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담으로 과학하기
박재용 지음 / 생각학교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실제로 흡혈귀 뿐 아니라 인간도 피를 많이 먹습니다. 이누이트나 시베리아 원주민 그리고 북유럽의 유목민들은 가축을 도살하면, 가장 먼저 피를 마신다고 합니다. 하지만 익힌 음식에 익숙한 문화권에서는 생피를 먹지 않습니다. 모두 익혀서 먹지요. 우리나라 전통음식인 순대도 피 외에 다른 재료도 넣은 것은 나중의 일이지요. 선짓국은 아예 굳힌 피를 주재료로 하는 음식이고요. 서양의 소시지 중에도 피로 만든 것이 었습니다. (-20-)

우리는 이런 입자와 물질,빛이 있다는 걸 어떻게 하는 걸까요?이들 존재와 우리가 상호작용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리학에서 상호작용은 서로 힘을 가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질량을 가진 물체들은 서로 끌어당기는 중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하를 가진 물체는 서로 끌어당기거나 밀어내는 전기력을 가지고 있지요. 또 중성자나 양성자,전자처럼 아주 작은 물질은 매우 짧은 거리에서 약한 상호작용이나 강한 상호작용 같은 힘을 주고받습니다. (-93-)

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 나치가 저지른 집단학살도 일종의 마녀사냥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 학살의 장소는 아우슈비츠로,학살 당한 사람들은 유대인이라고 날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나치의 학살대상이 유대인에만 국한되었던 것은 아닙니다. 죽은 사람의 수로만 보면, 유대인보다 집시가 더 많았다는 통계도 있습니다. 또 동성애자 등 성소수잔와 장애인들도 대상이었습니다.아리안족의 혈통을 순수하게 유지하겠다는 명분이었죠. 성소수자와 장애인들은 혈통을 더럽히고 ,독일의 적에게 붙어 매국적 행위를 일삼는다는 이유로 죽임을 당했습니다. (-158-)

그런데 실제로 우리가 볼 수 있는 우주이 한계는 138억 광년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우주가 계속 팽창하기 때문이지요. 138억년 전 지구로부터 138억 광년 떨어져 있던 천체는 ,우주가 팽창함에 따라 현재 지구에서 약 465억 광년까지 멀어져 있는 상태입니다.그래서 우리가 볼 수 있는 우주의 한계는 465억 광년이 됩니다. 여기까지를 '관측 가능한 우주'라고 합니다. (-211-)

책 『괴담으로 과학하기』에는 흡혈귀, 좀비, 폴터가이스트, 유령, 외계인, 도플갱어, 마녀, 고양이, 뱀, 평행우주, 인공지능으로 구문하여,괴담을 주제로 한 열가지 키워드를 소재로 하고 있었다. 이 중에서,좀비가 300~4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남미 아이티에서 시작되었다는 걸 알게 된다.좀비를 소재로한 소설 대부분이 스티브킹의 작품이다.

고양이는 언제나 괴담의 주인공이 되었다. 밤이면, 여기저기 울리는 사람목소리는 백발 백중 고양이 울음소리다. 날카로움과 무섬증이 발생하게 되는데,들고양이가, 인간이 머무는 공간에 살면서, 벌어진 상황이다. 고양이는 쥐, 비둘기,참새를 잡아먹고, 음식 쓰레기를 뒤지면서 살아간다. 사람들이 고양이에게 먹이를 주는 것을 극히 거북하게 생각하는 이유도 고양이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고양이 괴담 때문이다.

마녀 이야기는 독특했다. 중세시대 마녀 사냥이 지속적으로 발생하였으며,잔다르크도 마녀 사냥의 희생양이었다. 그리고, 나치 히틀러에 의해 자행된 제노사이드 또한 마녀 사냥의 일부다. 우리도 일본에서, 지진에 희생된 조선인이 있다.

이 책에 소개되는 이야기 중에서,유령이야기를 우주,빛과 연결하는 것이 독특하다. 어릴 적 보았던 영화 『사랑과 영혼』을 떠올리게 된다. 실제로 빛은 우리가 상징하는 우주과학과 연결될 수 있고,빛이 없다면, 영혼도 없다. 평행우주도 마찬가지다. 외계인도 그렇다. 우주 공간 안에서, 인간이 현재 살아가는 것을 그대로 옮겨놓았다는 것는 우주에서 똑같은 형태의 평행우주가 있을거라는 개연성 때문이다.하지만 그것은 과학적으로 근거가 없다. 외게인도 마찬가지다. 우주 전체에서,지구처럼, 생명체가 살아가는 것이 희박할 뿐더러, 외계인이 지구로 올 가능성도 극히 적기 때문이다.인간이 아직 , 다른 행성이나 항서으로 갈 수 없는 것처럼 말이다. 앞으로 인류가 살아가는 지구에서,자원이 고갈된다면, 우리는 우주 다른 항성으로 갈 것이 아니라,가까운 행성이나, 소행성대를 찾아갈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그 전초전으로 제일 가까운 달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