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모두를 위한 모션 테이핑 - 약한 근육을 찾아서
한국모션테이핑학회 지음 / 대경북스 / 2023년 6월
평점 :




물론 그 이전에도 다친 관절이나 근육에 압박붕대나 반창고를 이용한 응급처치나 스포츠 현장에서 급성 손상에 대한 일차적 처치 또는 경기력 향상을 목적으로 한 스포츠 테이핑 등이 대중적으로 소개되어 있었다. 하지만 인간이 고정이나 보호의 목적으로 피부에 무엇인가를 붙이던 것에서 나아가 질병을 직접 치료하려는 목적으로 발간된 것은 1980년대 이후이다. (-9-)
모션 테이핑을 한 사람을 보고 싶다면, 주말이나 일요일에 열리는 마라톤 대회를 가보면 안다. 마라톤 대회에서, 아마추어 생활체육을 즐기는 마라톤 동호회 회원들의 다리를 보면, 모션 테이피을 쉽게 볼 수 있다.42.195km 의 장거리를 뛰면, 다리나 장딴지, 발바닥이나 무릎에 근육이나 힘줄에 무리한 손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모션 테이핑을 하게 되면, 내 근육처럼 착 달다라붓게 되고,다리에 발생하는 치명적인 아픔이나 통증을 순간 이겨낼 수 있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실제로 나의 경우, 42.195km를 달릴 때, 후반에 체력이 고갈되어 지칠 때가 있다. 어떤 대회는 대회코스가 완주하기 힘든 악코스여서,후반부에 자리에 쥐가 나는 경우가 있었다. 그럴 때,자원봉사자들이 급히 와서, 쥐가 난 부위를 풀어주곤 하지만,그로 인해 지체된 시간을 만회하기가 힘들다. 하지만 모션 테이핑을 미리 익히면, 그 상황을 견뎌낼 수 있다. 근육이완에 문제가 생기지 않고, 팔을 젖히거나 굽히거나 돌릴 때, 아픔에서 벗어나는 효과를 얻는다.오십대가 되면, 발생하는 오십견도 모션 테이핑으로 재활이나 치유가 가능하다.
책 제목을 보면, 『모두를 위한 모션 테이핑』이라고 한다. 모션 테이핑을 주로 하는 이들이 운동선수지만, 회사원이나 주부, 직장인 모두에게도 모션 테이핑이 쓰여잘 수 있다. 회사에서 장기간 앉아서 일을 하게 되면, 목디스크가 생기고,어깨 결림이 발생한다. 손목이 시큰 거릴 수 있다. 그럴 때, 모션 테이팅으로 아픈 부위 놀란 근육을 이완시킬 수 있고,무리없이 일을 할 수 있다, 현대인에게 모션 테이핑은 응급시 필요하며, 가방에 쏙 넣을 수 있을 정도로 가볍고, 손바닥에 쥘 수 있을 정도로 작기 때문에, 가위 하나로 ,작당한 크기로 오려서, 스스로 셀프 모션 테이핑이 가능하다.