 것을 할 때, 오판하지 않고, 현명한 의사결정이 가능하며, 더 나아가 스스로 샌택한 결과에 데해서, 후회의 씨앗을 남기지 않게 된다.



좋은 습관을 정착시키려면 습관에 있어서, 시작-발전-장착에 대해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어떤 사람은 좋은 습관을 발견하여, 성장시키고 내 인생을 바꿔 나간다.그 삶이 자신의 삶을 이해함과 동시에 새로운 변화의 씨앗이 될 수 있다. 더 나아가 나에게 유리한 삶, 나의 행복에 에너지를 만들 수 있는 삶을 만들어 낼 수 잇고, 좋은 습관이 좋은 인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에너지가 된다.



자기 효능감, 자기회복력은 살아가는데 있어서 ,매우 주요한 요소이자 살아갈 수 있는 근본적인 힘이다. 우리 앞에 놓여진 수많은 장애물이 놓여져 있을 때,스스로 극복할 수 있는 힘이 되고, 그에 따라서 내 삶을 우습게 생각하지 않는다.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힘이다. 자기 효능에 대한 다섯가지 오해가 나오고 있으며, 자기효능감은 상황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고, 연습으로 스스로 변화시킬 수 있다. 결국 내 삶을 스스로 바꿔 나갈 수 있는 연습이나 훈련을 스스로 만들어 나간다. 미래를 어떻게 만들어 나갈지 스스로 선택하고,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출판사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