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한 부의 시대가 온다
폴 제인 필저.스티븐 P. 자초 지음, 유지연 옮김 / 오월구일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케인즈는 2030년에 대한 또 다른 예측으로 , 노동인구가 훨씬 줄어들 것이며, 긱 노동자는 경제적 목표를 달성해 더 적은 시간 동안 일할 것이라고 전망했으나 이는 몇 가지 이유로 실현되지 않았다.

첫째, 여성의 참여로 노동인구가 두 배 가량 증가했다. 미국 노동인구에서 여성의 비율은 19430년 24퍼센트에서 2019년 57퍼센트로 늘었다. 이는 주로 일의 특성이 체력보다 두뇌를 선호하는 쪽으로 바뀌었기 때문이다. (-8-)

새로운 사회와 경제를 떠받치는 12개의 기둥은 다음과 같다.

경제적 기둥

기술 주도의 부

에너지 혁명

구조적 실업

로봇이 온다.

긱 이코노미

보편적 기본소득

사회적 기둥

밀레니얼 세대의 도약

공유 혁명

소비자 잉여

국민총행복

중국의 도전

러시아 와일드카드 (-16-)

로봇과 사람의 경쟁은 이미 고려할 가치가 없는 문제일지도 모른다. 어떤 분야에서 로봇의 작업이 사람의 작업보다 뛰어나지 않다면 사람의 작업보다 뛰어나도록 로봇을 개선하는 것은 시간 문제일 뿐이기 때문이다. 물론 사람이 모든 로봇을 소유하고 있으므로 결국 이기는 것은 언제나 사람이다. (-148-)

소비자 잉여'는 소비자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에 지불할 용의가 있는 가격에서 실제 지불한 가격을 뺀 값이다. (-256-)

제프 베조스는 1964년에 앨버커커에서 태어났고, 1986년에 프린스턴 대학교에서 전자공학 및 컴퓨터 공학 학위를 받았다. 그는 월스트리트에서 몇몇 직장을 다니다가 향후 가장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여겨지는 온라인 유통 부문에 주목했다. 그는 1994년에 워싱턴주 벨루로 옮겨 부모님댁 차고에서 아마존을 창업했다. 그리고 고객 리뷰를 바탕으로 온라인에서 거래될 수 있는 20개의 제품 목록을 체게적으로 만든 다음 다섯개 품목을 추려냈다. CD, 컴퓨터 하드웨어, 컴퓨터 소프트웨어, 비디오, 책이었다. (-267-)

기술변화로 인한 실업은 진정한 경제 성장을 나타내는 첫 번째 신호다.

기계나 더 나은 방법이 노동자를 대체해도 사회는 여전히 대체된 노동자의 작업 결과물을 얻는다. 다만 그 작업이 기계나 더 나은 방법으로 수행될 뿐이다. (-333-)

인류의 역사는 인간의 노동의 역사다., 수렵 채집 이후 농경사회로 접어들면서,유럽과 미국에서 노예 무역이 발달했던 이유도, 노동력의 절대적 가치가 중요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제1차 산업혁명 이후,기술과 기계가 두각을 이루면서, 먼저 방직기술의 기계화가 시행되었다. 그 당시 러다이트 운동이 발생하여, 기계문명을 적극 거부하는 사태가 발생햇고, 그것이 허용되지 않은 상태에서,지금까지 기계발전을 가속화하고 있다.

30층 이상의 고층 아파트를 지을 수 있는 이유도,기계가 있기 때문이다. 이제는 노동자는 높은 곳에 올라가서, 무거운 것을 올리지 않아도 된다.기계가 인간의 노동을 대체하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미래를 예측할 때,가장 우려스러운 것 중 하나로, 노동자가 사라지고,노동자의 일이 사라지는 상황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노동의 가치가, 로봇과 인공지능에 의해 대체될 것 같은 걱정은 소득이 줄어들고, 일자리가 줄어든 상황에 진면하고 있으며,자본가의 힘이 커질 전망이다.

저자는 이 상황에 대해서, 6개의 경제적 기둥과 6개의 사회적 기둥을 말하고 있었다. 이 12개의 기둥을 이해하고,개념을 숙지한다면,미래에는 어떤 변화가 나타날지 예측이 가능하다. 예측을 미리하는 자가 산업을 선점할 수 있고, 부자가 될 수 있는 조건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중에서, 에너지 혁명과 보편적 기본 소득, 소비자 잉여와 중국의 도전, 러시아 와일드 카드에 주목해 볼 수 있다. 먼저 미국을 견제하는 나라 중국이 부상하고 있으며,기존에 저개발국가로 생각했던 중국은 서서히 미국과의 기술적 격차를 좁혀 나가고 있다.이런 변화는 한국이 직격탄을 맞을 수 있다. 최악의 위기와 최고의 순간을 얻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놓여지면, 잘 활용하면, 무한한 부를 얻는다.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가 와일드카드,세계경제의 변수라고 말하는 이유는 한 때 러시아가 미국과 냉전관계를 형성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러시아는 자원이 풍부한 나라이며, 지정학적으로 부동항이 없는 리스크를 안고 있다. 우주개발에 열을 올리는 러시아가 세계 패권을 쥔다면, 우리가 처한 현실과 시나리오를 예측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는 이유다. 결국 이 책에서,마지막 보편적 기본소득에 주목하게 된다. 로봇이 인간의 일자리를 빼앗는다면, 인간은 보편적 기본소득으로, 삶을 꾸려 나가야 한다.그렇게 되면,굳이 노동의 가치와 의미가 사라지고,보편적인 자기실현이 가능하다. 제프 베이조스가 소비자 잉여를 이용하여, 부를 얻었던 것처럼,미래에는 보편적 기본 소득에 의해 새로운 형태의 부를 창출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