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이는 인공지능 수학 그림책 한눈에 보이는 그림책
한선관.정기민 지음 / 성안당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컴퓨터가 인간의 지능적인 특징을 모방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사고 과정을 수학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수학 문제로 표현할 수 있다면 인간의 사고 과정을 공식화할 수 있고 복잡하거나 어려울지라도 해답을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38-)

추천 시스템은 사용자 정보를 통해 서비스를 추천합니다.그런데 데이터가 부족하다면 서비스르 추천하기 어렵습니다.이르 '콜드스타트'라고 합니다. 콜드스타트는 새로운 사용자여서 그에 대한 데이터가 없는 경우, 새로운 서비스와 사용자의 상호작용 및 새로운 서비스와 다른 서비스의 연관성에 대한 데이터가 적은 경우,새롭게 생긴 사이트여서 데이터가 적은 경우에 발생합니다. (-96-)

뇌는 적응력을 통하여 새로운 생각과 경험에 따라 계속 변화하는 학습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뇌의 학습 과정의 일부를 기계적으로 구현하고자 하는 아이디어에서 시작되엇습니다. 뇌를 구성하는 뉴런은 신호를 받아 다른 뉴런으로 전달하는데,어떤 신호는 다른 신호보다 더 중요하여 더 쉽게 반응을 유도하기고 합니다. 이 과정 속에서 자극과 반응의 연결은 더 강해지거나 약해질 수 있고 새로운 연결이 생겨나거나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입력된 신호에 가중치를 주고 가중치 입력의 합이 일정 값에 도달하면 신호를 보낼 수 있는 함수를 생각해내 수학적 모델로 구현해 냈습니다. (-131-)

책 『한눈에 보이는 인공지능 수학 그림책』은 인공지능 전문가나 컴퓨터 전문가를 꿈꾸는 청소년에게, 인공지능이 어떻게 구현되는지 원리를 이해하고자 한다. 특히 인공지능은 인간의 뇌가 가지는 유연성과 창의성, 논리와 추론,사고 와 학습까지, 인공지능이 추구하는 수학적 모델로 구현하고자 하였다. 그건 에니악이 세계최초의 컴퓨터로서, 지금까지 컴퓨터의 기하급수적인 성장으로 인해 생겨난 결과물이다.

학습과 이해, 그리고 이미지, 인간과 기계의 바둑 대결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생각했다.그러나 수학적 모델에 근거하여, 딥러닝 학습이 고현될 수 있었고, 그 결과 우리는 이상적인 인공지능을 현실로 이어나갈 수 있다는 진리에 접근할 수 있게 된다. 이 변화는 알파고가 초래하였으며,이 책에 나오는 수학적 계산 뿐만 아니라,알고리즘에 대해서, 꼼꼼히 살펴 볼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였다. 주요한 것은 그것이 어떻게 연결되고 네트워크화될 수 있는지 원리를 아는 것에 있다.또한 여전히 수학적 모데로 구현하기 어려운 인공모델 도 있으며, 사람이 이미지르 인식하는 방식 그대로, 인공지능 또한 인간이 이미지를 인식하는 것과 똑같이 인식할 수 있다. 그로 인해,자율주행자동차가 가능해졌고, 인간 운전자가 아닌 자동차 주변에 내장되어 있는 센서와 카메라가 인간의 눈과 뇌 역할을 도맡아하고 있다. 즉 이 책은 우리가 그동안 이해하기 어려웠던 인공지능과 컴퓨터,알고리즘에 대해서,하나하나 짚어 나갈 수 있는 계기이며, 중고등학교 때 수학 시간에 배웠던 순서도가 어떻게 수학적 알고리즘으로 변환디는지 그 원리에 대해서 기초부터 고급지식까지 아우르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