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메타버스는 나의 힘 ㅣ 명주 어린이 미래 시리즈
최영.최다니 지음 / 명주 / 2023년 7월
평점 :
모스 부호는 전기 신호를 길거나 짧게 구분하여 문자나 숫자를 전달하는 당시에는 매우 혁신적인 전기 통신 시스템이었습니다. 편지를 보내는 사람이 핵심 애요이 적힌 종이를 전달하면 통신 중계소에서 해당 글을 모스 부호로 변환하여 전선을 통해 길고 짧은 신호로 전달하였고, 수신측 통신 중계소에서는 받은 모스 부호를 다시 문자와 숫자로 해석하여 최종 수신자에게 다시금 글을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17-)
그밖에 스마트한 교통, 스마트 홈, 스마트 헬스케어 그리고 스마트한 '인프라까지 모든 기존의 서비스들을 스마트하게, 즉 더 똑똑하고 편하게 세상을 만들어가는 혁명이 바로 제4차 산업혁명입니다. (-29-)
그렇습니다. <마인크래프트>,<로블록스>,<제패토>,< 포켓몬고>.부모님들은 우리 친구들이 단순하게 게임만 한다고 생각하시겠죠?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 보면 우리 아이들은 엄마 아바들과는 다르게 메타버스 세상에서 전 세계 친구들과 다양한 환경에서 온라인 놀이터처럼 놀고 있었습니다. (-43-)
그 외에도 다양한 메타버스 세상이 펼쳐지고 있답니다. 여러분들도 너무 잘 알고 있는 <로브록스>,<마인 크래프트>,<포크나이트>,<게더타운>,<제패토>,<이프랜드> 그리고 <모여봐요 동물의 숲> 등이 있습니다. (-69-)
메타 버스, 메타 월드에 대해서,기술적으로, 컨텐츠로는 어느 정도 익숙하다. 하지만 메타버스가 앞으로 어떤 기숳로 우리 앞 에 나타날지는 아직 불분명하다. 알파고가 나타나기전만 해도, 알파고의 파급 효과를 몰라썬 것처럼 말이다.가상현실, 증강현실, 글리고 혼합현실까지,이러한 현실들은 메타 버스 환경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진 개념들이며, <로브록스>,<마인 크래프트>,<포크나이트>,<게더타운>,<제페토>,<이프랜드> 그리고 <모여봐요 동물의 숲> 가 있었다.
메타버스 이전에 해외 팬팔 있었다.왹구인들과 편지를 주고 받는 펜팔은 서로 다른 문화와 전통, 음식까지, 이해할 수 있는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고 있었다. 문제는 해외 펜팔이 서로 의 소통 언어가 같아야 한다는 조건이 붙는다. 영어권 해외 펜팔이 가능하려면, 한글이 아닌, 영어를 배우고 시작해야 하며,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일본도 마찬가지다.이런 경우, 우리가 해외펜팔에 있어서,제약을 가져올 수 있다. 메타 버스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먼저 페이스북이 회사명을 메타로 바꾼 이유도 그러하다. 언어의 한계를 극복하고,자동 번역 기능을 추가하여,메타버스에 대한 사용가능성을 키우고 있다. 코로나 19 팬데믹은 메타버스 활용 목적을 더 높이고 있으며, 그것이 가져다 주는 긍정적인 효과를 누릴 수 있다. 특히 우리는 장애와 환경의 지배와 영향력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시각, 청각이 문제가 있다면,그로 인해 삶을 살아가는 여러가지 불편함이 존재한다. 하지만 메타버스는 그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고, 인간의 감각을 대체할 수 있는 여러가지 기능들이 더해진다면, 메타버스 기술이 현재의 기초 단계에서,심화단계로 넘어갈 수 있으며, 공통의 화폐로 거래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