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양자역학 소녀 ㅣ 도넛문고 5
이민항 지음 / 다른 / 2023년 7월
평점 :

선생님이 진짜 뒤처졌다고 깨면 늦게라도 학교에 오라고 했어.
이거먹고 학교 다녀와
그리고 너 요즘 규칙 안 지키는 거 같더라. 몰라서 그러는 건 아니지?
뭔가 찔리는 게 있어 고개를 돌려 냉장고 쪽을 보았다. 문에 수박 모양 자석으로 붙어 있는 쪽지. 그것은 엄마가 만든 '생존 규칙'이었다. (-14-)
"이 세상에는 가끔 물리법칙이 적용되지 않는 비정상적인 장소가 있어.중력이 빛까지 흡수해서 눈으로는 볼 수 없는 블랙홀의 사건 지평선 안쪽이라든가. 항상 한쪽 극만 가리키는 북극점이나 남극점 같은. 그런 장소를 특이점이라고 불러. 여긴 그런 특이점이고,나는 여기가 어떤 종류의 특이점인지 조사하는 중이야." (-41-)
나도 한때는 사라짐과 죽음이 다르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물이 얼음이 되었다고 물이 아닌 건 아니듯, 본질은 같다. 이번엔 아닐지라도 결국 난 이 숫자가 다하면 영원히 사라질 거라 확신했다.그것은 죽음이다. 그래서 욕심내지 않을 것이다. 괜히 초조해져 욕심부리다 하나뿐인 친구하고도 멀어졌다. 받아들이기 힘들지만, 엄마가 정해 준 생존 규칙만 지키다가 정해진 끝을 맞이하는 게 나을 것 같다. 어차피 나에겐 정해진 운명이 있으니까. (-88-)
나는 입구에 서 있는 푸른 옷을 입은 진행요원에게 다가갔다.정확히 말하면 평범한 블루가 아닌 딥 퍼플 블루,NBW 의 아이돌 킬러다. 진행요원 언이는 심하게 숨을 헐떡이며 다가온 나를 보자 짐짓 놀라는 듯했다. 휴대 전화를 꺼내어 티켓을 보여 주며 문득 그때가 떠올랐다. 초등학교 운동회. (-138-)
"규칙을 정한 건 그런 이유야.이런 상황에선 그게 최선이라고 생각했고, 네가 그걸 지키는 동안엔 안심이 되었어. 그 규칙만 믿고 널 몰아붙인 건 인정할게.실은 엄마가 네게 말과 행동을 강하게 해도, 절대 널 싫어하거나 엄마가 강해서가 아니야,단지...." (-157-)
작가 이민항은 대학교에서 전자공학을 전공하였고,삼성전자와 씨게이트 코리아에서 하드디스크 가발을 도맡아했다. 회사에 다니면서, 쓴 첫번째 소설이 『최초의 책』 이며, 두번째 소설 『양자역학 소녀 』이다.이 소설은 과학에 있어서,어렵게 생각하는 양자역학을 모티브로 하고 있으며, 양자역학이 자연계에서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주인공 이현이 양자역학 소녀였다.
소설 『양자역학 소녀』서 주인공 이현은 갑자기 사라졌다가 갑자기 나타났다. 이 현상은 초등하교 4학년 무렵이다. 이현이 양자역학이고,양자역학이 이현이다. 입자가 아닌 파동의 원리에 따르며, 우리가 생각하는 입자의 특성을 무시하는 특이점 상태에 놓여지게 된다. 특히 수아의 몸에 이현이 들어가게 되는데, 이현의 엄마는 수아가 자신의 딸처럼 행동하고,말하는 게 이상하고 당황스럽기까지 했다. 그건 양자역학이 가지는 특성으로서 , 초끈이론에 따른다. 그리고 중력의 힘을 거의 받지 않기 때문에, 한 공간에 두개의 특서이 나타날 수 있다. 입자의 이동이 자유롭게 나타났다가 사라지면,이동도 자연스럽다.지금까지 양자역학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는 우리가 우주 여행을 떠날 수 있을거라는 환상 때문이다. 즉 인간 이현이 실제로 양자역학에 다른다면, 한 장소에서, 우주 끝까지 이동할 수 있다. 그러니 엄마로선 매우 당황스러울 수 밖에 없고, 이현이 사라지는 것을 경찰에 신고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특히 하나의 몸에 두가지 마음이 있고, 두가지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면, 그 누구도 그 상황을 이해하긴 어려울 것이다.청소년 소설 『양자역학 소녀』는 난해한 양자역학을 소설로 풀이하고 있으며, 10대 청소년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양자역학의 특징이 무엇인지 감이 잡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