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다 마사노리의 매니지먼트
간다 마사노리 지음, 김수연.이수미 옮김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업의 경영자는 기업의 매출을 늘리는 데 진심으로 노력합니다. 회사가 커지면 커질수록 자신의 가치도 동반 상승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회계연도가 바뀔 때마다 기업의 수입이 늘지 않고 ,오히려 수익이 줄어든다면 경영자의 마음은 불안해집니다. 즉,매출 올리기에 중독된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24-)

극장 사고라는 문제해결법은 문제가 일어난 시점에 전체의 시나리오를 상상해서 두 번째 일어나게 될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비즈니스 뿐만 아니라 인생 전반에서도 활용될 수 있는 문제 해결법입니다. 상당히 심오한 이야기로 들릴 수도 잇겠지만, 이 방법은 결정론적으로 사고하기보다 직감을 얻기 위한 사고의 도구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85-)

조직을 분열시키지 않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내는 기업으로 성장시키려면, 모모타로에서 제일 마지막에 나오는 꿩 역할이 아주 중요합니다. 꿩은 사랑과 용기의 상징인 것은 익히 아실테고요. 꿩은 '마무리 역할'입니다. 마무리 역할을 잘 키우 수 있다면, 그 회사는 분열 없이 소통이 원활한 회사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130-)

"중국 경제가 성장한다고 하지만 물가는 계속 요동칠 것이네. 경제성장률이 7% 가 되기 전까지 중국 정부는 공동 투자를 상당히 지속할 것이라네. 그래서 난 생각했지. 공동 투자에서 필요한 항목은 무엇인자 하고 말일세. 내가 내린 결론은 동력 추진기였다네." (-189-)

상품에는 이상이 담겨 있습니다. 청바지가 처음 일본에 들어왔을 때, 우리는 청바지를 산 것이 아니라 미국의 정신을 산 것이었습니다. 일존식 옷장을 파는 그도 단순히 옷장을 파는 게 아니라,일본의 이상을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는 가업을 잇는 선택을 했습니다. 그 결단에는 아마도 많은 용기가 필요했을 것입니다. 일본식 옷장을 잇는 다른 후계자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그도 평범한 월급쟁이로 사는 것이 더 행복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그처럼 일본 문화를 이어가는 한 사람이 성공한다면,일본의 전통문화를 이어가는 다른 후계자들도 용기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단순히 비즈니스 성공 이상의 가치가 얻어지는 것입니다. (-230-)

1990년대 중반 아시아 네 마리의 용으로 손꼽혔던 대한민국은 한해 10퍼센트 이상의 경제성장을 꾀하였다. 대한민국은 김영삼 대통령 당시 IMF 국가 부도라는 초유의 사태를 경험하게 된다. 박정희 신화에 버금가는 기업의 특혜와 기업과 정치가 서로 도와주고 협력하는 , 정경 유착이 이어지고,그 결과로 인해 기업의 방만한 경영이 문제가 도마 위에 올라왔다. 그 과정에서, 기업마다 추구하였던 관행이 줄어들고 있었으며,기업 리스크르 최소화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하고자 한다. IMF 국가 위기에 서 벗어나 , 21세기 이후 기업 메뉴얼,기업 시스템이 하나둘 만들어 지기 시작했다. 한 사람의 최고 경영자의 권위가 극대화되었던 IMF 이전의 기업들이 구조조정으로 인해, 서서히 종말을 겪었고,대우 그룹,해태 그룹이 해체되는 흑역사가 누리에게 있다.

그 결과로 우리는 스스로 새로운 길을 걸어가게 되는데,. 기업을 IMF 구조조정애 위해서, 합병되거나, 해외 기업에 되팔리는 상황이 발생했다. 그 당시 종자들이 다국적 기업에 팔리면서, 우리는 종자를 수입하는 국가로 전락했고,해마다 막대한 로열티를 지불해야 한다. 기업이 메뉴얼을 만들고 시스템을 만드는 것, 조직을 만들고,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시대에 맞는 인재혁신과 함께 기업 매니지먼트가 시행되고 있다. 1998년부터 일본 톱 마케터 간다 마사노리(간다 마사노리(Masanori Kanda))가 베스트 셀러 작가가 되었고,대한민국 기업 경영의 주춧돌을 만들어 주는 구심점이 되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면, 기업이 매출에 올인해서는 안된다고 말한다.방만한 경영,문어발식 경영은 이제 되어서는 안된다는 의미다. 현금 흐름에 신경쓰야 하며, 매출보다 기업 수익을 올리는데 신경써야 한다. 기업마다 찍어내는 상품에 이상을 부여해야 하며, 청바지에 미국의 정신을 , 한복에 한국의 정신을 부여하여,상품 가치로 만든다. 상품의 가치를 올려야 기업 매출이 기업 수익으로 연결될 수 있다. 플랫폼 기업, 유니콘으로 손꼽히는 기업 쿠팡은 예외라 말할 수 있다. 즉 과거와 달리 탈 간다마사노리 식 기업 경영이 시작되고 있으며,기업의 변화와 사업 아이템의 변화,여기에 IT 기술에 기초한 앱경제가 시행되면서, 각종 플랫폼 기업, 사업아이템이 다양화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